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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 세월호 7주기 추념전 《진주 잠수부》

경기도미술관

믹스 앤 픽스, 매일 매일 기다려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관장 안미희)은 재단법인 4·16재단(이사장 김정헌)과 공동주최로 세월호 7주기 특별전 《진주 잠수부》를 개최합니다. 특별전은 우리 공동체가 함께 겪고 있는 여러 재난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보고, 희생과 슬픔을 위로하고자 마련됐으며 한국 현대미술 작가 9명(팀)이 참여하여 총 13점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전시는 재난으로 인한 희생에 대한 우리의 애도의 과정과 그 마무리가 어떠했는지 다시 생각해보며 우리 공동체와 일상을 다시 바라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겪는 수많은 재난과 그로 인한 상실감과 슬픔은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우리 곁에 남습니다. 예술은 물질과 행위를 통해서 이러한 슬픔의 다양한 형태를 그려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타인의 아픔에 가장 깊숙이 공감하는 행위인 동시에 가장 강력한 연대와 증언이 됩니다. 《진주 잠수부》의 전시 제목은 한나 아렌트가 발터 벤야민을 애도하면서 쓴 글의 제목에서 가져왔습니다. ‘진주 잠수부’는 벤야민의 깊은 사유의 방식을 뜻하는 한편, 과거의 것들이 오래 기억되어 먼 미래에도 그 의미를 건져 올릴 수 있기를 소망하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 예술이 슬픔에 대한 위로와 과거에 대한 증언의 역할을 감당하는 한편, 우리 모두가 공동체가 겪는 재난과 희생이 지닌 의미를 깊이 생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세월호 합동 분향소가 있었던 주차장 부지에 소금으로 선을 그리고 다시 그것을 지우는 퍼포먼스를 통해서 슬픔의 모양과 질료를 탐색한 박선민 작가의 〈그리면서 지워지는 선〉이 발표됩니다. 언메이크랩은 4월 17일 주차장 바닥에서 이제는 지워진 분향소 자리의 흔적을 찾아내고 검게 칠하는 〈바닥 추모비〉 퍼포먼스로 애도의 방식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며 그 이후에 남은 것들에 대해 질문을 던집니다. 《진주 잠수부》는 야외 조각 전시로 기획된 만큼, 대부분 경기도미술관이 의뢰하여 제작된 신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섯 명의 조각가로 구성된 믹스 앤 픽스는 조각에서 불가능한 조건으로 여겨졌던 ‘물’을 조각의 한 요소로 끌어들여 만든 〈매일매일 기다려〉를 전시하고, 이소요 작가 역시 소나무의 송진으로 조형물을 만들어 설치한 신작 〈콜로포니〉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또한 최진영 건축가가 설계한 〈파빌리온 윗 위〉가 세월호 합동 분향소가 있었던 자리를 바라보며 미술관 앞마당에 세워져, 이 장소를 끝없는 기억과 증언 그리고 새로운 약속이 발생하는 의미 깊은 자리로 만들고자 합니다. □ 전시개요 ㅇ전 시 명 : 세월호 7주기 추념전 《진주 잠수부 The Pearl Diver》 ㅇ전시기간 : 2021년 4월 16일(금) ~ 2021년 7월 25일(일) ㅇ전시장소 : 경기도미술관 야외조각공원 및 프로젝트 갤러리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동산로 268 화랑유원지 내) ㅇ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 종료시간 1시간 전 입장 마감, 매주 월요일 휴관 ㅇ관 람 료 : 무료 ㅇ관람문의 : 031-481-7000 / gmoma.ggcf.kr ㅇ전시작품 : 회화, 설치, 퍼포먼스, 건축 등 9개 작품 (총 13여점) ㅇ참여작가 : 김지영, 믹스 앤 픽스(구재회, 신익균, 권동현, 염철호, 최주원), 박다,함 박선민 배형경, 언메이크랩, 이소요, 최진영, 최평곤 (총 14명/ 9팀) ㅇ큐레이터 : 이 수 영(경기도미술관 학예연구사) ㅇ협력큐레이터 : 김 현 정(경기도미술관 학예연구사), 이 정 희 (㈜이가디자인랩 대표) ㅇ주최 및 주관 : 경기도미술관, 경기문화재단, 재단법인 4·16재단 ㅇ후 원 : 해양수산부, 한국목조건축협회, 경민산업, 삼화페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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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신들의 정원, 동구릉에 시선이 머무르다

