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포천 메나리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5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전문 보기



우리 전통 사회는 먹을 것을 얻기 위해 땀을 흘려 몸을 움직여야만 했다.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었다.


다 같이 힘을 모아 논을 매고 밭을 가꾸지 않으면, 풍족하게 먹을 것을 얻을 수 없었다. 조상들은 집단의 힘과 지혜를 모으는 일에 적극적이었고, 이것은 두레라는 자생적 조직이 발생하는 배경이 되었다.


두레는 단순히 노동만을 위해 모인 조직이 아니었다. 노동을 통해 의식주를 해결하고 그 과정 속에서 지역 문화를 창출하고 유대감을 형성했다. 그래서 두레가 움직이는 곳에는 늘 음악과 놀이가 함께 했다.


보유자 이영재의 선소리 하는 모습


포천메나리는 포천시 가산면 방축리 인근에서 전해져 오는 소리다. 메나리 이름에는 ‘산유화’를 풀어 ‘뫼몰이’라 했다는 설과 옛 민요인 ‘미나리꽃은 한철이라’한 데서 나왔다는 설도 있다.


메나리는 강원도, 경상도, 충청도 일부 지방에서 전승돼 내려오는 민요의 하나로, 농부들이 김을 매며 부르는 노동요다. 지역마다 노랫말은 다르다.


문화재로 지정된 포천메나리는 단순히 ‘논매는 소리’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나무꾼이 산에 나무하러 올라가고 내려올 때 부르는 ‘나무꾼소리’, 소로 논을 갈면서 부르는 ‘소모는 소리’, ‘하나부터 열까지 세면서 부르는 열소리계통의 ’모심는 소리‘, 호미로 애벌 맬 때 불렀던 ’방아타령‘, 두벌 맬 때 손으로 잡초를 훔치면서 부르는 ’메나리‘, 그리고 ’새쫓는소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외의 포천민요 중 아이들의 유희요인 ‘까치노래’, 가사노동요 중 아이 재우는 소리인 ‘자장가’, 아이 어르는 소리인 ‘부라부라’, 그리고 ‘부침소리’와 ‘시집살이노래’ 등도 이어서 함께 부른다.


포천메나리 선소리꾼 김영오, 포천시의회 의원, 포천예총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포천 메나리 민요 보존회장 겸 전수조교로 포천메나리 민요의 보존과 전승에 애써고 있다


논 메는 소리를 부를 때 타 지역은 소리꾼이 선창하고 나머지 일꾼들이 후렴을 하는 선후창 방식으로 불리지만 포천은 독특한 구조를 취하고 있다. 포천메나리는 메기고, 지르고, 받고, 내고, 맺는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져 여러 사람이 조를 만들어 힘차게 부르는 것이 특징이다.


메기는 소리가 ‘이논매미 물새좋아’라고 소리하면 지르는 소리가 ‘예 예 예-’, 받는 소리는 ‘이 논 배미-’ 내는 소리가 ‘물 채-’ 맺는 소리가 ‘좋아’라고 소리한다.


이는 이 지역의 두레가 명령에 의해 수동적으로 일하는 방식이 아니라, 두레 조직원 모두가 일과 노래의 주체가 돼 모든 과정에 직접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포천 지역 공동체의 아름다운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독특한 가창방식을 전통 그대로 잇고 있는 포천메나리는 전승이 끊겼다가 1988년에 복원돼 전승되고 있는 향토민요다. 포천메나리는 1991년 경기도 민속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1992년 전국민속경연대회에서 문화부장관사을 수상하였으며, 2000년 8월 21일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5호로 지정되었다.


2005년 포천일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메나리를 전수하여 전국민속경연대회에서 청소년 부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되어 포천메나리의 위상을 알린 바 있다.


새참 먹는 모습


제2회 포천메나리 정기공연 中 입장 (2013)


제3회 포천메나리 정기공연 中 방아타령 (2014)


 

일산킨텍스 공연 中 하산가 (2016)

제6회 포천메나리 정기공연 - 상여놀이 하는 모습 (2017


박성화 회원의 소모는 소리 (2014)


포천메나리 회원 사진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생명의 들판 어울림의 소리'




경기도 문화재 제35호 포천메나리민요


지정일2000. 8. 21
보유자이영재(1935년생)
전수조교류태균, 김영오
보존회포천메나리
전수관포천메나리 전수회관
정보

포천메나리보존회(https://cafe.daum.net/pochen-menari)

특기사항

1992년 전국민속경연대회 '문화부장관상'

2005년 12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대통령상'


세부정보

  •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

    발행처/ 경기도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문의/ 031-231-8576(경기학연구센터 담당 김성태)

    발행일/ 2017.12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