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소풍] 2018 실학어린이날소풍

2018.05.05-2018.05.06 / 꼬마메이커와 꼬마셀러에게서 실학의 미래를 보다

2018실학어린이날소풍 꼬마메이커와 꼬마셀러에게서 실학의 미래를 보다 지난 5월 5일(토)과 6일(일) 이틀동안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실학어린이날소풍-실학꼬마메이커를 모집합니다’가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극심한 교통체증과 우천으로 기상이 좋지 않았지만 꼬마메이커와 꼬마셀러들은 가족들의 손을 잡고 즐겁게 실학박물관을 방문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박물관 곳곳에 흔적을 남기고 갔습니다. 지금부터 실학어린이날소풍 스케치를 함께 구경해볼까요?


1. 실학꼬마메이커스






실학꼬마메이커스는 박물관 곳곳에서 진행된 메이커체험으로 조선시대 훌륭한 과학자이자 실학자인 다산 정약용선생님의 메이커 정신을 배워보고 다양한 디지털도구를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들로 진행되었다. 특히 평소에 접해볼 수 없었던 3D펜체험, 레이저페인팅, 유물AR게임체험 등은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호기심을 키우기에 충분했다. 이외에도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진행된 카네이션액자만들기는 간단하면서도 훌륭한 작품이 완성되어 남녀노소 적극적으로 참여한 프로그램이다.



2. 실학꼬마셀러





실학꼬마셀러는 어린이들이 직접 바자회의 주인장이 되어 자신이 쓰지 않는 물건들을 가지고 와서 판매자가 되는 프로그램이었다. 어린이날인 5일은 날씨가 화창해서 다산정원에서 6일은 비가 내려 박물관 로비에서 진행되었다. 상태가 좋지만 사용하지 않은 물건들을 가져온 아이들은 직접 가격도 정하고 판매도 하여 어린이날소풍의 분위기를 한껏 밝게 하였다. 경제개념도 배우고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1석 2조 어린이날 경험이 아니었나싶다. 그리고 꼬마바자회 한켠에서 진행된 실학바자회는 박물관 직원들과 자원봉사자들의 기부물품들로 판매하여 수익금은 불우이웃돕기에 쓰이고, 판매되지 않은 물건들은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할 예정이다.



3. 실학공연소풍




실학공연소풍은 5일(토) 어린이연극공연 ‘책에서 나온 실학자’와 6일(일) 전통무예공연 ‘실학, 조선의 무예를 완성하다’가 2회차씩 진행되었다. 어린이연극공연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진행된 실학을 배울 수 있는 연극공연으로 마술쇼도 함께 진행되었다. 전통무예공연은 리허설부터 자리를 꽉 채울 정도로 관심이 많았던 공연으로 조선시대 전통무예서를 실학자인 이덕무와 박제가가 무사 백동수와 함께 정리한 내용을 실전과 함께 보여주었다.



4. 실학마당소풍




실학마당소풍은 떡메치기 및 전통놀이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에 어린이들이 타고 체험할 수 있는 인간컬링은 큰 인기를 끌었다.



5. 소원나무달기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소원나무달기 행사를 진행하였다. 로비에서는 이쁜 꽃잎에 소망을 적어서 달고, 박물관 앞마당에서는 나무액자에 그림과 글을 그려 넣어 벽화펜스에 달아서 아이들의 꿈을 꾸는 시간을 가졌다.



6. 실학보물찾기




유아 및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실학보물찾기는 사전에 시간이 공지되지 않고 게릴라로 진행이 되었다. 박물관 옆 다산유적지에 문제를 적은 쪽지를 숨겨놓고 찾아와서 정답을 말하면 참가상품을 주는 보물찾기는 아이들에게 선물과도 같은 시간이었다.



7. 실학풍선나누기




실학자가 나눠주는 풍선은 어떨까? 신나는 실학자들이 나눠주는 풍선선물은 어린이날을 풍요롭게 하였다.



벌써 2019년이 기대되죠? 실학어린이날소풍! 한 뼘 더 커진 마음과 키로 내년에 꼭 다시 만나요~~





#남양주 #실학박물관 #정약용 #실학 #다산 #어린이날 #행사 #교육

@황연정 @김수미 @조연성

    • 실학박물관/ 뉴스레터 리뷰

      행사/ 2018 실학어린이날소풍

      / 황연정 교육학예사(실학박물관 기획운영팀)

      편집/ 김수미(실학박물관 기획운영팀)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6

      문의/ 031-579-6000

      홈페이지/ http://silhak.ggcf.kr

      이용시간/ 10:00~18:00

  • ggc

    글쓴이/ 실학박물관

    자기소개/ 실학박물관은 실학 및 실학과 관련된 유·무형의 자료와 정보를 수집·보존·연구·교류·전시하며 지역 주민에게 교육과 정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다목적 차원의 문화복합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건립한 국내 유일의 실학관련 박물관입니다.

  • ggc

지지씨가 권하는 글

주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