[경기학광장] 경기학광장Vol.1 _ Trip & healing

< 신들의 정원, 동구릉에 시선이 머무르다 > - 경기학광장Vol.1 _ Trip & healing -경기학광장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하는 계간지입니다. 경기도와 31개 시군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고자 합니다. 전문학자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가진 누구라도 즐길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두겠습니다. 경기학광장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신의 정원이라 불리는 왕릉 숲은 직장 인들에게는 점심식사 이후 휴식과 함께 숲을 거닐 수 있는 좋은 공간이다.유럽의 조경 전문가들이 조선왕릉을 두고 신의 정원이라 했다던가? 한 왕조가 500년이 넘도록 유지되고 또 그 왕들의 무덤이 온전하게 보전된 유래가 세계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경우라니 참 놀라운 일이다. 그 중에서도 동구릉에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40기의 능 가운데 아홉 기가 자리하고 있다. 22.5퍼센트다. 1408년 태조의 건원릉이 조성된 이후 마지막으로 1855년 익종의 수릉이 이전해 아홉 개의 능을 이루었다. 191만 5,891제곱미터, 약 59만 평에 9릉 17위의 왕과 왕비들의 능이 조성되어 있다. 동구릉은 축구장 230여개의 면적을 차지한다. 이쯤 되면 왕릉이 숲을 품은 것이 아니라 숲이 왕릉을 품은 것이 아닐까?햇살에 눈이 부시고 하늘이 푸르른 이른 봄날, 신의 정원 동구릉으로 간다. 숲을 가로질러오는 바람에서 봄 향기와 따뜻함이 함께 묻어온다. 짝꿍의 손을 꼭 잡고 뒤뚱대며 소란스럽게 숲을 산책하는 꼬마들을 지나, 휠체어에 앉아 맑은 웃음을 짓는 은발의 소녀를 지나, 푸른색 셔츠 소매를 걷어 올린 건장한 청년의 목덜미를 지나 그 바람이 다시 숲으로 달아난다. 500년 전에도 저 바람은 있었으리라.동구릉을 들어서면 이름 모를 석공들의 문인석과 무인석이나 솜씨 좋은 목수들의 정자각보다 홍살문을 따라 양쪽으로 나있는 숲길과 먼저 마주한다. 각 왕릉의 금천교를 지나서 모인 맑은 물과 나무와 나무 사이를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날고 있는 아름다운 새들을 그 숲길에서 만난다. 운이 좋은 날은 새끼를 데리고 산책을 다니는 고라니와 함께 까마귀 울음을 흉내거나 고양이 울음을 흉내내 며 숲속을 날고 있는 어치를 만날 수 도 있다.왕들이 잠들어 있는 왕릉 옆에는 어디든 숲길이 함께 한다. 산책로를 따라 잣나무 숲도 지나고 떡갈나무, 소나무 숲도 지나게 된다. 그곳이 왕릉이라는 생각은 잠시 접어 둔다. 숲길을 산책하는 사람들이 도란도란 주고받는 낮은 속삭임을 따라 걷다 보면, 햇볕이 예쁘게 모이는 길의 끝에서 계절을 따라 어김없이 잊지 않고 찾아오는 작은 풀꽃들에게 시선이 머무르게 된다. 그곳에서는 흔하게 밟히는 토끼풀조차도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꽃으로의 변신을 서두르고 있다. 알록달록 화려하지 않아도, 천지를 감싸는 향기를 내뿜지 않아도 그것들이 얼마나 예쁜 존재인지를 아이들은 알고 있다.▲ 왕릉 숲은 아이들에게 숲 놀이터를 제공하는 좋은 공간이기도 하다.왕릉 숲에 있는 모든 것들은 새들과 곤충과 동물들의 삶의 공간이자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먹이그물로 얽힌 공간이기도 하다. 홍살문은 제 몸을 기꺼이 나누어 딱따구리를 길러내고 또 그들이 떠난 자리에 동고비 부부가 새로운 보금자리를 꾸며 새끼들을 키우게 하고, 지난 가을 노랑털알락나방에게 자리를 내어 주었던 참빗살나무는 막 돋아난 나뭇잎을 나누어 애벌레를 키워낸다. 그래서 초록이 넘치는 5월의 숲에는 알에서 막 깨어난 애벌레들의 줄타기 와 새끼들을 길러내는 어미 새들의 애벌레 사냥으로 분주하다.         ▲ 동고비가 둥지를 튼 홍살문. 