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문화예술적인 삶이란 무엇인가 (1)

삶의로서의 문화예술교육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지지봄봄 17호 좌담회

2016.05.02 수원


김보성 / 17호 편집장, 성공회대학교 외래교수

이병곤 / 경기도교육연구원

이현주 / 성남문화재단

이효순 / 상상놀이터

김종길 / 경기문화재단 문화재생팀장

전지영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장


전지영 안녕하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센터장을 맡고 있는 전지영이라고 합니다. 다들 바쁘신데 이렇게 시간 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지지봄봄’ 17호 편집장을 맡아주신 김보성 선생님과 사전 회의를 하면서 이번호의 주제를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적인 삶이란 무엇인가>로 잡고 편집위원을 추천해달라 부탁드렸는데요. 오늘 이렇게 편집위원 분들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지지봄봄에 수록될 원고를 부탁드리기 전에 편안하게 주제 관련한 대화를 나누면서 지지봄봄 17호에 대한 조금 더 구체적인 방향을 모색하고 생각의 결들을 모아보고자 오늘 이 자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김보성 다들 잘 지내셨지요? 전화로 말씀드린 것처럼 오늘 자리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행하고 있는 비평 웹진‘ 지지봄봄’ 17호의 좌담회 자리입니다. 우선 서로 초면인 분들도 있을 테니 한 분 한 분 소개를 드리자면 경기도연구원의 이병곤 선생님, 성남문화재단 문화사업부 차장이신 이현주 선생님, 상상놀이터 대표로 문화예술교육 관련 체험학습 모든학교를 운영하시는 이효순 선생님, 마지막으로 경기문화재단 문화재생팀 김종길 팀장님을 모셨습니다. 저는 문화예술교육계에서 오랫동안 고민해 오신 분들이 오늘 만나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것만으로도 참 뿌듯하고 할 일을 다 한 것 같습니다.(웃음) 다들 바쁘신 중에 시간 내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오늘 부득이하게 참석하지 못한 마포문화재단 진현희 팀장님은 글로써 17호에서 함께 뵙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번 지지봄봄 이야기를 하자면, 제가 이번 편집장 제안을 망설임 없이 수락했던 이유 중 하나가 17호 주제‘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이 저에게도 관심 있는 화두이기 때문입니다. 요즘 시대를 시민예술시대, 생활문화시대라고 하는데, 주변에 문화예술교육을 교육공학 특히 테크놀로지(technology)로만 인식 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문화예술교육도 평생교육 체계처럼 그냥 일상화된 삶에 일정한 형태로 정착시켜야 할 요소라고 봤을 때 편집위원님들처럼 각 분야의 현장에서 자기 철학을 가지고 오래 일해오신 분들이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을 어떻 게 실행할 수 있을까?’의 고민을 이번 원고에 녹여주셨으면 좋겠어요.



김종길 작년에 <문화예술교육 10년>을 주제로 지지봄봄 16호 편집장을 맡으며 문화예술교육 원론에 대해 이야기했어요. 도대체 문화예술교육이 무엇인지, 어떻게 시작을 했는지, 무엇을 표방했는지 다시 돌아보게 되었는데요. 관련해서 요즈음 제도화 되어있는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만 봐도 거의 90%의 예산이 예술강사지원사업에 몰려 있음을 확인하며 놀랐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이라는 말을 좀 비켜서서 살펴보며 교육철 학이라고 하는 원론적인 맥락에서 철학이 가지고 있는 순수함에 대한 이야기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초기 단위의 대안 교육 또는 학교 밖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논의하는 자리들 속에서 이 교육철학에 대한 논의들이 꾸준히 다루어져왔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처음처럼』잡지에 지금의 문화예술교육이 상실하고 있는 귀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었던 것이 기억납니다. 그리고 제도의 대안으로서의 교육 혹은 교육철학의 원론적인 내용과 의미에 대해 레이첼 카슨이나 헨리 데이비스 소로의『월든』등 우리가 읽어 왔던 책들에 많은 부분이 담겨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우리가 원론적으로 생각해볼 만한 좋은 책들을 소개해보고 싶어요. 그 맥락에서 우선 이번 지지봄봄에는 잡지 『처음처럼』의 서평을 써보려 해요.




