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천년

찾아가는 워크숍 3회차

2017-09-22 ~ 2017-09-22 / 안산시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 워크숍 3회차! 안산시와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9월 22일에는 3차 워크숍이 안산에서 열렸습니다.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남녀노소에게 쉼터를 제공하는 <마을카페 마실>에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약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산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는데요, 그 내용을 지금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도출 내용>









<주제 1> 삶의 질과 문화향유

안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공단이 아닐까요? 그런만큼, 삶의 질을 언급하는 주제에서도 노동문화의 개선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이 제시되었습니다.

1) 저녁이 있는 삶! 노동문화 적폐청산(휴일근무,야근,열정페이 등)





<주제 2>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평생교육에 대한 의견으로는 최근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병들어가는 사회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보다 공동체적인 관점에서 함께 걷는 시민을 양성할 수 있도록 각종 경쟁의 폐해를 내려놓자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1) 신자유주의적 산물(소비,경쟁,서열화 등)을 버리는 사회를 만드는 시민양성





<주제 3> 지속가능한 도시계획

도시가 지속적으로 살아남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것도 우선시 되는 요소죠. 이러한 점을 반영해 안산시민들은 공동체공간을 늘려 보다 많은 시민들이 공동체와 함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1) 공동체문화 활성화를 위한 공동체공간 인프라 조성




<주제 4> 시민참여 및 사회제도

이 날 진행되었던 워크샵 주제 중 가장 뜨거운 의견 개진이 이루어졌던 내용입니다. 기본소득 보장을 통한 행복추구권 강화부터 혐오문화 타파 등 사회 전반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견까지, 정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1) 기본소득 보장, 본격적으로 실행고민해보기
2) 시민들의 정치참여 및 관심을 늘려 정의로운 권력자 양성하기
3) 자발적인 불편함을 즐기는 활동,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하루 보내기운동
4) 핵, 전쟁, 폭력에 반대하는 사회문화 만들기
5) 사회에 산재한 ‘혐오문화’ 없애고 다양성 존중하는 사회 만들기
6) 가부장적 사회구조, 제도, 성역할에 대한 혁신




<주제 5>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

안산은 지역적 특성상 각종 산업분야의 공장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그만큼 공단에서 근무하는 시민 등이 이용하는 식당들이 즐비한데요, 최근 불량 먹거리에 대한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며 친환경적이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에 대한 의견이 많이 제시되었습니다. 

1) 친환경적인 정직한 먹거리 판매하는 식당 늘리기



찾아가는 워크숍은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시민들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안산 시민들은 시민의 입장에서부터 사회 전반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견까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었는데요. 이러한 의견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노력과 함께 더욱 살기 좋은 안산, 살기 좋은 사회가 되길 바랍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9. 22. (금)

    장소/ 안산 협동조합마을카페 마실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협동조합마을카페 마실, 안산, 주현희 퍼실리테이터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