딱따구리가 떠난 둥지에 진흙으로 입구를 좁힌 후 새끼들을 키우고 있다.▲ 노랑털알락나방 애벌레와 참빗살나무시간이 허락하는 날은 멀리 치유의 숲길을 걸어 하늘정원에 있는 왕릉숲 쉼터에 닿으면 차를 마셔도 좋고, 눈이 베일 것 같은 푸른 정원을 내다보며 책을 읽어도 좋고, 이 세상 소리가 아닌듯한 새들의 노래를 들으며 아무 생각 없이 앉아만 있어도 행복하다.마음 한자락 붙일 곳 없는 어느 하루가 오면, 주저 말고 발걸음을 옮겨 흔들리는 마음 한 자락을 그곳에 내려놓고 오시길.... 사계절 쉬지 않고 피어나는 수많은 야생화와 수백 종의 나무들이 그대를 기다리는 신의 정원이 있다.   ▲ 왕릉숲 쉼터▲ 숲속 도서관4월과 5월의 동구릉. 뜻하지 않은 곳에서 만나는 야생화와 나무는 참 반갑다. 사람들이 오고가는 길목에 피어 있지만 특별하게 눈 길을 주지 않으면 발견할 수 없는 작은 꽃들이 있다. 거기에 숲속에서 드물게 자라 쉽게 만날 수 없는 들꽃들을 보는 행운은 참 즐겁다.▲ 나도개감채 Lloydia triflora Bak er백합과다년생 초본이며 우리나라 중·북부 이북의 깊은 산에서 자란다. 최근에는 남도의 높은 산에서도 드물게 자란다.나도개감채는 국외반출 승인대상 식물이다. 기후 변화로 멸종 또는 감소 위기에 놓인 산림식물을 왕릉 숲에서 만날 수 있다. 무리지어 있지 않고 드문드문 피어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것이 오히려 다행인걸까? 처음 만났을 때보다 개체수가 감소했지만 매년 찾아와 주니 반가울 따름이다. 넓은 숲길을 걷다보면, 매발톱나무 잎이 돋아나기 전에 서둘러 세상 밖으로 나와서 수줍게 자태를 뽐내며 햇빛을 받고 있는 나도개감채를 만날 수 있다.▲ 남산제비꽃 Viola albida var.chaerophyllodies 제비꽃과 다년생 초본이며 산기슭 부식질이 많은 나무숲이나 길가에 자란다.남산제비꽃은 세 갈래로 갈라진 잎이 다시 두 갈래로 갈라지는 형태여서 잎 모양만으로도 쉽게 알 수 있다. 생활하고 있는 주변에서보다는 생태보존이 잘 된 숲속에서 주로 자란다. 향기가 없는 제비꽃 종류가 많지만 남산제비꽃 만큼은 달큼하고 향긋한 내음이 진하게 난다. 동구릉 숲속 여기저기 하얀 제비꽃이 피면 향기와 함께 순백의 자태를 뽐낸다.일본인 학자에 의해 일제 강점기 때 남산에서 채집되었고, 학명이 없던 이 꽃을 등록하면서 남산제비꽃이란 이름을 붙였다. 남산에서 처음 발견 된 제비꽃은 아닐 테지만(전국의 산지에서 발견 됨)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꽃과 나무에 처음으로 학명을 부여하고 등록하면서 일본인의 이름이 학명이나 발견자로 국제 사회에 등록된 식물중 하나로 아픈 역사의 한 토막을 보여 주는 꽃이다.       ▲ 들현호색 Corydalis ternate Nakai 현호색과 여러해살이 풀로 중남부지방의 들에서 자란다.현호색(玄胡索)은 씨앗이 검은색을 띈데서 유래한 이름이다. 기름진 땅이나 척박한 땅 등 가리지 않고 잘 자란다는 의미도 있다. 전 세계에 약 2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17종이 자라고 있다. 서양 사람들은 속명을 코리달리스라고 붙인 것을 보면 꽃 모양이 종달새 머리와 비슷해 보인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잎의 모양이나 꽃모양, 꽃의 색깔에 따라 종류가 많다. 동구릉에도 온갖 종류의 현호색이 피어난다. 키가 작아서 숲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자주 밟히기도 하지만 무리지어 피기 때문에 쉽게 눈에 뜨인다. 1897년 민병호가 궁중비방에 서양의학을 접목시켜 개발한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약인 소화제 ‘활명수’ 에는 현호색이 들어가 있다. 이 약의 판매대금의 일부는 독립운동 자금으로 쓰였는데 당시 한 병당 가격은 50전, 막걸리 한 말과 설렁탕 두 그릇 정도를 먹을 수 있는 귀한 제품이었다. 아이러니 하게도 현호색의 한 종류인 들현호색의 학명에는 일제강점기에 우리 식물에 학명을 부여해서 등록한 일본인 Nakai의 이름이 들어가 있다.▲ 큰구슬붕이 Gentiana zollingeriFaw. 