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투과하다
2018-07-04 ~ 2018-09-09 / 판화하다 - 한국현대판화60년
판을 뚫거나 섬유의 텍스쳐 사이로 잉크를 투과시켜 완성하는 방식을 소개한다. 판에 안료를 올린 후 종이를 엎어 찍는 여타 판화작품과 다르게 이미지가 반전되지 않으며 선명한 색상과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다. 강렬한 색상과 평평한 이미지를 강조한 작품이나 기계적 표현을 기호화된 형태와 접목한 실크스크린, 세리그래피, 그리고 스텐실의 원리를 이용하여 아크릴과 유리, 혹은 기타 소재에 이미지를 담아낸 입체작품과 설치작품 등이 소개된다.
돌,실크스크린,79.5×54.5cm,1974
강국진 Kang Kukjin, 1939~1992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홍익대학교 미술학부 서양화과 졸업
주요개인전
2007 강국진 찾아가는 미술관, 김해 예술의전당, 김해
1973 입체―형의 상관, 명동화랑, 서울
주요단체전
1983 한불 미술협회전, 동덕미술관, 서울
1965-67 논꼴 동인전, 신문회관, 서울
자라는 이미지-말,혈액,혈액비료,무우새싹,솜,설치,개념판화, 60×80×90cm,2016,11,17
권순왕 Qwon Sunwang, 1968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학 박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 졸업
주요개인전
2010 가려진 지속, 인사아트센터, 서울
2005 그림자 잡기, CEAAC 전시실, 스트라스부르
주요단체전
2010 Beijing Halifax International Printmaking Exhibition, Beijing
2009 The 6th Russia Novosibirsk International Graphic
Biennial, Novosibirsk museum, 노보시비르스크(러시아)
봄,세리그래피,32.7×42.8cm,1968
가을,세리그래피,32.7×42.8cm,1968
김정자 Kim Choungza, 1929
오클라호마주립대학교 대학원 회화/디자인전공 미술 석사
오클라호마주립대학교 회화전공 미술학사
숙명여자대학교 미술학부 회화전공 수료
주요개인전
1999 김정자 기획초대전, 포스코미술관, 서울
1994 회고전, 서울대학교 박물관, 서울
주요단체전
1992 13차 한국국제조형예술협회전, 예술의전당, 서울
1958 제5회 국제현대색채석판화비엔날레,
신시내티 미술관, 신시내티
익은 것과 날 것,아크릴릭,아르쉬지에 세리그래프,162×130.3cm,2015
익은 것과 날 것,아크릴릭,3장의 아크릴판에 세리그래프,117×85cm,2012
나광호 Na Kwangho, 1979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회화전공 졸업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회화전공 졸업
주요개인전
2012 인펀덜트, OCI 미술관, 서울
2011 드로잉, 박수근미술관, 양구
주요단체전
2015 사물학 ll : 제작자들의 도시, 국립현대미술관, 경기도 과천
2014 교감, 삼성미술관 Leeum, 서울
Wriggling Wriggling,실크스크린,70×100cm,2017
박주은 Bak Jueun, 1989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판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 졸업
경기예술고등학교 서양화과 졸업
주요개인전
2017 Microcosmos, 갤러리 그리다, 서울 2016 SOMNUS,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주요단체전
2017 Awagami international miniature print exhibition, Inbe Art Space, 도쿠시마
2017 대화, 판화가들, 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분관, 서울
류전-8127(流轉),세리그래피,70×50cm,1981
백금남 Baik Kumnam, 1947
홍익대학교 대학원 졸업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주요개인전
2002 백금남 개인전, 갤러리 사간, 서울
1991 백금남 개인전, 신세계갤러리, 서울
주요단체전
현대판화드로잉대전(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판화대전(초대전), 한국문예진흥원, 서울
위장 혹은 변장 1,디지털프린트,실크스크린,레진,15×15cm,2017
위장 혹은 변장 2,디지털프린트,실크스크린,레진,15×15cm,2017
심진섭 Shim Jinsub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판화과 졸업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주요개인전
2014제8회 개인전 Here I Go!, 사이아트갤러리, 서울
2010 제7회 개인전 CIRCUS Ⅱ, 목인갤러리, 서울
주요단체전
2008 복제시대의 판화미학―edition, 경남도립미술관, 창원
2007 한국현대판화 1958-2008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nowhere-Huguenot,실크스크린,49×84cm,2009
이종한 Lee Jonghan, 1963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 박사
뉴욕주립대학교(SUNY New Paltz) 대학원 판화전공 졸업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및 동 대학원 졸업
주요개인전
2010 이종한 판화개인전, 본화랑, 서울
2008 이종한 판화개인전, Closter Art Studio Gallery, 뉴저지
주요단체전
2010 대만국제판화교류전, 국립대학사범대학 전시실, 대만
2005 한국현대판화 국제교류전, 세종문화회관 전시장, 서울
기호풍경-인천,스크린 판화(16판 16색),53.5×76.5cm,2017
임영길 Yim Youngkil, 1958
뉴욕주립대학교 대학원 판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주요개인전
2018 한국의 기호 풍경, 진천군립생거판화미술관, 진천
2018 임영길 개인전, 갤러리 한옥, 서울
주요단체전
2017 상해국제판화전, 중국아트뮤지엄, 상하이
2017 층과 사이, 국립현대미술관, 경기도 과천
통제된 우연,사각형의 변주201711,유리위에 실크스크린, 거울위에 모래치기, 알루미늄,
