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양주_장욱진 미술관

나는 심플하다

“여덟 살 때, 도화책이 있었는데 그걸 보고 그림을 그렸어. 가만 보니 도화책의 까치가 틀렸더라고. 그래서 나는 새까맣게 그렸지. 눈이고 뭐고 없이 그냥.“



장욱진 작가의 까치


한국 근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화가 장욱진은 짧은 사회생활을 제외한 남은 생애를 한적한 시골로 들어가 자연과 더불어 살며 치열하게 창작 활동에 전념하였다. 그는 아이, 어른 모두가 좋아하는 단순하지만 깊이 있고 독창적인 조형세계를 선보였다.




경기도 양주에 위치한 장욱진 미술관은 그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며, 한국현대미술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2014년 4월에 개관하였다. 장욱진 미술관은 화가 장욱진의 호랑이 그림 <호작도>를 모티브로 건축되었다.




직사각형 위 삼각형을 얹은 실루엣과 큰 창문은 우리가 어렸을 적 그렸던 집과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다. 장욱진 화가의 신념을 이어받아 건물과 전시 형태가 모두 심플하다. 단순한 색조로 이루어진 전시는 공간별 테마를 소개하는 짧은 글과 작품의 제목만 기재 되어있다. 전시 시작 전 전시작품 안내서를 꼭 들고 입장해야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현재 장욱진 탄생 100주년 기념 상설전 <장욱진의 삶과 예술세계>과 개관 4주년 연례전인 <장욱진/노은님> 작가와의 합동전시는 8월까지 진행한다. 또한, 대중과 호흡하고자 올해 4월부터 10월까지 현대미술 분야의 여러 인사를 초청해 릴레이강연을 한다. 전시실을 비롯하여 조각공원, 영상실, 아트샵, 카페로 구성되어 있다.




미술관을 나오면 잔잔한 시냇물이 흐르고 있다. 잔잔하게 흐르는 물을 따라 단순하지만 여유로운 산책을 하기에 좋다.



글과 사진_고연주



홈페이지 http://changucchin.yangju.go.kr

세부정보

  • 장욱진 미술관

    주소/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193

    문의/ 031-8082-4245

    영업시간/ 10:00~18:00 (입장마감17시) 휴관: 월요일, 1월1일, 설날 및 추석

    관람료/ 성인 5,000원 어린이(초등학생까지) 1,000원

    기타/ 1일주차 2,000원

    홈페이지/ http://changucchin.yangju.go.kr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