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상상캠퍼스

생활문화, 상캠에서 꽃피다

2017-10-21 ~ 2017-10-21 / 경기상상캠퍼스의 즐거운 상상 더하기, 생활에 쉼표를 심다!

낙엽이 소복이 쌓여가는 10월, ‘경기상상캠퍼스’에는 축제를 즐기러 나온 사람들의 웃음소리로 가득했습니다. 이날은 ‘경기생활문화센터’에서 한 해 동안 경기도민과 함께 만들어온 생활문화 콘텐츠가 한자리에 모이는, 생활문화축제 <활생>이 있는 날이었습니다. <활생>은 '생기 있는 생활을 뜻하는 말'로, 생활문화를 통해 삶속의 나를 뒤돌아보고, 생활문화를 통해 삶속의 쉼표를 찍어보자는 의미를 지닌 이름입니다. 우쿨렐레와 통기타가 내는 부드러운 선율 속에서, 프로그램 참여자들과 방문객들은 생활문화 체험을 함께 나누고 맛보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열린 축제는 크게 생활문화 존, 자전거문화 존, 먹거리 존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생활문화 존에서 진행한 생활문화 체험 프로그램은 총 열다섯 개로, 지역 요리 장인이 함께하는 ‘섞박지 김장체험’부터 가죽팬던트와 드림캐쳐, 스크래치 통나무 목걸이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손살이 공방’, 밀랍초와 꿀벌 뱃지를 만들 수 있는 ‘허니 허니’, 밧줄 놀이를 할 수 있는 ‘숲사랑 소년단’ 등, 한 해 동안 경기생활문화센터에서 진행해왔던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한데 모여 함께 빛을 발했습니다.




축제가 진행되는 장소 한편에서는 ‘생생공화국’과 ‘생활문화동호회’가 모여 이룬 전시가 진행되었습니다. 수원의 곳곳을 사진으로 찍은 <수원을 기록하다> 사진 전시부터, 전통차, 시화, 그림책, 유리나 섬유 작품들이 축제에 풍성한 볼거리를 더해주었습니다. 더불어 ‘장인발굴 프로젝트’를 통해 선정된 지역 장인들이 모여 만든 공연 무대에서는 ‘길몰이 풍물’의 흥겨운 풍물 장단을 시작으로 난타, 한국무용, 통기타, 섹소폰, 우쿨렐레 등 갖가지 악기들이 등장해 축제가 진행되는 내내 흥겨운 박자와 감미로운 리듬을 선사했습니다. 선선한 가을바람이 부는 잔디밭, 축제장을 뛰어다니는 아이들의 얼굴에는 풋풋한 생기가, 나무 그늘 아래 앉아 축제의 여흥을 즐기는 사람들의 얼굴에는 여유로운 미소가 부드럽게 피어올랐습니다.


한편 사색의 동산 옆 도로에 마련된 ‘먹거리 존’에서는 지역 요리장인과 서둔동부녀회에서 솜씨를 한껏 뽐낸 먹거리들을 판매해 떡볶이와 순대, 국수의 푸근한 온기로 방문객들의 속을 든든하게 채워주었습니다. 한쪽에서는 물건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기 위한 중고마켓 ‘모두의 마켓’이 열렸습니다. 이날 마켓에는 총 여덟 개의 팀이 참여하여 어린이 헤어핀, 장난감, DVD 같은 일상적인 물건부터 옛 농가에서 쓰던 그릇처럼 이야기와 추억이 담긴 물건들을 한 자리에 모아 판매했습니다. 보고, 듣고, 즐기고, 맛보는, 알찬 구성이 한껏 돋보이는 축제였습니다.



동시에 상상캠퍼스 ‘청년1981’ 건물 앞 주차장은 이날 ‘자전거문화 존’으로 색다른 변신을 시도했습니다. 환경을 위해 자전거 사용을 독려하고, 자전거를 보다 친숙하고 재미있는 탈것으로 소개하고자 마련한 자리였습니다.



‘자전거 창작놀이터’에서는 자전거와 자동차 바퀴를 이용해 만든 다양한 놀이기구를 선보였고, ‘바이크 키친’에서는 간단한 자전거 정비부터 정비를 직접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더불어 자전거를 빌려 상상캠퍼스 인근의 생태하천 서호천과 황구지천을 순회하는 ‘탐험라이딩’ 프로그램 역시 방문객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인기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공연무대의 마지막에는 ‘자전거 상식 OX 퀴즈’는 자전거에 대한 상식 퀴즈 프로그램을 진행해, 정답을 맞춘 방문객을 대상으로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기도 했습니다.


<활생>은 생활의 전반을 향한 관심이 모여 빚어낸 우리 모두의 생활문화축제입니다. 생활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축제를 만드는 과정에 있어 다소간의 어려움도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의 협동과 노력이 있었기에 오늘 날 보람찬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경기생활문화센터’는 지역 주민들과 상생하는 우리 모두의 생활문화 콘텐츠 기획과, 지역 달인 발굴에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세부정보

  • 활생

    일시/ 2017년 10월 21일(토) 13:00-19:00

    장소/ 경기상상캠퍼스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로 166)

    주최/ 경기도, 경기문화재단

    주관/ 경기상상캠퍼스 경기생활문화센터

  • 소개/ ‘경기생활문화센터’는 생활문화를 보다 널리 알리고 나누기 위해 강연, 공방,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는 단체입니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자율학습 공간 및 문화휴식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모두의 놀이터’로서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경기상상캠퍼스’ 내부에 위치한 ‘생활 1980’을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어린이 책 놀이터를 비롯해 커뮤니티 공간, 청소년 연습실, 공부를 위한 모임 공간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여자

글쓴이
경기상상캠퍼스
자기소개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에 위치한 경기상상캠퍼스는 2016년 6월 생활문화와 청년문화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울창한 숲과 산책로, 다양한 문화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경기상상캠퍼스는 미래를 실험하고 상상하는 모두의 캠퍼스라는 미션과 함께 새로운 문화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