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 장생(長生) Long Life

2019.10.26-2019.11.17 / 영은창작스튜디오 11기 입주작가 개인展 이윤정

《 장생(長生) Long Life 》라는 제목으로

2019년 10월 26일부터 11월 17일까지 영은미술관 2전시실에서 전시 개최

*전시 오프닝: 2019년 11월 2일 토요일 오후 4시


영은미술관은 아티스트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되는 영은창작스튜디오 11기 이윤정 작가의 ‘장생(長生) Long Life’ 展을 오는 10월 26일부터 11월 17일까지 개최한다.




▲ 이윤정, 바위 수집 1, 한지에 수묵채색, 93x75cm, 2019



이윤정 작가는 동양화를 전공하고 10여년 전부터 끈을 활용한 작업을 한다. 작가는 모필을 사용한 전통적인 필선을 사용하지는 않는 대신 끈을 붓으로 활용해 화면을 구성하고 이미지를 만든다. 또한 끈은 부조가 되어 작품의 한 부분이 되기도 한다. 한지위에 레이스 끈을 찍어 나타난 선, 혹은 선 주위를 잘라내고 남은 끈은 동양화 준법의 기능으로 원래의 목적을 수행하는 동시에 미적 공간에도 이바지한다.


“나는 끈을 그린다…… 한참은 끈은 은유였고 상징이었다……점차로 끈의 형태가 변화하고 의미가 변화하여 지금은 그저 끈은 끈이다.”   작가 노트 中




▲ 이윤정, 장생, 한지에 수묵채색, 152x158cm, 2019


끈은 크고 작은 바위가 되어 전시장을 구성한다. 십장생의 하나인 장수의 상징인 바위는 끊임없이 들이치는 파도와 바람에도 그저 그 자리를 지킨다. 언제 생겼는지 언제부터 그 자리에 있었는지 알 수 없으나 자신의 주름만큼 누적된 시간을 보냈으며, 그 세월의 궤적이 다시 끈이 되어 굴곡 진다.


“나는 레이스 끈을 이용한 나만의 준법으로 바위를 그렸다. 의식하지는 않았지만 그러고 보니 나의 그림은 대상과 표현 방법 모두가 ‘장생’을 그린 것이 아닌가. 그와 더불어 그 긴 삶 속에서 그 곁을 순산순간 스쳐 지나갔던 존재들도 생각해본다. 그들은 장생의 기간 동안 그 존재에 어떤 흔적과 영향을 끼쳤을까?”     작가 노트 中



▲ 이윤정, 바위 수집, 한지에 수묵채색, 가변설치, 2019



모든 존재는 세월이 남긴 주름을 갖는다. 바위도 사람도 다르지 않다. 레이스 끈 주름은 시간의 흔적으로 특별한 궤도가 되어 바위와 관람객의 마음에 아로새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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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정

    • 영은미술관

      주소/ 경기도 광주시 청석로 300 (쌍령동 8-1)

      운영/ 10:00-18:00(동절기) 10:00-18:30(하절기)

      입장료/ 성인 6000원 학생 4000원 어린이 3000원

      주차/ 주차가능

      문의/ 031-761-0137

      홈페이지/ http://www.youngeunmuseum.org/

  • ggc

    글쓴이/ 영은미술관

    자기소개/ 재단법인 대유문화재단 영은미술관은 경기도 광주시의 수려한 자연림 속에 자리잡고 있으며, 크게 미술관과 창작스튜디오로 구분되어 이 두 기능이 상호분리되고 또 호환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미술관은 한국예술문화의 창작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대유문화재단의 설립(1992년)과 함께 2000년 11월에 개관하였다. 영은미술관은 동시대 현대미술 작품을 연구, 소장, 전시하는 현대미술관 (Museum of Contemporary Art)이며 또한 국내 초유의 창작스튜디오를 겸비한 복합문화시설로, 미술품의 보존과 전시에 초점을 맞춘 과거의 미술관 형태를 과감히 변화시켜 미술관 자체가 살아있는 창작의 현장이면서 작가와 작가, 작가와 평론가와 기획자, 대중이 살아있는 미술(Living Art)과 함께 만나는 장을 지향목표로 삼고 있다. 종합미술문화단지의 성격을 지향하는 영은미술관은 조형예술, 공연예술 등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예술을 수용하고 창작, 연구, 전시, 교육 서비스 등의 복합적 기능을 수행하여 참여계층을 개방하고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문화촉매공간이 되기를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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