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소식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유아 휴게실 새단장

경기도어린이박물관

  • 등록일
    2023.01.11
  • 기간
    2023.01.11 - 2023.01.31
  • 조회수
    2120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유아 휴게실 새단장

  

- 가족 모두가 이용 가능한 모유 수유실 신설로 관람객 편의 개선 

- 기존 수유실은 동물 돌보기전시 체험장으로 운영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관장 문성진)2023년 새해를 맞아 유아휴게실을 새단장했다. 박물관은 20121층 상설 전시장 자연 놀이터내 수유실과 20163층 복도 공간에 1평 남짓의 간이수유실을 운영 중이었으나, 박물관 관람객 수 대비 협소한 수유실 규모와 낙후된 시설에 대한 내부 개선 의지와 더불어 현 육아 트렌드에 발맞춘 인프라 확충 필요성의 대두로 자체 TF팀을 꾸려 의견을 수렴 등 공간 조성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유아 휴게실 모습(수유실-키친공간-신규 전시실 내부) 

  

새롭게 조성된 공간은 기존의 약 2배인 47.7(14.5)으로 이름 역시 수유실에서 유아 휴게실로 바꾸어 공간의 기능과 이용자 편의를 확대하고자 했다. 공간 내부는 모유 수유실 3(가족 수유실 포함), 이유식 섭취 공간, 부엌, 기저귀 교환실 등 용도별로 분리하였고, 세면대 등 수도 시설을 설치하여 이용객의 편의 도모 및 동선의 효율성을 개선했다. 특히, 남성 보호자의 수유실 이용과 가족 구성원의 다양성 증대라는 사회적 추이를 반영, ‘가족 수유실’ 마련을 비롯하여 온 가족의 편안한 공간으로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이번 신규 유아 휴게실은 주고객이 영유아임을 고려하여, 친환경 바닥재, 친환경 소파 가죽 등 유해 물질 및 실내공기 오염도를 줄이는 친환경 재료와 방염 커튼을 사용하여 안전한 관람 환경 제공에 힘을 썼다. 또한 그래픽디자이너와의 협업으로 수유실의 실용적, 기능적인 면과 심미적인 요소를 더해 안정감 있는 공간을 연출했다.

   

한편, 기존 수유실은 '동물 돌보기주제 전시 체험으로 새롭게 관람객과 만난다. 앞으로 이 곳은 어린이들에게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환경과 기후 변화에 대한 문제 의식을 자연스럽게 심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신규 전시 관람 및 유아 휴게실 이용 안내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공식 누리집과 SNS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