김보성 이번 호의 방향을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으로 가려면 현실에 밀착된 고민이 시작되어야한다고 봐요. 그리고 그 시작이 바로 중앙과 광역이 아닌 기초단위라고 생각합니다. 예술강사를 예로 들자면 기초단위에서 뿌리내리고 활동하는 예술강사들이 그 지역에 맞는 소재, 역사, 인물을 토대로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개별이 아닌 여러 장르의 예술강사들이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프로젝트(프로그램)를 개발해서 지역문화예술 교과가 만들어지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학교는 강사를 ‘받는’ 방식이 아니라 개발된 프로그램 리스트를 검토하고 선택하는 거지요. 지역에 착근된 강사와 프로그램들로 지역의 문화를 만들고 광역 또는 중앙 단위에서 실시하는 연수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커리큘럼을 개발할 수 있게 유도하는 방식을 생각해봤어요. 이때 기존의 프로젝트는 일정 횟수가 진행되면 똑같은 내용과 형태로 더 이상 반복될 수 없도록 구조를 만드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교육자는 계속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만들어야하지요. 이러한 기획내용이 일정한 시기동안 누적되면 본인도 모르게 다양한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전문성이 생길 것입니다. 이는 결국 발전적으로 고민하는 사람은 계속 실력이 향상될 수 있어 교육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기획과 교육내용에 발전성이 없어서 채택되지 않는 프로그램은 자연히 퇴화, 정리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질적 발전을 위한 방안이지요.




전지영 지금의 강사 시스템은 수업의 질 관리가 어렵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사실 문화예술교육이 생활이나 삶으로 연결되는 과정을 생각한다면‘ 예술’이 아닌‘ 교육’이 붙은 순간 누군가와 어떤 본질, 가치를 훼손 없이 공유해야 하는 일종의 책임성이 수반됩니다. 그래서 교육이 담고 있는 가치와 내용, 어떻게 공유할 것인가의 방법론적인 것에 대해 계속 고민해야 하는데 현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는 이러한 고민들이 부족한 것 같아요. 삶에 대한 고민이 없기 때문에 가치 공유를 해야 되는 주체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활동에 대한 의미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결국 현장이라는 실제적, 생활적 맥락에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한 점검 없이 만들어지고 있는 제도의 문제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김보성 이병곤 선생님, <이것이 미래교육이다.>에 보면 슈타이너학교의 에머슨 칼리지가 나오잖아요? 에머슨 칼리지가 에머슨 빌리지로 변화 과정에 있다고 들었어요. 저는 이것에 매우 중요한 상징적 내용이 있다고 보는데요. 이 내용을 지지봄봄 17호에 소개하면 어떨까요? 슈타이너 학교가 문화예술교육을 통합교육의 기재로 쓰는 학교 시스템이었잖습니까. 그런데 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에머슨 칼리지라고 하는 교원전 문대학교에서 교사를 양성하다가 에머슨 빌리지라고 하는 마을로 아예 시스템을 전환한 거예요. 이러한 상황이 시사하는 바는 사실 크거든요. 저는 이번 호 주제인 '삶으로서의 문화교육'이라는 맥락을 감안해 볼 때, '왜 에머슨 칼리지가 에머슨 빌리지가 되었는가'하는 흐름을 연결해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지영 좋은 사례일 것 같아요. 아직 국내에 자세히 소개되지 않은 내용이기도 해서 흥미롭습니다.


이병곤 저는 15~16년 전에 이곳에 가보았는데요. 에머슨 칼리지는 잉글랜드 남부의 절간 같은 시골마을에 있어요. 에머슨 빌리지로 변화할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만 현황 자료를 더 찾아봐야 합니다.


이현주 저희 재단은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강사 보다는, 창의적인 교육안을 위주로 뽑고 있어요. 최종 선정된 강사는 본인이 기획한 교육안을 직접 시연하는 면접을 시행하는데, 대부분의 교육안을 보면 교육 받을 대상을 정하지 않았더라고요. 자신이 기획한 프로그램이 어느 대상에게나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굉장히 평면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는 증거이지요. 이유를 생각해보면 강사들이 학습자들의 삶을 체험하면서 그들의 삶의 양식을 이해하는 경험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해봐요.



