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소풍] 실학박물관 교구재 개발상품

‘도실학’들고 실학소풍 갈래?

실학박물관 교구재 개발상품


‘도실학’들고 실학소풍 갈래?



올 한해는 많은 이들이 실학박물관으로 실학소풍을 왔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자체적으로 오기도 하고 우리 프로그램에 초청받아 오기도 하였다.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둘러싸인 실학박물관에 소풍을 온다면 무엇이 필요할까? 소풍하면? 도시락? 아하! 도실학(DOSILHAK)!! 이라는 고민을 하고 있을 때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지원하는 ‘2018년 민속새활사박물관협력망 사업’ 공모를 접하게 되고 선정이 되었다.


총 1천만 원의 지원을 받아 교구재를 제작하고 후년에 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하는 지원 사업으로 1년 동안 충분한 고민과 자문을 얻어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나온 도실학은 초등학급을 대상으로 상설전시실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될 것이다.


교구재는 교육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내용 구성을 고민한 결과물로 <도실학 활동지>, <혼개통헌의 시계키트>, <도실학 가방>, <실학메모리카드>, <실학볼펜>가 들어있는 꾸러미이다. <도실학 활동지>는 실학과 실학사상, 과학부분에 대해 전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혼개통헌의 시계키트>는 실학박물관의 대표유물인 ‘혼개통헌의’의 실물을 그대로 제작하여 학습도 하고 현대의 시계개념을 도입하여 실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제작키트로 만들었다.







<도실학 가방>은 꾸러미를 보관하는 역할을 하지만 도시락모양으로 이후에도 가정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실학메모리카드>는 실학박물관 상설전시실의 유물을 카드에 담아 여럿이 교육적 게임이 가능하고, <실학볼펜>은 디자인도 사용감도 훌륭한 볼펜이다.


1인당 1꾸러미로 학습이 충분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2019년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는 실학박물관 로비에 있는 뮤지엄아트숍에서 추가로 제작하여 셀프꾸러미로 판매도 할 예정이다. 실학박물관의 <도실학>이 궁금하다면 실학박물관으로 소풍을 오면 된다.  



#남양주 #실학박물관 #정약용 #유형원 #이익 #안정복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최한기 #사두당이씨 #빙허가이씨 #반계유형원 #다산연구소

@황연정 @김수미 @조연성

    • 실학박물관/ 뉴스레터89호

      / 황연정 학예연구사(실학박물관 학예팀)

      편집/ 김수미(실학박물관 기획운영팀)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6

      문의/ 031-579-6000

      실학박물관 홈페이지/ http://silhak.ggcf.kr

      이용시간/ 10:00~18:00

      휴일/ 매주 월요일

  • ggc

    글쓴이/ 실학박물관

    자기소개/ 실학박물관은 실학 및 실학과 관련된 유·무형의 자료와 정보를 수집·보존·연구·교류·전시하며 지역 주민에게 교육과 정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다목적 차원의 문화복합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건립한 국내 유일의 실학관련 박물관입니다.

  • ggc

지지씨가 권하는 글

주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