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경기문화유산학교] 경기천년과 고려 (3)

다원사회 고려왕조 & 고려사 연구

이 글은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유산 교육프로그램 <2018 경기문화유산학교>의 강의 내용을 정리한 글 입니다.


박종기 (국민대학교 명예교수)


5. 다원사회 고려왕조의 특성


고려왕조의 이러한 여러 특성은 국가체제를 천자국 체제로, 사회성격을 다원(多元)사회를 낳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다원사회는 다원주의에 기반을 둔 사회이다. 다원주의는 다수의 독립된 실재(實在)를 인정하고, 그것에 의해 근본이 유지될 수 있다는 세계관이다. 그동안 우리에게 익숙했던 일원론적 세계관과는 반대의 뜻이다. 고려왕조의 역사는 다양한 질서와 원리, 즉 다원주의에 기반한 다원적인 사회였다. 다원사회는 다양한 개별 실체를 인정하는 가운데 유지되면서도 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사회적인 통합력을 발휘한다. 바로 이 점이 다원사회의 강점이다. 이와 달리 골품제의 원리로 운영된 통일신라와 성리학의 원리로 유지된 조선왕조는 일원적인 사회라고 할 수 있다.


1) 다원사회의 특성


다음은 다원사회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 문화와 사상의 다양성과 통합성


고려시대에는 불교, 유교, 도교, 풍수지리 등 다양한 사상이 충돌하지 않고 공존했다. 문화에서는 상감청자, 금속활자, 나전칠기, 불화(佛畵) 등 중앙의 고급 문화와 은진미륵불, 제비원석불 등 지방 세력의 투박하면서 역동적인 거대한 석불(石佛)문화가 공존한다. 또한 옛 삼국의 근거지에 뿌리를 내렸던 석탑문화와 목탑문화의 전통을 존중하고 포용하였다.


그러면서 다양한 사상과 문화를 팔관회(八關會)와 같은 국가적인 의례질서 속에 통합, 다양성이 지닌 개별성과 분산성을 극복하고자 했다. 옛 삼국의 다양한 사상과 문화를 포용하고 통합해 나간 저력이 통일왕조를 건국하고 이후 천 년 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2) 정치와 사회의 개방성과 역동성


수도 개경의 벽란도를 비롯해 서해안 일대는 동아시아 무역의 중심지로서, 송나라, 거란, 여진뿐만 아니라 멀리 아라비아 상인들까지 이곳에 와서 교역을 했다. 외국에서 우리나라를 부르는 호칭 ‘코리아(Korea)'는 ‘고려(Corea)’의 명칭에서 유래하였다. 왕조에 필요한 인재는 국적과 종족을 가리지 않고 관료로 등용했다. 외국인이 재상이 된 경우는 고려왕조가 유일하다. 개방의 힘과 효과를 믿었던 것이다. 우리 역사에서 하층민의 신분상승과 정치진출이 역시 가장 활발했던 때가 고려왕조였을 정도로 사회는 역동적이었다.  


한편 다원사회의 특성은 사회구조에도 잘 나타나 있다. 왕조 건국에 협력한 다양한 성향의 지방 세력에게 왕조정부는 그들에게 성씨(姓氏)와 함께 그들의 근거지를 본관(本貫)으로 삼게 했다. 또한 본관 지역의 중요성 즉 행정, 교통, 전략 생산의 조건에 따라 그곳을 다시 주현과 속현으로 편제하는 한편, 개간으로 신설된 촌락을 지배질서에 포섭하고 국가가 필요로 한 물품생산을 위해 향과 부곡, 소 같은 특수 행정구역을 설정했다. 주현과 속현으로 구성된 군현영역과 향, 부곡, 소 등으로 구성된 부곡영역 등 다양한 영역 구성은 마치 수많은 벌집방이 모여 하나의 벌집을 이룬 벌집구조와 같은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모습은 고려 사회구조의 특성이자 다원사회의 또 다른 모습이라 할 수 있다.


2) 다원사회의 기원


다원사회가 형성된 원인은 고려왕조 성립 과정상의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고려왕조는 후삼국을 통일하면서 옛 고구려, 백제, 신라의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흡수하여 성립된 왕조이다. 예를 들면, 왕조 성립 이후에도 옛 백제 지역에는 백제 식 목탑양식이, 신라 지역에는 신라 식 석탑양식이 그대로 조성되었다. 옛 고구려 지역도 마찬가지이다. 왕조 건국에 협조한 옛 삼국 출신 지방 세력을 인정하고 그들의 문화를 존중한 정책 때문이다. 지방 세력의 눈치를 보아야 할 정도로 중앙의 왕권이 약했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다원사회가 형성된 또 하나의 원인은 다음의 사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태조 왕건은 죽기 직전 자신의 통치 철학이자 왕조의 정책 방향을 담은 유명한 <훈요십조(訓要十條)>를 작성했다. 이에 따르면, 불교가 고려왕조 건국에 큰 역할을 했음을 인정하면서도, 절이 마구 지어지고 승려가 정치에 관여하는 등 불교의 폐단을 오히려 더 경계했다. 그러면서 풍수지리, 도교사상을 받아들이고, 유교 윤리에 입각한 문물과 제도의 확립을 강조했다.