김종길 그 맥락에서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문화예술에 대한 정책적 방향을 내부적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예술강사 문제를 해결해나가려면 여러 장르가 만나서 동일한 의제를 놓고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예술강사 재교육이나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통섭(通涉)적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도록 정책을 전환해 보는 거죠. 다양한 장르의 선생님들이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쪽으로 유도해 나가야해요. 현재의 개인기 중심의 예술 교육은 처음부터 지향했던 바가 아니니 이것을 어떻게 바꾸어낼 것이냐를 생각해야 합니다.


전지영 사실 다양한 장르의 선생님들이 모였다고 해서 그 프로그램이 그분들의 삶이나 생활 이슈에서 나온다는 보장은 없지 않을까요.


김종길 이번 호 주제와 다른 정책적인 부분을 잠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조금씩이라도 이렇게 유도해가면 이후 문화예술교육의 흐름이 바뀔 것인데 광역에서 이런 정책적 방향을 잡아주지 못하면 기초에서도 시행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는 것이지요.


이현주 성남에서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조례 제정을 준비하며 고민한 것이 있어요. 성남시는 신도시와 본도심 사이에 정서나 교육에 대한 관심도 등이 차이가 크지요. 그렇다보니 기본 교육안을 가지고 지역별, 대상별로 교육 계획을 유연하게 변화시키지 않고는 좋은 효과를 얻기 힘들거든요. 한편 지역적 특징을 찾아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분들은 사실 지역의 강사들이죠. 타 지역 강사보다는 해당 지역 강사들이 지역의 학교교육이나 사회교육을 잘 이해하고 있으니 더 효과적이에요. 그래서 기초 재단 에서는 지역 강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교육을 진행하고, 이후 광역센터에서 제공하는 고급과정 교육을 통해 다시 발전적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지역화하면 좋을 것 같아요.


김종길 역설적으로, 개인기가 부족한 선생님들 중에는 내용적으로 굉장히 좋은 부분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있으니 여러 강사가 함께 하면 더 좋은 교육안이 나올 가능성이 있어요.


김보성 인력송출 사업과 다름 없는 지금과 같은 파견사업은 근원적으로 프로그램 제안사업으로 전환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말씀이지요?


김종길 예, 도리어 어떤 기관에서 강사들과 협력하여 교육안이나 프로그램(프로젝트)을 시범적으로 만든 후 학교에 역제안을 하면 참여하는 강사들은 그 프로그램 안에 서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어요.


전지영 지금 그렇게 시행하고 있는 곳이나 프로그램도 있지 않나요? 광명에도 하고 있고... 제가 알기로는 교육부에서 작년부터 문화예술교육사업을 별도로 시행하는 것 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현주 거기에 문제점이 하나 있는데요. 학교에 중앙 예산이 투입된다는 정보를 입수해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들어가려고 하면 정작 예산이 없다는 말씀을 하세요. 교육부에서 지원되는 예산 중 정작 문화예술교육으로 투입되는 예산은 많지 않아요.


이병곤 작년에 성남형 교육 연구를 맡아서 공동연구자로 참여를 했어요. 말씀하신대로 지자체가 확보한 교육 프로그램 지원에 엄청난 예산이 들어가고 있더군요. 여기에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도 일정 부분 포함되어 있고요. 문제는 그 예산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을 인프라 구성이 안되어 있어요. 예산이 투입되는 곳을 보면 민주시민 교육하는 곳, 환경교육, 체육교육 등을 실시하는 곳이지요. 예술강사들을 발굴하고 적절한 수요처에 연결시켜주어야 하는데 중재할 수 있는 기구가 학교 밖에 없고, 학교에는 그런 기능 구조가 더욱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학교에서는 기계적으로 예산을 쓸 수밖 에 없는 구조랍니다.


전지영 좋은 프로젝트라도 학교 관리자나 담당 교사가 누구냐에 따라서 효과가 너무 달라요. 강사와 학교를 연결하는 것 자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말씀하신 대로 학교의 특성도 정확히 알고, 또한 강사의 프로젝트도 정확히 이해하도록 연결짓는 매개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적인 삶이란 무엇인가 (2)에 계속 -



세부정보

  • 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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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자기소개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문화예술교육으로 함께 고민하고, 상상하며 성장하는 ‘사람과 지역, 예술과 생활을 잇는’ 플랫폼으로 여러분의 삶과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