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국등잔박물관 경기꿈의학교 교육프로그램

2018.05.12-2018.10.27 / 교육 신청 및 진행

한국등잔박물관 학예사가 되어 전시를 기획하고 특별전시회를 만들어보자!


재단법인 한국등잔박물관은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 그리고 용인시가 함께 참여하는 2018년도 ‘경기 꿈의학교’ <똑똑! 어린이 학예사(Curator)를 찾습니다>를 진행합니다.



*어린이가 주체가 되는 박물관 직업체험 교육프로그램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4월 5일 부터 30일 까지 26일간 경기마을교육공동체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신청 받고 있으며, 초등학교 4~6학년 25명으로 진행됩니다. 총 25주차로 이루어진 활동으로 학예사의 업무과정 전반을 체험하고 전시기획, 전시디자인, 전시홍보 과정을 거쳐 전시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실제 학예사의 직업관(철학), 일을 하는 목적 및 목표, 직업의 장단점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토론하는 장을 만들어 다른 곳에서 들을 수 없었던 박물관과 학예사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로 교육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여하는 즐거움과 경험 속 꿈의 설계


주요활동 내용으로는 유물관리, 유물복원, 도슨트 체험과 같은 학예업무를 단계적으로 수행하며 학생 스스로가 박물관의 성격과 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는 직업군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의 참가비는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이번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학생들 스스로 박물관의 성격에 대해 알아가고, 진로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 꿈을 키워나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신청 기간 : 2018년 4월 5일 (목) - 4월  30일 (월)

○ 신청 방법(온라인) :  http://village.goe.go.kr/school/2079 선착순 접수


○ 교육 기간 : 2018년 5월 12일 (토) - 10월 27일 (토)

○ 대상 : 초등학생 4~6학년

○ 시간 : 오전 10시 30분 ~ 12시 30분 (2시간)


○ 참가비 : 무료




○ 문의 : 학예부 031.334.0797



#경기도 #용인시 #경기꿈의학교 #직업체험 #학예사

@한국등잔박물관 학예부

    • 주최/ 경기도교육청

      주관/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 용인시

      운영/ 재단법인 한국등잔박물관

    • 문의/ 학예부 031-334-0797

      주소/ 경기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능곡로56번길 8

  • ggc

    글쓴이/ 재단법인 한국등잔박물관

    자기소개/ 재)한국등잔박물관은 전기가 들어오기 전 사용되었던 조명기구들을 전시하는 등기구 전문 민속박물관이다. 1969년 수원 고등기전시관으로 출발하여 1997년 용인에 정식 개관한 한국등잔박물관은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이자 조상들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등잔, 제등, 촛대 등 한국의 전통 조명기구 일체를 한곳에 모아 전시하고 있다. 수원 화성의 성곽과 공심돈을 모티브로 건축된 한국등잔박물관은 1층 상설전시실, 2층 상설전시실, 3층 특별전시실, 농기구 기획전시실, 지하 교육실 그리고 자연석과 연못이 어우러진 야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 상설전시실은 우리 전통 생활공간인 한옥의 구조에 맞춘 사랑방, 안방, 찬방, 부엌으로 공간을 재현하여 등기구와 옛 생활용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2층 상설공간은 삼국시대 토기 등잔부터 조선시대의 목제등경, 유기촛대, 도자등잔 등 400여점의 조명기구가 진열되어 있다. 또한 교육실은 40명 수용이 가능한 공간으로, 책상과 의자가 갖추어 있어 학습을 위한 모임 장소로 활용이 가능하다.

  • ggc

지지씨가 권하는 글

주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