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이천 자석리 석불입상 利川 自石里 石佛立像

경기도문화재자료 제41호




<이천 자석리 석불입상>은 연화정사 대웅전 좌측 노천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는 새로 조성한 화강암 석재의 기단 위에 봉안되어 있다. 불상 뒤편 우측에는 세로 146cm, 가로 94cm, 높이 47cm 크기의 석부재가 놓여 있는데, 이는 불상 본래의 대좌로 추정된다. 광배는 없으며 목의 삼도 외에는 팔 다리 등의 표현이 보이지 않으며 뒷면 역시 아무런 조각 없이 편평하게 처리하였다. 간략하게 표현된 옷주름은 양 손의 표현과 더불어 마멸이 심해 정확한 모습을 파악하기 어렵다. 간략한 옷주름은 편평한 신체 표현과 함께 고려시대 작품으로 추정되는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천 자석리 석불입상, 1983 ©이천시


이천 자석리 석불입상, 2006 ©이천시


이천 자석리 석불입상, 2017 ©이천시


불상은 가슴 부분에서 나뉘는 2매의 돌로 이루어졌으며 머리에는 원형의 갓을 쓰고 있다. 긴 타원형의 얼굴에 이마 중앙에는 백호가 표현되었으며, 눈·코·입이 작고 귀는 비교적 짧게 표현되었다. 신체 비례와 상호 표현 등에서 인체 조각으로서는 조화와 균형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천 자석리 석불입상 정면,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이천 자석리 석불입상 측면, 2016 ©경기문화재연구원                      대좌 추정 석재, 2016 ©경기문화재연구원


돌기둥 같은 불신佛身에 앞뒤 모두 양감없이 밋밋한 신체, 간략하게 표현된 옷주름, 머리에 쓰고 있는 원형의 갓, 그리고 이목구비가 작은 얼굴과 짧은 목, 좁은 어깨 등의 특징으로 미루어 고려시대의 불상으로 추정된다. 특히 머리의 갓과 돌기둥 같은 신체에 간략한 옷주름 표현은 경기 남부와 충청도를 중심으로 고려전기에 유행했던 불상 양식으로, 지역 불상양식의 계보를 잇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된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고려시대

    규모/ 1구 높이 250cm

    재질/ 석재(화강암)

    주소/ 이천시 설성면 자석로14번길 157

    지정일/ 1983.09.19

    소유자/ 연화정사

    관리자/ 이천시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