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다미술관] 디어식물 : 느슨한 연대 展

2019.12.20-2020.04.12 /

<디어식물 : 느슨한 연대>


소다미술관은 2019년 겨울, 식물을 주제로 한 <디어식물: 느슨한 연대>전을 마련하였습니다.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 모두 식물을 통해 개인의 삶을 투영시키며, 식물과의 유대관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개인의 영역 속에서는 식물이 어떤 의미로 자리하고 있는지, 그리고 지금 우리는 식물과 어떻게 연대하여 함께 살아야하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불확실하고 경쟁적인 시대를 살며, 우리는 저마다 삶의 방향과 존재의 의미에 대해 생각합니다. 수많은 피상적 관계 속에서 상실되어가는 정서적 유대는 개인의 고독과 외로움을 야기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보다 나은 삶을 위해 메마른 감정을 채워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유난스럽거나 어렵지 않은 위안과 위로를 받으며, 적당한 거리에서 유대감을 느낄 수 있는 대상을 찾게 되었습니다. 식물은 그렇게 우리가 살고 있는 인공적인 환경으로 들어와 일상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고 연약해 보이는 이 생명이 척박한 환경 속에서 적응과 진화를 반복하며, 인간과 함께 사는 방법을 터득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우리는 식물에게서 평화로운 공존의 방식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번 전시는 식물과의 느슨한 연대가 왜 우리 삶에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전시를 통해 위로와 위안을 얻을 뿐 아니라, 삶을 투영하는 하나의 대상으로 식물을 바라보게 되길 기대합니다.


#소다미술관 #화성시 #안녕동 #디어식물 #볼만한전시

@김미영 @김유정 @성유진 @이자연 @엄아롱 @허은경

    • 전시개요

      전시명/ 디어식물 : 느슨한 연대

      전시기간/ 2019.12. 20 - 2020. 04. 12

      관람시간/ 10:00 - 18:00 (매주 월요일, 명절연휴)

      전시장소/ 소다미술관 (경기도 화성시 효행로 707번길 30)

      전시문의/ 070-8915-9127

    • 휴관공지/ 4월 5일(일)까지 미술관을 휴관합니다.

  • ggc

    글쓴이/ 소다미술관

    자기소개/ 건축, 디자인, 예술 영역을 넘어 다양한 문화적 컨텐츠를 담는 디자인 건축 미술관, 소다 소다는 화성의 최초 사립 미술관으로서 오랫동안 방치된 대형 찜질방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디자인·건축 미술관으로 재탄생시킨 문화 재생 공간입니다. 기존의 고답적인 미술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영역과 가능성을 모색하는 미술관으로서 문화 불모지인 인근지역에 도시재생의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소다는 우리 삶에서 버려진 것들이 ReDesign (ReD)디자인 순환과정을 통해 재발견-재해석-재생산될 수 있다는 것을 철학으로, 창작자들과 대중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적, 체험적 문 화 소통의 공간적 매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ggc

지지씨가 권하는 글

주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