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김포통진두레놀이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3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전문 보기




우리는 매일 쌀밥을 먹는다. 아무리 입맛이 서구화됐다 해도 마치 한국인의 유전자에 박힌 고유한 표식과 같이 변하지 않는 진리다.


농업이 산업의 근간을 이루던 예전은 비옥한 땅 위에 벼농사를 짓는 것이 당연한 일이었고, 그 중에서도 김포는 쌀의 고장이라 불릴만큼 으뜸이었다.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벼농사가 시작된 지역이 김포시 통진읍이다. 전국 4대 평야 중 한 곳으로 꼽힌다. 지금은 개발로 공장과 아파트가 곳곳에 들어서 농사지을 땅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김포통진두레놀이는 쌀의 고장 김포의 명성을 간직한 마지막 보루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3호인 김포통진두레놀이는 한 해 농사의 전 과정을 압축해 보여준다. 특히 농사짓는 전 과정을 세밀하게 놀이로 표현하면서 흥을 돋우는 농요가 더해져 신명이 절로 난다.


김포통진두레놀이는 상쇠가 치는 경쾌한 꽹과리 소리를 시작으로, 과거 통진면을 이루던 마을들의 이름이 적힌 두레깃발과 함께 시작한다. 깃발이 입장한 후 볍씨 뿌리기, 논갈이 및 써래질, 고사지내기, 모찌기, 모내기, 새참먹기, 물고싸움이 두레싸움으로, 김매기, 벼베기, 탈곡하기, 섬쌓기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한 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고사지내기는 풍년을 기원하는 창호지를 불사르고 고시떡을 나누어 먹는 풍습을 그대로 재현했다. 모찌기 놀이에서 들리는 모찌기 노래도 경기지역에선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소리로, 고되지만 이웃과 즐겁게 일하기 위해 서로를 복돋아 주는 농부들의 착한 심성이 담겨 있다.




통진두레놀이는 모찌기 노래 외에 모내기 노래, 논김매기 노래 등 흥겹고 다양한 소리가 각 과정마다 전해 내려온다.


특히 통진두레놀이는 ‘물꼬싸움이 두레싸움으로’이 백미다. 둘로 나뉜 두레꾼의 싸움인데, 한쪽 두레꾼들이 애써 물을 대어 논의 물길을 만들어 놓았는데, 상대편 종가래꾼이 자기네 논에 물을 대려 몰래 논두렁을 끊다가 들켜 싸움이 벌어진다. 이 광경을 지켜보던 논주인이 쫓아와 자기 편 두레꾼의 역성을 들다가 논주인 간의 싸움으로 번지고 결국 마을 간 두레싸움으로 확대된다. 일종의 기싸움인데, 두레싸움은 각자 마을 깃발 위에 꽂힌 꿩 장목을 먼저 잡는 팀이 이기는 것이다. 진 팀은 통곡을 하고, 이긴 팀은 흥겨운 놀이판을 벌인다. 하지만 이긴 팀에서 다시 진 팀의 깃발에 꿩 장목을 꽂아주며 다 같이 한바탕 놀이를 하며 화합한다.


두레는 농경사회에서 없어선 안될 공동작업형태다. 오로지 사람의 손으로 땅을 일궈야 했던 시절, 모내기, 김매기, 벼베기 등 대부분 과정에서 동네사람들이 한꺼번에 나와 협동해야만 했다. 비록 노동을 위해 뭉쳤지만, 그 자체가 마을의 놀이요, 축제였다. 다행히 오래도록 이 문화를 잊지 않고 보존해 온 수많은 이들 덕분에 통진두레놀이는 1997년에 열린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때 참가 인원이 250여 명에 이르렀을 만큼 열기가 대단했다. 수상과 함께 통진두레놀이는 보존회가 발족했고 매년 5월 단오가 되면 가혀리 운동장 등에서 놀이판을 열고 있다.




비단 상을 타고 문화재로 지정된 것만이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월곶면, 양촌면, 대곶면의 일부 지역이 분리돼 통진면으로 합쳐지며 주민들 간에 종종 갈등을 빚었는데, 통진두레놀이가 주민 화합을 이끄는 매개가 됐다. 비록 농사 짓는 풍경은 사라졌지만 보존회는 꾸준히 김포 내 초등학교에서 통진두레놀이를 가르치며 명맥을 잇고 있다.


보유자는 조문연으로 2016년 11월에 보유자에 지정되어 경기도 무형문화재 공개행사, 전국두레소리총회발표회 및 각 지방 무형문화재 초청 시연 및 김포통진두레놀이이 자체 발표회를 통해 우리의 무형문화를 시민에게 알리고 전승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보유자 조문연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김포 통진 두레놀이'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3호 김포통진두레놀이 


지정일

1998. 4. 6

보유자조문연
보존회보존회장 이준영
전수관통진두레문호센터
특기사항

1995년 경기도민속예술경연대회 최우수상

1997년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대통령상


#경기도 #경기학연구센터 #무형문화재 #김포 #통진두레놀이 #두레

@조문연

    •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발행처/ 경기도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문의/ 031-231-8576(경기학연구센터 담당 김성태)

      발행일/ 2017.12

  • ggc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 ggc

지지씨가 권하는 글

주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