용담과 두해살이풀이며 물이 잘 빠지는 양지에서 자란다.큰구슬붕이는 줄기가 5∼10cm로 아주 작게 바닥에 붙어있어 더욱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관심 있는 사람들의 눈에만 보이는 꽃이다. 씨앗이 떨어져 잎이 나온 후 다음 해에 꽃이 피는 두해살이 풀이라서 보물을 발견한 듯 더욱 예쁘다. 꽃말이 ‘기쁜 소식’이라던가? 신의 정원에 봄소식을 알리는 풀꽃이다.▲ 노각나무 Stewartia koreana 차나무과 전남·전북·경남의 산중턱 이상에서 자란다.노각나무는 나무껍질의 무늬가 사슴의 뿔을 닮았다고 녹각나무라 부르다가 노각나무가 되었다는 설이 있다. 사람이 많이 다니는 야산보다는 깊은 산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 옆에 자리를 잡고 살아간다. 세계적으로 7종의 노각나무가 있지만 한국의 노각나무가 가장 아름답다고 알려져 있다. 1917년 미국의 Wilson이라는 사람은 우리나라 노각나무 종자를 가지고 가서 Korean splendor라는 품종을 개발해 조경수로 널리 보급하기도 했다. 노각나무는 전통 목기를 만드는 나무로 쓰여 졌다. 남원 일대가 목기를 생산하는 지역으로 유명하게 알려진 이유도 지리산 실상사 스님들로부터 노각나무를 사용한 목기 제조기술을 전수 받은 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재질이 단단하고 습기를 잘 빨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최상의 목기 재료로 쓰인다.앞 다투어 피던 꽃들이 거의 사라지는 초여름의 길목에서 커다란 꽃망울을 터트린다. 하지만 성장이 느리고 바람이 강한 곳, 햇빛이 강한 곳, 배수가 잘 안 되는 곳을 피해서 심어야 하는 까다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조경수로는 활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고 한다. 겨울에 앙상한 가지와 함께 드러나는 나무껍질의 무늬를 보게 된다면 비단을 수놓은 듯 하다해서 비단나무라는 또 다른 이름으로 다른 나무들 사이에서 화려한 모습으로 빛나고 있는 존재감을 본다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을까?▲ 때쭉나무 Styrax japonica 때죽나무과 산과 들의 낮은 지대에서 자란다.때죽나무는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 자연적으로 분포하며 종류가 120여 종이 있다. 많은 품종 중 한국의 때죽나무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품종으로 취급되고 있다고 한다. 영명으로 snow bell 이라고 부르는데 하얀 꽃이 2∼5 송이씩 모여서 달린 모양이 종을 닮아서 붙여진 이름이다.열매를 갈아서 물에 풀어 넣으면 열매속의 에고사포닌 성분이 물고기를 잠시 기절시키기 때문에 옛날에는 물고기를 잡을 때 쓰기도 했다. 또 제주도처럼 물이 부족한 섬에서는 지붕이나 나무줄기를 타고 내려오는 빗물을 받아 식수로 사용했는데 때죽나무(족낭)에 띠를 엮어 줄을 매달아 항아리 위에 두고 물이 흘러내리도록 해서 받았다. 그렇게 하면 오래 두어도 상하지 않고 물맛도 좋아졌다고 한다.5월 중순 동구릉에서 바람에 실려 오는 향긋한 꽃내음에 정신없이 취했다면 틀림없이 때죽나무일 것이다. 하늘정원에는 멀리서 보면 하얗게 달린 꽃이 구름처럼 보이는 수형이 그 어떤 때죽나무 보다 아름다운 나무가 한그루 있다. 또 꽃이 질 즈음에는 왕릉을 따라 흐르는 물위에 꽃잎이 별처럼 흘러 은하수가 되는 장관을 볼 수도 있다.글 김미애 비영리민간단체 미래환경을 생각하는 모임 대표 및 구리시환경교육센터 사무국장을 지냈으며, 현재는 환경교육 강사로 아이들과 함께 숲에서 뛰어 놀고 있다.더 많은 경기학광장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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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마을복합문화공간 DALTO