우리는 흔히 고려에서는 불교, 조선에서는 유교가 국교라는 말들을 한다. 이 말은 조선왕조의 법이나 제도가 유교 이념에 근거한 사실에 빗대어 상대적으로 불교가 중시된 고려왕조를 그렇게 본 것에 불과한 것이다. 태조 왕건은 이같이 <훈요십조>에서 불교뿐만 아니라 유교, 도교, 풍수지리 등 다양한 사상의 공존을 밝혔다. 실제로 고려왕조의 공식 행사에서 불교, 도교, 유교 제천의식이 거리낌 없이 시행되었을 정도로 고려왕조는 다양한 사상이 공존했다. 고려왕조의 특성인 다원사회는 이같이 고려왕조 건국 기에 이미 그 기초가 닦여 있었다고 볼 수 있다.


6. 고려사 연구의 진흥을 위해


고려왕조가 이룩한 개방 통합 포용의 다원사회의 역사 전통은 곧 우리시대가 본받고 또한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역사적 과제이다. 고려 건국 1,100주년과 경기 천년의 역사적 의미를 성찰하는 일은 고려사 연구자만의 몫이 아니라 국민적 국가적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 나아가 다원사회 전통의 토대를 실질적으로 마련한 근기호족과 그 후예 문벌귀족들의 정치와 사회, 문화적 역량은 정명 천년 경기도의 자랑스러운 유산이다. 이를 역사적으로 성찰하여 경기 천년의 비전과 정체성을 새롭게 수립해야 한다. 건국 1,100주년과 경기 천년의 사업은 향후 고려왕조사 연구의 진흥이라는 큰 틀 위에서 밑그림을 그릴 필요가 있다.



최근 정부는 현재의 영남과 호남 일부지역에 영토가 걸쳐있는 가야의 역사를 새롭게 정리하려는 프로젝트를 주요 국정과제의 하나로 채택한 바 있다. 역사문제를 정책과제로 삼는 일은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다른 분야에 비해 유독 가야사가 그렇게 되어야 할 필요성이 설득력 있게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동서 화합이 강조되고 있는데, 남북 화해와 통합 역시 우리역사에서 강조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다. 남북 화해와 통합은 우리의 생존문제이자 강대국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한반도의 비핵화 등을 해결해 한반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다.


한반도에 천년의 통일국가를 수립한 고려왕조의 역사를 성찰하는 일은 남북 화해, 평화, 통 합을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고려왕조가 우리역사에 끼친 영향이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고려왕조는 일반 국민은 물론 연구자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잊혀 진 왕조로 남아있다. 특히, 고려왕조사 연구가 매우 부진한 것도 그러한 원인의 하나가 된다. 참고로 2015~16년 한국사 연구 성과 가운데 고려사 연구 성과는 전체의 7%에 불과할 정도로 연구자 숫자 등 연구 환경 자체가 매우 열악하다. 남북 화해와 통합의 역사적 교훈을 줄 수 있는 고려왕조사 연구 역시 가야사에 못지않은 중요한 분야이다. 그를 위해 후속 연구자 양성과 연구의 심화가 필요한 분야이다.


고려 건국 1,100주년을 맞이해 고려사를 연구하는 학술단체인 중세사학회는 지난 백년 간의 고려사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고려사 연구의 미래를 진단하는 연구백서 발간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고려시기 각종 금석 및 문헌 자료를 새롭게 정리, 판독하여 종합적인 자료집 발간을 준비하고 있다. 두 가지 사업은 5개년 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남과 북에 각각 소장된 고려왕조 문화유산을 공동으로 전시하고 고려 문화와 예술을 학술적으로 재조명하는 남북 공동 학술회의도 준비 중에 있다. 고려왕조 건국의 참 의미를 새기는 전국 순회의 대중학술 강연 등 여러 가지 학술행사도 준비하고 있다.



2018년 8월 29일에 진행된 <2018 경기문화유산학교> 강연 모습



#경기 #경기천년 #고려 #경기문화재 #경기문화유산학교 #고려사 #다원사회

@박종기

    • 2018 경기 문화유산 학교

      발행일/ 2018.08.13

      기획/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

      편집/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

  • ggc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 ggc

지지씨가 권하는 글

주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