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정수연

[문화플러스] 2019 마을예술 동아리 덕은 싹이터요, 덕은

2019-10-12 ~ 2019-10-12 / 2019 경기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행복한 덕은동 가꾸기 협의회>를 중심으로 ‘고양시 덕은동 공간 은택 문화 공간’을 책임지고 관리하고 있는 안희정 대표는 덕은동 마을 주민들을 위한 공간이 보다 많은 주민들이 즐겨 찾고 문화예술 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으면 해서 올해 행사를 처음 추진하게 됐다고 했다. 이런 큰 행사를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고 관리하고 강사들을 섭외하고 수업 등을 총괄하는 모든 경험이 처음이라 준비를 하면서 온전히 개인이 감당하기에 버거웠고, 고생을 참 많이 했다고 했다. 그러나 행사에 참여하고 준비를 함께 했던 마을 주민(선주민과 이주민 포함)들의 열렬한 호응과 뜨거운 열의 덕분에 다음 해에도 좀 더 제대로 진행해보기 위해 다시 사업을 신청할 것이라고 했다.


마을축제 당일은 대형 풍선 등으로 축제 현장임을 알렸고, 주민들이 모두 모여 여러 음식을 준비했고, 공연을 준비하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리허설을 하면서 이미 축제 분위기가 나는 등 딱히 행사 진행자와 참여자의 구분 없이 주민 모두가 참여하는 공동체 행사이자 마을축제 분위기였다. 이번 사업은 실제적으로 지원금 교부 신청서에서 계획했던 사업추진계획과 세부사업 예산을 훨씬 뛰어넘어 진행되었다. 계획에 없던 난타공연과 합창, 기타 연주, 청소년 댄스, 색소폰 연주, 벨리댄스 공연 등이 추가되었다. 고양시 자치공동체 지원센터의 후원으로 덕은동 밥상 축제까지 함께 진행이 되면서 주민들의 열화 같은 성원에 계속 프로그램이 추가된 것이라 했다.

글쓴이
정수연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