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이수광선생 묘 李睟光先生 墓

경기도기념물 제49호






우리나라 최초로 천주교와 서양문물을 소개함으로써 실학 발전의 선구자가 되었던 이수광李睟光(1563~1628)의 묘이다. 이수광이 활동했던 시기는 임진왜란과 정묘호란을 치르고 광해군 때의 정치적 갈등과 인조 때의 이괄李括의 반란을 겪으면서 조선사회가 전기에서 후기로 변화하는 때였다. 그는 일찍이 관직에 나아가 중요한 관직을 두루 거치며 세 차례나 명나라 사신으로 다녀오면서 여러 서양서적 등을 통하여 새로운 사상적 전개방향을 탐색하고 개척하였다. 특히 『지봉유설芝峰類說』을 간행하여 우리나라 최초로 천주교와 서양문물을 소개하였고, 실학파 선두자로 실학정신을 지향하여 현재까지도 사상사 및 철학사에서 중요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이수광선생 묘,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이수광선생 묘 동자석(우), 묘비, 동자석(좌),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묘역의 봉분은 원래 호석을 두른 듯하나 현재는 정면에 장대석 1기만 남아 있다. 봉분 앞에는 원수방부형 묘비, 상석, 향로석이 갖추어져 있으며, 묘의 전방 좌우에는 동자석과 망주석이 각 1쌍씩 갖추어져 있다. 묘비는 총탄자국이 있어 식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마모가 심하다. 이수광 묘역 아래에는 아버지 이희검李希儉(1516~1579), 아들 이성구李聖求(1584~1644)의 묘역이 차례로 조성되어 있다. 묘역 아래 신도비각 내에는 신도비가 세워져 있는데 모두 3기이다.

이수광선생 신도비,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이 중 이수광 신도비는 중앙에 있는 비로 원수방부 형태이며, 비문은 이정구李廷龜가 찬撰한 것으로 1632년(인종10)에 건립되었다. 이희검 신도비는 원수방부의 형태로 비문은 신흠申欽이 찬하여 1613년 (광해군5)에 건립되었다. 이성구 신도비는 팔작옥개석八作屋蓋石 형태로 이성구의 동생 이민구李敏求가 찬撰한 내용에 손자 이현치李玄緻와 이현석李玄錫이 추기追記를 보완하여 1720년(숙종46)에 건립되었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조선시대

    규모/ 1기

    / 단분, 상석 1기, 향로석 1기, 망주석 1쌍, 동자석 1쌍, 묘비 1기, 신도비 3기

    주소/ 양주시 장흥면 삼하리 산90-1

    지정일/ 1978.10.10

    소유자/ 전주이씨 종중

    관리자/ 이씨 종중(이희태)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