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문화재 : 육구삼+] 채제공선생 묘 蔡濟恭先生 墓

경기도기념물 제17호





조선 정조 대의 문신인 채제공蔡濟恭(1720~1799)의 묘이다. 채제공의 본관은 평강平康, 자는 백규伯規, 호는 번암樊巖이다. 충청도 홍주 출생이다. 1735년(영조11) 15세로 향시에 합격하고, 1743년 문과정시에 급제후 출사하여 여러 벼슬을 지냈다. 1758년 도승지에 재직시 영조가 사도세자를 폐위하는 비망기를 내리려 하자 죽음을 무릅쓰고 이를 막았다. 후일 영조는 정조에게 채제공을 가리켜 ‘진실로 나의 사심없는 신하이고 너의 충신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1788년 국왕의 친필로 우의정에 특채되었고 1790년 좌의정에 올라 행정 수반이 되었다. 1793년에 영의정에 임명되었으며 신도시 수원 건설과 수원의 화성성역華城城役을 총괄하였다.



채제공선생 묘,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채제공선생 묘 석양(우), 채제공선생 묘비,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체재공의 묘역에는 망주석·석양·혼유석·상석·고석·향로석 등의 옛 석물이 설치되어 있으며, 봉분 우측에는 방부개석方趺蓋石 양식의 묘표가 건립되어 있다. 음기陰記나 건립 연대의 기록이 전혀 없고, 비신의 앞면에만 글씨를 써서 피장자의 신분을 밝혔다. ‘문숙文肅’이란 시호가 새겨진 것으로 보아, 1823년(순조23)에 추탈追奪된 관작官爵이 복구되고 시호를 하사 받을 때 세운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묘역 입구의 비각에는 정조가 직접 썼다는 방부개석方趺蓋石 양식의 뇌문비誄文碑가 안치되어 있어 정조의 총애를 짐작할 수 있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경기도기념물 #봉토묘 #묘 #봉분 #석물 #용인시

@김영화 @김다혜

    • 시대/ 조선시대

      규모/ 1기

      / 단분, 상석 1기, 망주석 1쌍, 석양 1쌍, 뇌문비

      주소/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산5

      지정일/ 1973.07.10

      소유자/ 채씨종중

      관리자/ 채씨종중(조성기)

  • ggc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 ggc

지지씨가 권하는 글

주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