[동네유산] 마을카페달토협동조합

#마을카페달토협동조합 #우리마을인문학여행 주민 누구나 편하게 모여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마을복합문화공간 DALTO! 올해는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6월부터 매월 한 번씩 인문학 강연을 개최했는데요. 환경문제, 성 평등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재난사회에서 마을공동체의 기능과 개인의 역할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재난의 시대, 우리가 가야 할 길은 무엇일까요? 인문학을 중심으로 성숙한 시민의식의 형성과 소통과 공감의 문화가 확산 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경기도 #부천시 #문화거점 #지역문화자원발굴 #인문학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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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경기 묘제 석조 미술

[경기학 역사문화편] 지지씨가 들려주는 '경기학' 이야기

지지씨에서는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한 도서를 한 걸음 더 가까이 살펴보는' 경기학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경기학 시리즈는 [역사문화편], [현대인물편], [역사인물편], [근대유산편] 총 4부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본 시리즈에서 소개되는 다양한 발간도서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및 경기도메모리 홈페이지에서 원문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 묘제 석조 미술(전4권) 사대부 묘역의 돌 조형물을 미술사적 관점으로 본 『경기 묘제 석조 미술』 경기도 사대부 묘역의 독자적인 ‘석조 미술’ 정리, 「도판편」·「해설편」 펴내 옛 묘역에 있는 돌 조형물을 미술사적으로 조망한 자료를 찾기 쉽지 않다. 그동안 묘역의 각종 돌 조형물을 ‘미술품’으로 본 경우가 드물었기 때문이다. 경기도 경기도박물관이 2007년부터 2009년까지 펴낸 네 권의 『경기 묘제 석조 미술』은 묘역의 석물을 ‘석조 미술’이라고 선언한 최초의 학술 조사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조선시대 각종 석물은 그 예술성과 조형미가 뛰어나지만 미술사적으로 탐구되지 못했다. 이미 2009년 6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가치를 인정받은 ‘조선 왕릉’의 경우 시대가 명확하게 구분되며 그 석물도 대부분 왕실에서 조성한 미술품이다. 반면 사대부 묘의 석물은 왕릉의 석물을 기본으로 독자적인 형식으로 발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책 『경기 묘제 석조 미술』 『경기 묘제 석조 미술』은 조선 전기 왕릉을 제외한 일반 분묘의 석물을 미술사적 관점에서 서술했다. 책은 모두 네 권으로 구성돼 있다. ‘묘제 석물’을 주제별로 선정해 시대 순으로 재배열한 「도판편」과 「도판편」에 수록된 석물의 묘역을 설명한 「해설편」이 각각 상·하권으로 구성돼 있다. 