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예술백신 프로젝트 속 문화예술 컨텐츠 나누기

컨텐츠 제작

1.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 온라인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뮤지컬 합창 온라인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뮤지컬 중 Airportbaby를 선택하여 뮤직비디오 형태로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하쿠나마타타




-



2. 그림엽서로 전하는 예술치유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그려진 스케치라인이 있어 누구나 쉽게 완성할 수 있는 그림 키트를 제작하여 방문 배포하는 프로젝트이다.




-



3. 자연으로부터의 시!!

주변 산책을 통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자연 현상과 교감하며 이루어지는 간단한 작업과정들 을 사진, 혹은 영상으로 기록하고 선정한 시를 녹음, 편집하여 영상물로 제작하는 프로젝트이다.

제작된 컨텐츠는 SNS를 통해 공유한다.


작가 최예문 홈페이지: http://sonahmoo.com/moon/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emoon.choi




-



4. 자가격리자 또는 적극적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경기도 이야기 주머니- 스토리아트 키트

청소년들에게 코로나와 같은 전염병을 이기고 극복하는데 있어서 용기를 주고 교훈을 줄 수 있는 2가지 경기지역의 구전설화를 선저하여 참가 청소년들이 간단히 작업하여, 집에 게시도 할 수 있는 아트키트를 제작하여 배포하는 프로젝트이다.



-



5. 코로나 19 사라져라 얍!!

파랑새 동화구연단의 장점을 살려 코로나 19 예방 시나리오를 구연동화로 쉽고 재미있게 만들어

영상 콘텐츠로 제작, 관내 11개 초등학교에 배포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미라



-



6. 마음극복 힐링 문장 배달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온 각계각층의 시민들을 위로하는 문학 문장을 담아, 수원시내 사진 등을 배경으로 하여 그 위에 자막을 앉히고, 낭송하여 시를 듣듯, 음악을 듣듯, 마음에 와 닿는 문장을 담은 영상물을 제작하는 프로젝트이다.




-



7. 코로나 극복 동시창작 및 시낭송 콘텐츠 제작 보급

시(詩) 창작활동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하여 힘들어하는 아동 및 청소년들과 도민, 국민들을

응원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



8. 이야기극 <우리동네 영웅들> 시나리오 제작

코로나로 인한 대면 공연이 이루어지기 힘든 시기에 화성독립에 관한 대본발굴과 영상촬영을 대비한 스토리 보드 구성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경기도 내, 특히 화성시에 관련한 독립운동과 독립영웅들의 이야기를 발굴하여 향후 지역의 자긍심을 높이는 공연으로 발전되길 기대해본다.



-



9. 공공기관 단편영화 시나리오 무료 배포

이 프로젝트는 경기도 내 공공기관 및 사설 시설에 무료로 단편시나리오북을 교육적 목적 및 독서용으로 무료 배포하는 사업이다.

시나리오의 소재는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은 것이 좋을 것이라 판단하여, 노령화 현상으로 한국사회 대부분 가정의 고민거리로 떠오른 치매를 소재로 채택하였다. 치매로

벌어지는 작은 에피소드를 선택해 잠시만이라도 치매에 걸린 환자의 내면을 이해하고 공감 할 수 있는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김민숙



-



10. 판소리 음악극 정조가 외국어(영어,러시아어,중국어,일본어)

대본집 제작 및 보급

기획자 박정봉이 창작한 작품 판소리 음악극 정조가를 한국어를 포함한 외국어(영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로 대본집을 제작하여 경기도내 고등학교 및 해외공연장에 배포하고 작은 출판 기념회를 실행하여 코로나 19 극복과 함께 향후 해외 진출 예술 활동을 준비하는 프로젝트를 시도 하였다. 판소리 음악극 정조가 대본집을 200부 제작하였으며, 2020년 08월 08일 출판기념회를 실행하였다.


박정봉




-



11. 로터리프로젝트 - 국악백신

경기도 명소 중 알려지지 않은 수많은 관광지를 탐방하여 그 지역의 특색과 향수를 복합전통문화예술 콘텐츠로 담아낸다. 상업적인 홍보도 좋지만 우리 국악을 이용하여 청악이 대한민국 명소를 배경으로 트럼펫, 태평소, 국악타악기 관악2중주로 만든 창작곡과 그 지역민의 삶을 그려내는 구성으로 k-pop 열풍의 대한민국의 관심도가 높아지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문화 홍보 를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하였다.

또 반복되는 비트(재난문자알림, 자동차 경적소리 등)를 토대로 반복되는 일상에 새로운 희망(악기 연주)을 쌓아 올림으로써 감동과 변화와 시대적 트렌드에 맞는 온라인 전통문화예술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청악




-



12. <아빠들의 인형극장> YouTube 컨텐츠 제작

국가무형문화재 제 3호 덜미의 박첨지를 스토리텔러로 설정한 전통 창작 인형극 컨텐츠를 제작하는 프로젝트이다.

추후 <아빠들의 인형극장> 유튜브 계정에 제작된 인형극 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방성혁




-



13. 코로나19 극복 온라인 컨텐츠 제작 보급 <채상설장구>

코로나 사태로 인해 예술인들의 예술활동이 급격히 축소된 가운데 예술인의 공연 감상과 더불어 교육의 효과까지 갖는 영상을 제작, 보급하는 프로젝트이다. 동호인들 학습효과와 더불어 일반대중의 감상활동을 돕기 위해 “국악문화마루”를 빌어 동영상을 제작하였다. 소재는 풍물인들의 관심사 중 호감도가 높은 설장구를 선정하였고 그중에서도 쉽게 접하지 못했던 채상설장구를 선택하였다. 설장구를 메는 법부터 시작하여 걸음걸이와 춤 등으로 확장하는 컨텐츠를 담고자 했다.


윤태경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