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전주이씨 안양군 묘 全州李氏 安陽君 墓

경기도기념물 제122호





조선 성종의 셋째 아들 안양군 이항安養君李㤚(?~1505)의 묘이다. 어머니는 귀인貴人 정씨鄭氏이며 능천군 구수영綾川君具壽永(1456~1523)의 사위이다. 연산군의 노여움을 사서 제천에 안치되었다가 사사되었다. 중종이 즉위하면서 제물을 하사하고 관리를 파견해 제사지내도록 하였다. 1520년(중종15) 부인이 왕에게 상소하여 택지擇地를 받고 개장하였다. 시호는 공회恭懷이다.


전주이씨 안양군 묘,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묘는 부인 능성구씨綾城具氏와의 합장묘이다. 봉분 뒤쪽으로 사성莎城을 둘러 묘역을 보호하고 있다. 원래 양주에 있었는데 1895년(고종32) 석물과 함께 이장한 것이다. 묘역에는 장명등·망주석·문인석·동자석·상석·고석·향로석 등의 다양한 석물이 갖추어져 있다.


전주이씨 안양군 묘 상석,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전주이씨 안양군 묘 동자석,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양식상 모두 동일한 시기에 제작된 것이 아니어서 후대에 계속 석물을 추설追設한 것으로 추정된다. 동자석은 하체가 거의 매몰된 상태이다. 봉분 우측에 방부개석方趺蓋石 양식의 묘표가 건립되어 있다. 묘역 앞에 서 있는 신도비는 1976년에 세운 것이다. 비문은 신종묵愼宗黙이 짓고 글씨는 이일형李一珩이 썼으며 전액은 김충현金忠顯이 올렸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조선시대

    규모/ 일원

    / 단분, 상석 1기, 향로석 1기, 동자석 1쌍, 장명등 1기, 망주석 1쌍, 석양 1쌍, 문인석 1쌍, 묘비 1기

    주소/ 군포시 산본동 산27

    지정일 / 1990.04.30

    소유자/ 전주이씨 안양군파 종친회

    관리자/ 전주이씨 안양군파 종친회(이무형)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