「도판편」 상권은 ▲석비 ▲석장명 ▲석인 ▲석망주 ▲기타로 구분해 조선시대 전기 묘제 석물을 시대 순으로 배열했다. 하권 역시 같은 순서로 조선시대 후기 석물의 사진과 도판을 배치했다. 다만 조선시대 사대부 묘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묘역에 비치한 석수(돌짐승)가 후기에 왕세자·왕세자비나 왕의 사친의 무덤을 말하는 원(園)이나 사대부의 묘(墓)에 배치됨에 따라 ‘석수’가 추가됐다. 조선전기 사대부 묘역에서 석수가 발견된 경우는 태종의 막내아들 성녕대군(城寧大君)의 원이 유일하다고 한다. ▲ 성령대군 이종 묘 석호 (사진 = 『경기 묘제 석조 미술』)「해설편」은 묘제 석물 조사의 개요를 밝히고 「도편편」에서 기록된 무덤의 소재지와 연대 묘역이 조성된 배경 등을 설명하고 각 석물의 위치 및 형태, 특징 등을 설명화고 있다. 「해설편」 말미에는 ‘논고’를 싣고 당시의 묘제 석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해설편」 상편에는 ‘조선전기 경기 묘제 석조 미술의 이해’를 담았다. 또 하편에는 ▲조선시대 사대부 묘역의 석물(김우림) ▲조선시대 묘지풍수의 이상과 현실(이화) ▲조선시대 묘비 글씨를 통한 서예사 연구(이민식) ▲석인상에 나타난 복식연구(이은주, 송미경) ▲묘제 석조 미술의 시대적 변천에 따른 양식 비교 고찰(김은선) 등 조선시대 묘제 석물과 관련한 논고 5편을 실었다. 이들 논문은 조선시대 전·후기 묘제 석물의 이해를 돕는 개론서 역할을 하고 있다. ▲ 신숙주 신도비(좌)와 신숙주 신도비 도판(우)이 책은 2004년부터 2007년까지 모두 5년이 걸린 ‘경기 묘제 석조 미술 학술조사’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조사를 위해 각 시군 지표조사보고서와 각종 학술조사보고서, 금석문대관 등 문헌자료를 통해 대상목록의 현황을 작성하고, 이 가운데 선정된 목록을 중심으로 경기남부 지역,중부 지역 북부 지역으로 나누어 네 해 동안 현지조사를 했다. 현지 조사 후 석물도면을 수작업으로 그리고 CAD로 마무리했다고 한다. 책이 나오는 과정도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현지조사를 마치고 책을 내기 위해 대상을 재분류하고 도판을 실을 대상을 재선정했고, 선정된 묘역에 전문사진작가를 보내 별도의 사진촬영을 했다고 한다. 『경기 묘제 석조 미술』 4권을 완간을 기념하며 경기도박물관은 2009년 ‘경기 묘제 석조 미술의 연구 현황과 과제’라는 학술세미나를 열었다. 학술세미나 발제문과 자료는 다시 책으로 엮어 같은 이름으로 출판됐다. 본 책 『경기 묘제 석조 미술』 해설편과 함께 『경기 묘제 석조 미술의 연구 현광과 과제』를 본다면 조선시대 묘제 석물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학술세미나 자료를 엮은 책 『경기 묘제 석조 미술의 연구 현황과 과제』는 ▲조선시대 묘제 연구의 현황과 과제(김우림) ▲조선시대 사대부 묘 석물의 이형 도상(김은선) ▲조선시대 묘제석물에 대한 고찰(정해득) ▲사대부 묘 석인상 복식의 양식변화 요인에 관한 관찰(이은주) ▲경기도 풍수의 특징(김기덕) ▲조선시대 능과 묘의 석물 비교(김이순) 등으로 구성돼 있다. 『경기 묘제 석조 미술』은 경기도메모리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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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가이드

