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전통문화관] 세시풍속 북새통 '단오'

2018.06.16 / 음력 5월 5일 우리나라 4대 명절

음력 5월 5일은 바로 우리나라의 명절 '단오'입니다.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이기도 한 '단오'는 우리나라의 4대 명절로 여겨졌으며, 예로부터 양기가 가장 센 날이라 하여 모내기를 끝낸 후 휴식을 취하며 다양한 행사를 치루며 보냈던 날이였습니다.

단오를 앞둔 6월 16일(토) 수원전통문화관에서는 세시풍속 북새통 '단오' 행사를 진행합니다. 단오에 걸맞는 흥겨운 민요를 배워보고, 부채 만들기, 단청 그리기 등 다양한 문화체험행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단오의 대표 음식인 수리취를 넣은 떡도 만들고, 시원한 앵두화채를 시음해볼 수 있습니다.

단오날인 만큼 창포물에 머리감기 행사(수건은 각자 준비)도 준비되어 있으니 수원전통문화관에 오셔서 우리 고유의 세시풍속을 마음껏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일시 : 2018. 6. 16(토) 11:00~17:00
장소 : 수원전통문화관
요금 : 무료(일부 유료)



전통민요

이용료 : 무료

내용 : 단오에 걸맞은 흥겨운 민요와 농요 공연을 즐기고 공연팀과 함께 민요 따라부르기, 강강술래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창포 머리감기

이용료 : 설문참여시 무료 ※수건 본인지참

내용 : 단오의 대표 풍습으로 창포물에 머리를 감으며 건강과 복을 기원한다.


단오부채 만들기

이용료 : 5,000원

내용 : 단옷날 임금님이 신하들에게 무더운 여름을 건강히 잘 보내라며 부채를 하사하시던 전통이 있다. 전통부채, 에코백 민화 도안 채색


장명루 만들기

이용료 : 1,000원

내용 : 실은 예로부터 장수를 상징하였고 단옷날 아이들에게 실을 엮은 장명루를 선물하면 무병장수한다 여겼다.


한옥에 담긴 오색빛깔 이야기(단청 그리기)

이용료 : 3,000원

내용 : 단청은 궁궐과 불교건물에 화려한 색상과 기하학적인 무늬를 사용해 그렸으며 화합과 균형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온라인 사전 접수 중 : https://www.swcf.or.kr/?p=124_write&receiptIdx=192&receiptYear=2018)


한복체험

이용료 : 무료

내용 : 수원전통문화관 특별기획전‘풍속화 속 우리 옷’무료관람과 함께 다양한 한복을 입고 체험할 수 있다.


수리취떡 만들기

이용료 : 2,000원

내용 : 단오의 대표 음식으로 수리취를 넣어 만든 떡에 수레바퀴 모양을 찍어내어 만든다.


전통차 시음

이용료 : 무료

내용 : 단오 음식중 하나인 시원한 앵두화채를 무료로 시음


전통놀이 

이용료 : 무료

내용 : 대형윷놀이, 팽이치기, 투호, 소코뚜레 걸기 등 전통놀이


자세히보기 : http://www.swcf.or.kr/?p=113&viewMode=view&idx=13138



#수원시 #수원문화재단 #수원화성 #수원전통문화관 #전통

    • 일시/ 2018. 6. 16(토) 11:00~17:00

      장소/ 수원전통문화관

      요금/ 무료(일부 유료)

      문의/ 수원전통문화관(031-247-3764)

  • ggc

    글쓴이/ 수원문화재단

    자기소개/ 다시 찾고 싶은 수원, 함께하는 문화예술 www.swcf.or.kr

  • ggc

지지씨가 권하는 글

주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