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천년

팝업투어 15회차

2017-10-28 ~ 2017-10-28 / 성남 창의과학축제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팝업투어 15회차! 성남시에서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0월 28일, 15차 팝업투어가 성남 창의과학축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2011년부터 개최된 성남시 청소년 창의과학축제는 청소년들이 과학에 대한 관심을 갖고 탐구를 생활화하면서 건강하게 성장하는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축제입니다. 이번 팝업투어에서는 성남 창의과학축제에 참여한 성남시민들이 평소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던 문제점들을 모아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순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베스트 키워드 1> 쓰레기통

첫 번째 키워드는 쓰레기통입니다. 성남시민들은 성남시 전체에 쓰레기통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주었는데요. 버스정류장, 길거리 및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곳에 쓰레기통이 부족하여 사람들이 쓰레기를 땅에 버리고 버스나 지하철에 탑승하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공원과 놀이터에도 쓰레기통이 부족해 길가에 항상 쓰레기가 버려져 있다며 공원과 놀이터의 관리자도 쓰레기를 치우는 것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따라서 쓰레기통을 반드시 확보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성남시를 만들어달라는 의견을 많이 제시해주었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2> 길거리

두 번째 키워드는 길거리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와 일맥상통하는 내용으로 길거리에 쓰레기통을 설치해달라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또한 길거리 흡연 문제를 지적했는데요. 길을 걸어 다니며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때문에 간접흡연 문제가 심각하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특히 초 •중 •고 학생들이 이 의견을 많이 주었는데요. 학생들은 길거리에서 흡연하는 사람들이 없도록 성남시에서 철저히 관리를 한다면 간접흡연 문제뿐만 아니라 길가에 버려진 담배꽁초들도 사라질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해주었습니다.




<베스트 키워드 3> 수학여행

마지막 키워드는 수학여행입니다. 청소년들을 위한 축제인 만큼 수학여행을 가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수학여행은 원래 학교에서 학습 활동의 일환으로 관광지를 여행하는 일을 말합니다. 수학여행의 주 목적은 국내 지역을 답사하여 그 지역의 문화 등을 직접 느끼며 견문을 넓히는 것에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일부 학교에서 많은 경비를 들여 해외로 수학여행을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수학여행을 가고 싶다는 의견 중 경비가 비싸 초등학교 때는 못 갔지만 중학교 때는 꼭 가고 싶다는 의견도 있었던 만큼 본래의 취지에 맞는 교육 방안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팝업투어는 경기도 내 번화가, 축제, 관광지를 찾아 그곳에 방문한 도민을 대상으로 경기도의 개선방향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입니다. 성남시에서 진행된 이번 팝업투어에서는 주로 청소년 시민들이 환경 분야와 교육 분야 등에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해주었습니다. 이러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경기도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의제를 정리하고 시민들의 바람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10. 28(토)

    장소/ 성남시

    참여/ 경기문화재단, 성남시, (주)티팟, 경기도민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