수원_정조살롱

[지지씨가이드 1] 멋스러운 행궁동 카페

다정한 오빠, 동생이 함께 만든 멋스러운 행궁동 카페정조는 학문을 사랑하고 무예에 능했으며 술을 좋아한 사람이었다. 그는 53년간 이어졌던 금주령을 해제한다. 그가 신하들에게 술을 권한 일화들은 대단하다. 다산 정약용도 꽤나 곤란한 일을 겪었던 모양이다. 정약용은 정조가 40도에 이르는 삼중 소주를 옥필통 가득 부어 권했던 일, 큰 사발에 술을 받은 학사들이 인사불성이 되어 절을 하거나 드러누웠다는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겼다. 화서문에서 화성행궁 방향으로 걸어가다보면 ‘정조살롱’을 지나게 된다. 조은별, 조상목 남매가 운영하는 카페인데, 정조가 만든 여기 화성에서 사람들이 스스럼없이 드나들며 이야기를 나누는 사랑방이 되었으면 하고 지은 이름이다. 정조였다면 독한 술을 내어 오라고, 취하도록 마시라고 호통을 쳤겠지만 이 다정한 남매는 술 대신 커피를 내리고 달콤한 빵을 구워 내놓는다.정조살롱은 주말이면 관광객들로 발 디딜 틈 없는 인기 장소다. 하지만 주인 남매 는 “평일 낮 시간 손님들이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거나 혼자 책을 읽는 시간이 우리에게 가장 어울린다”고 말한다.● 빵은 동생 조은별 씨가 굽는다. 디자이너로 일하던 시절, 틈틈이 제빵을 배웠다. 디자이너가 만든 케이크들은 군더더기 없이 아름답다.+ 카페 원모어 카페 옥상에 앉으면 화서문이 한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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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상상캠퍼스

“수원화성 낭만소풍” 티켓 오픈

세계유산 수원화성 낮과 밤의 아름다움을 함께 즐겨보세요!

수원시립합창단 기획연주회 ‘Choralland(코랄랜드)’

수원시립합창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엄마가 아이에게 노래로 전하는 편지 <엄마의 노래-작사 교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도미술관, 세월호 참사 7주기 추념전 '진주 잠수부'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

#코로지엄과식탁위에카오스

엄미술관

경기도미술관 세월호 7주기 추념전 《진주 잠수부》

경기도미술관

2021년 수원SK아트리움 문화가 있는 날 <살롱 드 아트리움 Salon de Artrium> 음악으로 그리는 화가의 아틀리에

수원SK아트리움

경기도미술관 2021 교육프로젝트 전시프로그램 <몸 짓 말> 개최

현대미술의 장르인‘퍼포먼스 아트’를 주제로 행위 예술의 매체와 다양한 표현 방법 등을 살펴보고 실제로 경험해 보는 전시

국립현대미술관 청소년 대상 온라인 워크숍 <에듀케이터의 실험실> 교육 영상 배포

전국 중등학교 학급 대상 워크숍 영상 및 활동지 배포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 조문희 개인전 RESTAGE

경기창작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