[2016 생활문화플랫폼축제] 일상이 작품이 되고 마을이 무대가 되고 관계가 문화가 된다

2016.10.29-2016.11.20 / 우리가 선 바로 이곳에서, 2016 경기생활문화플랫폼축제

문화는 사람이 모인 그 자리에서 시작됩니다. 깊어가는 경기도의 가을, 우리들이 모여사는 곳곳에서 크고 작은 축제의 한마당이 무르익었습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들려오는 이야기, 바로 우리 마을의 정다운 인사와 소통입니다. 스쳐 지나던 주민들이 모여 이곳 본토의 정취로 품어온 미담을 나누고 함께 찾아낸 마을의 색깔로 옛 문화를 새로이 펼칩니다.


15개의 단체가 각자의 지역과 장소에서 풍요롭게 만들어가는 생활문화플랫폼축제.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문화원연합회, 한국문화의집협회로 구성된 추진단은 함께 즐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문화로 발전시키는 여정을 이끌어 왔습니다. 추진단은 지역주민들을 마을의 고유한 생활문화 교육 프로그램 디자이너로 양성하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생활문화 교육 프로그램 디자이너들은 주민들의 생활 속 풍경을 발견하고, 마을 내의 다양한 계층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그 흐름을 같이하고자 합니다. 지역을 거점으로 공간과 사람이 실타래처럼 맺어지고 그곳에서 나눈 문화가 한달음에 퍼져 나갑니다.


경기도에서 일군 생활문화플랫폼은 단순한 축제의 터이자 공간으로 그치지 않습니다. 일상이 작품이 되고, 지역 내 모든 공간이 무대가 되며, 그곳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만나 삶을 풍성하게 합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이로움으로, 또한 친밀함으로 나아가 발전하는 문화의 토대로서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관계와 문화로 꿈꾸는 변화가 우리의 소중한 삶의 터전을 감싸고 보다 드넓고 따스한 소통의 장을 열어줄 것을 기대합니다.


10월 말부터 11월 중순까지 남양주문화원, 진접문화의집, 시흥문화원, 문회기획협동조합 별책부록, 광명문화의집, 이천문화원, 봉담문화의집, 산중협동조합, 문화예술놀이터 우리, 서현문화의집, 수원문화원, 신나는 문화학교 경기지부 A-TEEN 문화공간 쉼표, 세상의 모든 나무, 파주 이야기가게, 의정부 문화원이 각지의 찬란한 축제에서 함께합니다. 축제 참여자들의 문화적 교감이 확산되어 마을 내 문화공동체를 이루며 자생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2016생활문화플랫폼 #매생이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문화원연합 #한국문화의집 #생활문화 #지역예술가 #일상 #경기도문화공간 #마을축제

    • 2016 경기 생활문화플랫폼축제

      단체명/ 생활문화플랫폼 축제기획단

      축제명/ 2016생활문화플랫폼축제

      일시/ 2016년 10월 29일~11월 20일

      장소/ 경기도 곳곳의 생활문화플랫폼

  • ggc

    글쓴이/ 경기상상캠퍼스

    자기소개/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에 위치한 경기상상캠퍼스는 2016년 6월 생활문화와 청년문화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울창한 숲과 산책로, 다양한 문화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경기상상캠퍼스는 미래를 실험하고 상상하는 모두의 캠퍼스라는 미션과 함께 새로운 문화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 ggc

지지씨가 권하는 글

주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