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상생공생_누에섬 에코뮤지엄

경기만은 인간 삶의 터전이자 문물이 교차하며 풍요로운 미래의 희망이 는 곳입니다. 경기만 에코뮤지엄 컬렉션 100선 <<상생공생>>에서는 이러한 경기만의 정체성을 오롯이 담았습니다. 경기만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소중한 역사·문화·생활 자원들을 스토리텔링 함으로써 생생한 체험의 현장, 건강한 생태놀이터로서의 경기만 에코뮤지엄을 소개합니다. 


누에섬 에코뮤지엄 - 안산어촌민속박물관 / 누에섬 / 탄도 지층



#021

기타

안산어촌민속 박물관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7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은 안산 어촌 지역의 사라져 가는 전통 민속과 어업문화를 발굴, 보전하고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복합 문화 공간이다. 2016년에 재개관된 이곳은 안산 어촌지역 어민들의 삶, 그리고 터전이 되고 있는 서해안의 갯벌에 대해 전시하고 있다. 전시실은 3개의 상설전시실과 어린이상설체험전시실로 구성되어 있고, 안산의 역사와 생태환경, 어업문화, 어촌의 민속을 주제로 한다. 상설전시 이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과 다채로운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아이들이 전시관을 체험하면서 산촌과 어촌의 차이를 보고, 어촌 사람들이 자연을 이용하는 방법 등을 배우며 갯벌 자연자원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022

경기만의 자연 / 섬

누에섬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7-156




누에섬은 그 모양이 마치 누에와 같다고 하여 이름 붙여졌다. 누에섬은 탄도항에서 1.2㎞ 정도 떨어진 앞바다에 위치하고 있는데, 썰물 때 생기는 바닷길을 이용해 걸어 갈 수 있다. 누에섬 일대는 조수 간만의 차가 최대 8m 내외로, 하루 두 차례 썰물 때가 되면 섬으로 향하는 길과 갯벌로 향하는 문이 열린다. 탄도와 누에섬까지 바다가 갈라지며 길이 들어서는 장면은 가히 장관이다. 커다란 풍력발전기와 누에섬으로 이어지는 멋진 서해바다도 빼놓을 수 없는 멋진 풍경이라 할 수 있다. 지난 2009년 설치된 3기의 풍력발전기는 연간 약 3,969MW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는 약 1,300여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으로 연간 1,920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




또한 평균 초속 5.7m의 강풍이 부는 누에섬은 제주도나 대관령에 버금가는 전력 생산이 가능해 경기도 풍력발전의 메카로 자리매김 중이다. 누에섬의 가장 특별한 명물은 2004년 문을 연 등대전망대로, 이곳에 오르면 서해안 낙조와 함께 탄 도바닷길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많은 여행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이는 좀처럼 보기 힘든 등대를 도심과 근접한 곳에서 볼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사진출처 안산시청



#023

경기만의 자연 / 지층

탄도 지층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717-5


탄도 지층은 화산재가 내려앉아 흙과 모래가 굳으면서 만들어진 전형적인 응회암 퇴적층이다. 오랫동안 갯벌에 묻혀 있던 탄도 지층은 시화호방조제가 만들 어지면서 거세진 조류에 의한 해안침식으로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다가 최근에야 이르러 2.5km에 달하는 온전한 모습을 나타냈다. 얇은 석판을 겹겹이 쌓은 듯 퇴적 구조가 선명히 보이는 붉은 암석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층의 절개 단면들을 통해 다양한 지질학적 침식과 퇴적현상을 자세하게 알 수 있다. 또한 이곳에서 발견된 공룡 발자국을 비롯한 각종 동식물 화석들은 경기만 일대 지각판이 중생대부터 적도, 호주지역에서 흘러 올라왔음을 보여주어 1억 년 동안 생생히 살아 움직인 지구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귀중한 학술자료로 주목 받고 있다.




세부정보

  • 상생공생 - 경기만 에코뮤지엄 스토리텔링북

    총괄/ 황순주

    기획/ 이정문, 마케팅인프라

    기획글/ 경기창작센터, 경기학연구센터 이지훈, 해양환경교육센터 이계숙

    사진협조/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고(故)최춘일, 민들레연극마을, 복음자리, 산안마을, 생금집 코디네이터, 시화호생명지킴이 박선미, 인천일보, 해양환경교육센터 이계숙, 안산시청, 화성시청, 시흥시청

  • 컬렉션 100선 선정위원/ 경기학연구센터 이지훈,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강석환, 시흥바라지에코뮤지엄연구회, 시흥시향토사료실 김치성, 안산에코뮤지엄연구회 선유락, 연안문화보존네트워크 김갑곤, 해양환경교육센터 이계숙, 화성연안환경문화연대 윤영배, 경기도청, 안산시청, 화성시청, 시흥시청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