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상상캠퍼스

다모글로벌교육문화협동조합 축제 모니터링 “ZOOM IN FESTIVAL”

2019-09-06 ~ 2019-09-06 / [경기문화재단] 경기생활문화플랫폼

“ZOOM IN FESTIVAL 우리동네 숨은 문화 찾기”


지난 9월 6일, 성남에 위치한 중원노인종합복지관에는 흥겨운 음악과 박수 소리로 가득 찼습니다. 다양한 엄마들이 모인다는 뜻의 ‘다모협동조합’에서 준비한 [ZOON IN FESTIVAL 우리 동네 숨은문화찾기 : 글로벌 문화 쉐어링] 행사가 있던 날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동네 숨은 문화 찾기 : 글로벌 문화쉐어링]이라는 제목에 알맞게 각 나라의 문화를 소개하는 문화체험과 토크쇼 그리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6개국(태국, 미얀마, 몽골, 중국, 베트남)의 전통음악과 춤으로 이루어진 무대를 순서로, 직접 가보지 않았더라도 그 나라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행사장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볼 수 있는 나라별 전통 인형과 장식품들은 친숙하고도 낯설게 다가왔습니다. 익숙하지만 정확히는 알지 못했던 이 물품들을 통해 어느 나라의 물건일지, 이름은 무엇일지,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지 궁금해하며 대화를 시작하고 다양한 문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모든 무대가 신이 났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한국으로 귀화한 방글라데시 출신 트로트 가수 '방대한 '씨의 무대와 나라별 전통 의상을 입고 우리나라의 ‘아리랑’ 노래와 춤으로 이루어진 무대는 어르신들을 자리에서 일어나게 했습니다. 박자에 맞춰 손뼉을 치고, 서로 마주 보며 몸을 리듬에 맡겼습니다. 행사가 끝난 뒤에 몇몇 어르신들은 인터뷰에서 “여태 봤던 것 중에 제일 신나고 좋았어.”, “먼 나라에서 와서 우리나라 노래를 불러주니까 고맙지.”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또한 함께 이 행사를 참여했던 결혼이주여성 10년 차, A씨께서는 “고향에 계신 우리 어머니, 아버지가 생각나서 좋았어요.”라며 멀리 있는 가족들을 그리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렇듯 문화는 세대와 공간을 뛰어넘는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다문화 행사와 교류 기회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리가 늘어나면 좋겠습니다.



<다모 협동조합을 이끄는 킨메이타 이사님, 이라 이사장님, 오너르 이사님>


[단체 알아가기]


Q. 협동조합을 하게 된 계기는?

‘다모글로벌교육문화협동조합’은 성남시와 수원시 등 다양한 지역에서 각 나라의 전통춤 공연과 다문화 강연을 해온 결혼이주여성들이 각자의 능력을 활용해 경제적 자립을 이루기 위해 2016년에 설립된 협동조합입니다. 다모라는 의미는 다양한 엄마들이 힘을 모아 성장한다는 의미인데, 힘을 합치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생각으로 미얀마, 몽골, 태국, 중국, 캄보디아 등 아시아 여러 나라의 결혼이주여성이 조합원으로 뭉쳐 아시아 전통공연, 다문화 강의 및 체험전시,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어떤 일들을 하셨나요?

다문화를 주제로 하는 공연 및 교육 사업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설립 첫해부터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다양한 전통춤 행사와 다문화이해교육사업을 수행해왔고, 2017년에는 아리랑 TV Multicultural Musical Festival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조합원 자립을 넘어 더 많은 이들을 돕기 위해 예비사회적기업에 지정되었고 올해도 다양한 사업을 통해 사회통합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Q. ZOOM IN 문화 FESTIVAL을 기획하게 취지는 무엇인가요?

같은 지역에서 살고 있지만, 옆에 있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관심 없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지역에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는지 알리기 위해 시작한 행사로 이번 기회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소통의 장을 만들고 결혼이민여성이 더 이상 외국 여자, 외국인 며느리로만 존재하는 게 아니라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함께한다는 것을 알리고자 준비하였습니다.


Q. 앞으로의 추구하는 방향.

현재 우리 사회는 다문화 가정의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다문화 인식 또한 한 단계 높아질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모협동조합은 우리 사회의 다문화 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입니다.




○ 작 성 자 : 최서아


○ 활 동 명 : 2019 생활문화 취재단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 현장 취재


생활문화 취재단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과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의 사업 현장을 

취재하여 경기도내 생활문화 현장을 더 많은 도민들에게 전달 및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경기상상캠퍼스
자기소개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에 위치한 경기상상캠퍼스는 2016년 6월 생활문화와 청년문화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울창한 숲과 산책로, 다양한 문화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경기상상캠퍼스는 미래를 실험하고 상상하는 모두의 캠퍼스라는 미션과 함께 새로운 문화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