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박물관] 2019 실학박물관 학교연계프로그램 라인업

2019.03.01-2019.11.30 / 실학박물관

'행사'에 대한 정보는 실학박물관(www.silhak.ggcf.kr)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2019 실학박물관 학교연계프로그램 라인업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은 2019년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연계프로그램을 오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실학박물관은 연중 내내 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 소풍지로 많이 찾는 인기장소입니다. 박물관 정문 앞에는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 정약용 선생의 생가가 위치해 있고, 뒤편으로는 한강을 따라 아름다운 생태공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근교에 위치하여 주변에 딸기농장, 두물머리 등 연계활동이 가능한 장소들이 많습니다. 실학이 무엇인지 궁금하고 실학자의 사상을 배우고 싶어 하는 학생들을 위해 올해도 다양한 소풍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학박물관의 대표유물인 ‘혼개통헌의’에 대해 공부하고, 혼개통헌의 모양의 시계를 만들어보는 ‘실학과학소풍’이 이루어진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 1학급씩을 대상으로 하며,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 됩니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연극입니다. 조선시대 집권세력과 중상학파의 실학에 대한 관점을 연극토론을 통해 체험해보는‘실학연극소풍’이 마련된다. 대상은 중·고등학교 1학급씩,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4시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유학년제를 맞이한 중학교 1학년들은 1학기 동안 환경에 대해 고민하고 직접 동영상을 제작해보는 ‘실학환경소풍’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시대의 문제점인 환경오염에 대해 실학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고민을 통해 해결방안을 학생들이 제안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중학교 1학년 자유학년제 동아리 1개반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운영됩니다.


학교 단체는 셀프체험활동지를 제공받아 실학박물관, 다산유적지, 생태동산에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실학다산소풍’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됩니다. 4~11월에 진행되며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에 2팀씩 선착순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참가신청은 오늘 3월 12일(화) 오전 10시부터 실학박물관 홈페이지(silhak.ggcf.kr)에서 선착순으로 접수 받습니다. 전화문의는 031-579-6015


○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명

참여대상

프로그램 내용

일시

초등연계

<실학과학소풍>

초등학교

4~6학년

상설전시실관람 및 혼개통헌의시계키트 제작체험

3~10월, 매주 화

오전 10시~12시

중·고등연계

<실학연극소풍>

중·고등학교

실학을 주제로한 연극토론수업

3~10월, 매주 금

오후 2시~4시

자유학년제

<실학환경소풍>

중학교 1학년

실학의 관점에서 바라본 환경개선프로젝트

3~7월, 매주 수

오후 2시~4시

학교단체

<실학다산소풍>

초·중·고등학교

실학박물관, 다산유적지, 생태동산 셀프체험활동지 프로그램

4~11월,

매주 화~금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





#남양주 #학교 #연계프로그램 #실학과학소품 #실학연극소풍 #실학환경소풍 #실학다산소풍 #초등연계

@황연정

    • 2019 실학박물관 학교연계프로그램 라인업

      기 간/ 2019년 3월 ~ 11월 (9개월간)

      장 소/ 실학박물관

      참가비/ 무료(박물관 입장료 무료), 실학다산소풍 제외 차량제공

      담당자/ 황연정 / 031-579-6015

  • ggc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 ggc

지지씨가 권하는 글

주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