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지명이 품은 경기도 평택

경기도의 이야기


천천천 경기천년 기자단은 2018년은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천년을 이어온 경기도의 다양한 모습을 담고 미래의 꿈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경기도 내 거주자와 학생, 직장인들로 꾸려진 기자단입니다.



경기천년 기지단에서는 2018년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경기도에 속해 있는 지역의 지명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지역은 과거에는 경기도가 아니었지만 현재는 경기도에 포함된 늦둥이 경기도 지역인 평택입니다.




경기도 남서부에 위치한 평택


안성과 함께 경기도의 가장 남쪽에 있는 평택은 예로부터 농업이 중심이었지만, 평택항 개항과 서해대교의 개통으로 서해안 중심시대를 열며, 동북아 허브도시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평택호와 아산만 방조제는 관광객들로 항상 붐비는 곳입니다. 평택호 관광단지는 모터보트, 제트스키, 바나나보트 등 짜릿한 레저를 즐길 수 있어서 여름휴가지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저도 가족들과 평택호에서 추억의 오리배를 타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경기도의 한몫을 단단히 하고 있는 행복도시 평택!! 그렇다면 평택의 지명은 언제부터,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행정구역(출처 : 경기관광포털)



평택(平澤)


평택이라는 이름은 ‘골고루(平) 윤택하게(澤) 사는 곳’의라는 의미에서 붙여졌다고도 하고, ‘평지(平)에 연못(澤)이 많기 때문’이라는 유래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평택은 100여년전만해도 충정도에 속하였던 곳입니다. 연산군 때 평택, 진천, 적산, 아산을 경기도에 옮겼다가 다음해 곧바로 돌려놓은 것을 제외하면 조선시대 내내 충청도에 속해있었습니다. 이후 고종 33년(1896년) 경기도에 편입되었습니다. 1939년 평택면이 평택읍으로 승격되었고, 1986년 평택읍이 평택시로 승격되었습니다.



평택의 지명에서 알 수 있듯이 평택은 낮은 언덕의 평탄한 지형으로 해발고도가 낮아 서울에 비해 온화한 기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지형과 기후적 조건으로 평택 쌀은 오래전부터 품질 좋기로 손꼽히던 쌀 이였습니다.


평택농악(출처 : 평택시청 홈페이지)


드넓은 들판의 곡창지대였던 평택에서 생겨난 평택농악은 경기남부지역의 전통문화를 주도하였습니다. 국가 중요무형문화제 제11-2호인 평택농악은 2014년 11월 27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서 경기도의 큰 자랑거리가 되었습니다.


평택시에는 국가가 지정한 보물 3점이 있습니다.


원릉군원균선무공신교서(출처 : 평택시청 홈페이지)


국가지정보물 제1133호 [원릉군원균선무공신교서]는 선조 37년(1604년) 10월에 원릉군, 원균(元均,1540~1597)에게 내려진 공신교서입니다. 원균은 조선 중기의 무신으로 무과에 급제한 이후 임진왜란 때 왜군과 대적하여 크게 격파하였고, 정유재란 때 통제사가 되어 적을 물리치다가 전사하였습니다. 이 공신교서는 임진왜란 직후에 포상이 이루어진 것이므로 임진왜란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며, 국내에서 발견된 선무공신 교서중 1등공신의 교서로서는 유일한 것입니다.


심복사석조비로자나불좌상(출처 : 평택시청 홈페이지)


국가지정보물 제565호 [심복사석조비로자나불좌상]은 심복사의 능인전안에 봉안되어 잇는 비로자나불좌상입니다. 비로자나불좌상은 연화세계에 살며 그 몸이 세계를 포용하고 있어 큰 광명을 비춘다고 하는 부처입니다. 이 불상은 고려 말에 3명의 어부가 덕목리 앞바다에서 건져 지금의 심복사 자리에 모시고 절을 지었다고 전해집니다. 통일신라시대(10세기) 불상양식을 잘 보여주는 불좌상입니다.


만기사철조여래좌상(출처 : 평택시청 홈페이지)


국가지정보물 제567호 [만기사철조여래좌상]은 진위면 동천리에 위치하고 있는 조계종 사찰인 만기사의 대중전안에 모셔져있습니다. 고려초기의 불상으로 전형적인 고려시대의 불상양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만기사 사찰은 고려 태조 25년(942년)에 남대사에 의해 창건된 것으로 조선 세조의 명으로 중창한 바 있다고 전해집니다.



평택시의 보물이나, 지명유래에 대한 설명이 생소하게 느끼신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우리고장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저도 태어나고 자란 고장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었습니다. 2018년 경기천년의 해를 맞이하며, 우리고장의 옛 모습도 하나하나 알아가는 시간을 만들어야겠습니다. 경기도를 더욱 풍성하게 빛내줄 평택을 기대합니다. 이상 경기천년 기자단이었습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