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문화재 : 육구삼+] 정창손 묘역 석물 鄭昌孫 墓域 石物

경기도문화재자료 제85호




좌익공신 정창손鄭昌孫(1420~1487)의 묘이다. 정찬손은 본관은 동래東萊, 자는 효중孝仲이다. 1449년 부제학으로 춘추관 편수관과 수사관修史官을 겸직하면서 『고려사高麗史』, 『세종실록世宗實錄』, 『치평요람治平要覽』의 편찬에 참여하였다. 1451년(문종1) 대사헌이 되었고 1455년(세조1) 우찬성으로 세자좌빈객世子左賓客과 판이조사를 겸했으며, 좌익공신佐翼功臣 3등에 녹훈되었다. 이듬해 사위 김질金礩이 성삼문成三問·박팽년朴彭年 등과 함께 단종 복위를 모의했는데, 사위 질이 이 사실을 자신에게 폭로함에 세조에게 고변하였다. 이 공으로 2등 수충경절좌익공신輸忠勁節佐翼功臣이 되었고, 우의정에 올랐다. 그는 이러한 처사로 생육신의 한 사람인 김시습金時習 등으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세조로부터는 신임을 얻어 1457년 좌의정이 되었고, 이후 영의정이 되었다. 1504년(연산군10) 갑자사화 때에 연산군의 생모를 폐출하는 논의에 참여한 죄로 윤필상尹弼尙·한치형韓致亨·한명회韓明澮 등과 함께 십이간十二奸으로 몰려 부관참시剖官斬屍되었다. 그러나 1506년(중종1)에 신원되었고, 부관참시 때 철거한 석물을 다시 세우고 예로써 개장改葬하였다. 시호는 충정忠貞이다.


정창손 묘역 전경,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따라서 정창손의 묘역은 처음 광주 방제동에 있었는데 그가 죽은 후 1504년(연산군10) 폐비 윤씨사건에 연루되어 묘지와 신도비·석물 등이 모두 파손되었다. 이후 1506년(중종1) 죄가 풀려 묘역을 개장하고 석물을 다시 세웠으며 신도비는 1623년(인조원)에 새로 건립하였다. 한편 신도비문에 의하면 부인은 공보다 먼저 사망하고, 공의 묘소와 거리가 100여보 떨어져 있었다고 하나, 1970년 도시계획으로 이장하면서 현재의 자리에 합장하였다. 정창손의 묘는 양평군 양서면 부용리 향목마을 동래정씨 묘역에 남서향으로 위치하고 있다. 묘제와 석물은 현대에 다시 조성하였으며 옛 석물을 일부 이전하였다. 봉분은 군부인 정경부인 청주정씨淸州鄭氏와 합장 단분이며, 봉분의 동쪽에 옛 묘표 2기가 있다. 묘역 아래 입구에 신도비가 있다.



정창손 묘역 하단 문인석,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신도비의 비문은 원래 1488년(성종19)에 서거정徐居正이 찬하고, 김수동金壽童이 서書와 전篆을 하였으나 1504년 파손되었다. 그 후 외손 이원익李元翼(1547~1634) 등이 주선하여 1623년에 다시 건립한 것이다. 비문은 한준겸韓浚謙(1557 ~1627)이 서거정의 비문에 추서 찬술하고, 심열沈悅(1569~ 1646)이 썼다. 형태는 원수방부형圓首方趺形이고, 대석에는 안상문을 조각하였으나 마모가 매우 심하다. 묘표는 2기가 있는데, 1기는 정창손의 묘표이고 1기는 정경부인 청주정씨의 묘표이다. 그 중 청주정씨의 묘표는 하엽방부형荷葉方趺形이다. 건립연대에 대한 기록은 없으며, 비제는 「봉원부원군배청풍군부인정씨지묘蓬原府院君配淸風郡夫人鄭氏之墓」이다. 15세기 후반에 제작된 전형적인 묘표로 연엽의 조각이 깊고 명확하다.


정창손 묘역 상단 문인석,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정창손의 묘표는 원수방부형이다. 비제는 「영의정봉원부원군 증시충정정공지묘領議政蓬原府院君 贈諡忠貞貞公之墓」이고, 건립연대에 대한 기록은 없다. 대석의 윗면에는 연판문을, 앞뒷면에는 안상문을 조각한 전형적인 15세기말~16세기초의 묘표이다. 문인석은 총 4기를 배치하였다. 형태는 복두공복형幞頭公服形이다. 두 손을 드러낸 채 홀을 쥐고 있는 형상이고, 구성요소가 하단의 문인석보다 또렷하다. 이목구비의 윤곽선이 더 깊고, 직선형의 의습선도 명확하나 전체적으로 평면적이고 기둥형의 신체를 보이고 있다. 두 손은 소매에 가리운 채 홀을 쥐고 있으며, 구성요소가 상단의 문인석보다 명확하지 않다. 의습선의 깊이가 매우 얕고 마모가 심하여 상단의 문인석보다 더 전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적으로 조선전기 묘역의 원형을 확인하기 어려우며, 묘표·신도비·문인석 외의 다른 석물들은 현대에 새로 추가한 것이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경기도문화재자료 #봉토묘 #묘 #봉분 #신도비 #석물 #양평군

@김영화 @김다혜

    • 시대/ 조선시대

      규모/ 7점 묘비 2기, 문인석 2쌍, 신도비 1기

      재질/ 석재(화강암)

      주소/ 양평군 양서면 부용리 산37-1

      지정일/ 1994.04.20

      소유자/ 동래정씨 충정공파 종중회

      관리자/ 동래정씨 충정공파 종중회

  • ggc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 ggc

지지씨가 권하는 글

주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