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천년

팝업투어 13회차

2017-10-21 ~ 2017-10-21 / 평택 사회적경제 한마당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팝업투어 13회차! 평택시에서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0월 21일, 13차 팝업투어가 평택 사회적경제 한마당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 한마당은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이윤의 사회 환원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의 가치를 확산하는 취지로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는 행사입니다. 이번 팝업투어에서는 평택 사회적경제 한마당에 참여한 평택시민들이 평소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던 문제점들을 모아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순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베스트 키워드 1> 미세먼지

첫 번째 키워드는 미세먼지입니다. 평택시민들은 미세먼지에 대한 의견을 많이 주었는데요. 미세먼지는 최근 전국적인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정부는 환경부를 비롯한 12개 관계 부처가 합동으로 '미세먼지 관리 종합 대책'을 확정하고 발전•산업•수송•생활 등 4개 부분에서 저감 대책을 실시하는 관련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평택시민들은 정부 차원의 해결책에만 기댈 것이 아니라 평택시와 경기도청에서도 나무 심기,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 지원, 승용차 요일제 실시 등 시청과 도청 차원의 해결책을 꾸준히 개발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2> 청소년

두 번째 키워드는 청소년입니다. 이번 사회적 경제 한마당에서는 각 지역의 특산물을 판매하기 위해 청소년들도 많이 참가했는데요. 행사에 참가한 청소년들은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 공간과 복지 시설의 증설에 대한 의견을 주었습니다. 현재 서울시에서는 청소년쉼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성문화센터 등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복지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데요. 평택시의 청소년들은 청년, 노인, 아동 복지에 비해 청소년 복지는 그 활동이 미미하다며 청소년들을 타깃으로 하는 문화시설과 문화행사를 더욱 확대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해주었습니다.



<베스트 키워드3> 어린이
마지막 키워드는 어린이입니다. 행사에 참가한 아이를 양육하는 평택시민들은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이나 돌봐주는 시설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대안으로 평택시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무료 키즈 카페를 만들어 육아에 도움을 주었으면 한다는 의견과 어린이 안전교육 체험장, 어린이들을 위한 가족 테마공원 조성 등 어린이들을 위한 문화시설을 건립해달라는 의견을 함께 주었습니다. 그리고 평택시 내에는 소아과가 다른 병원에 비해 부족하다고 합니다. 평택시민들은 아이들의 질병 관리를 위해 소아과가 좀 더 개원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팝업투어는 경기도 내 번화가, 축제, 관광지를 찾아 그곳에 방문한 도민을 대상으로 경기도의 개선방향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입니다. 평택시에서 진행된 이번 팝업투어에서는 청소년과 어린이를 위한 문화복지시설의 증대와 미세먼지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 등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경기도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의제를 정리하고 시민들의 바람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10. 21(토)

    장소/ 평택시

    참여/ 경기문화재단, 평택시, (주)티팟, 경기도민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