각 Ø40x22cm, 2017
임정은 Lim Jeoungeun, 1964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멀티플아트&테크놀러지학과 박사 졸업
뉴욕 R.I.T.대학원 영상예술대학 판화전공 석사 졸업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판화학과 석사 졸업
성신여자대학교 예술대학 산업디자인과 학사 졸업
주요개인전
2015 사각형의 변주, 스페이스 두루, 서울
2011 상상속의 공간, 갤러리그림손, 서울 주요단체전
2017 Sense and Sensibility―Works by Korean Women Artists, 관두미술관, 타이베이
2008 제30회 서울프린트클럽기념전 Matrix, Master,
포스코미술관, 서울
환각 대도시 #0004,실크스크린,100×70cm,2017
전선영 Jeon Sunyoung, 1981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판화전공 박사 수료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판화과 석사 졸업
The University of the Arts Printmaking/Book arts 졸업
성신여자대학교 서양화과 졸업
주요개인전
2012 부산국제아트페어 BIAF 부스개인전, 벡스코, 부산
2012 전선영 개인전 V Society, 갤러리이즈, 서울
주요단체전
2018 송파청년예술가 초대2인전, 송파구청, 서울
2017 서울모던아트쇼 아트마이닝,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왜곡 0904,스크린 인쇄,110×77cm,2009
정미옥 Chung Miok, 1960
홍익대학교 대학원미술학과 박사
노스텍사스 주립대학교 판화/회화과 석사
홍익대학교 동양화과 학사
주요개인전
2014 집적 VI, 최정아갤러리, 서울
2009 새로운 기하학적 형상, 콘린갤러리, 도쿄
주요단체전
2017 상하이 국제판화전, 상하이미술관, 상하이
2012 브라질 국제판화비엔날레, 브라질
행운을 부르는 픽토그램-빨강 2013-1,세리그래피,파브리아노 280그램,70×100cm,2013
정장직 Jung Jangjig, 1952
숭전대학교 문리과대학 미술교육과 서양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본대학원 서양화과 졸업
주요개인전
1993 칼가는 대로 붓가는 대로, 홍인갤러리, 대전
2017 얼굴과 얼굴, 진천군립생거판화미술관, 진천
주요단체전
2017 한국현대판화가협회전, 홍익대학교 미술관, 서울
2015 46번가 판화전, 모리스갤러리, 대전
The Moon is full the Sun is full,스크린프린트,금강사,25×70㎝,2014
정헌조 Jeong Heonjo, 1970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 박사 수료
로드아일랜드디자인대학 석사
추계예술대학교 판화과 학사
주요개인전
2016 blank is not empty, 통인옥션갤러리, 서울
2014 유아트스페이스 리-뷰, 유아트스페이스, 서울
주요단체전
2016 2016 국제판화전, 타이난 문화국, 타이난(대만)
2012 제1회 마카오 판화 트리엔날레, 마카오
무제(19771111),실크스크린,78.5×54cm,2016
황연주 Hwang Yunju, 197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대학원 박사 수료
영국 Brighton University 순수미술전공 석사 졸업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원 서양화과 판화전공 졸업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주요개인전
2018 H양의 그릇가게, 씨알콜렉티브, 서울
2015 타인의 삶, 박수근미술관, 양구
주요단체전
2014 만물상―사물에서 존재로, 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분관, 서울
2012 판화와 소통, 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분관, 서울
숨어있는 꽃-익산,엠보싱,99×71cm,2016
황현화 Hwang Hyunhwa, 1958
주요개인전
2014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외 4회
주요단체전
2014 대한민국미술대전 외 다수
목차
인사말 | 최은주, 경기도미술관 관장 |
신장식, 한국현대판화가협회 회장 | |
기획의 글 | 강민지, 경기도미술관 학예연구사 |
도판 | 각인하다 |
부식하다 | |
그리다 | |
투과하다 | |
실험하다 |
고충환, 미술비평가 |
한국현대판화의 담론과 비평의 흐름(1950 - 2010) 이은주, 아트스페이스 와트 대표 |
다시 판화란 무엇인가? 어디까지 판화인가? 윤동천, 전시 참여작가 / 서울대 서양화과 교수 |
한국현대판화 60년 연대표 |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판화하다-한국현대판화 60년
발행인/ 설원기 |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편집인/ 최은주 | 경기도미술관장
발행/ 2018.8
편집기획/ 강민지, 장효진
교열·교정/ 강민지,장효진,장남호
도록디자인/ 11층
번역/ 팬트랜스넷
Ⓒ 2018 경기도미술관/ 1538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동산로 268
이 도록에 실린 글과 사진 및 도판은 경기도미술관의 동의 없이 무단 사용될 수 없습니다.
참여작가/ 강국진, 고자영, 곽남선, 곽태영, 권복희, 권순왕, 권혜정, 김란희, 김미로, 김민호, 김병주, 김봉태, 김상구, 김서영, 김선미, 김승연, 김영진, 김영훈, 김응식, 김이진, 김익모, 김정임, 김정자, 김제민, 김종환, 김창수, 김태혁, 김태호, 김현주, 김형대, 김혜나, 김홍식, 김효, 나광호, 남천우, 노재환, 박광열, 박성미, 박영근, 박주은, 방인희, 배남경, 백금남, 백승관, 서승원, 서희선, 석유선, 성기안, 송대섭, 송인영, 신경희, 신상우, 신수진, 신장식, 신진섭, 안유선, 안정민, 안혜자, 오수진, 원정희, 육경란, 윤동천, 윤명로, 윤병미, 윤신희, 이경희, 이상은, 이서미, 이선원, 이성구, 이순희, 이승일, 이은진, 정우리, 정원철, 정장직, 정주은, 정현조, 정희경, 조정성, 주성태, 주진아, 최미아, 최성원, 최혜민, 하동철, 하원, 한경화, 한규성, 하운성, 한지민, 허문정, 허은영, 홍대의, 홍승혜, 홍윤, 홍인숙, 홍재연, 황연주, 황용진, 황인선, 황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