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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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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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피판의 도시, 판타지아 부천
부천, 축제의 계절이 돌아왔다
원미동으로 대표되는 ‘삶의 리얼리티’를 보여주는 도시 부천을 대중이 주목하게 된 계기는 놀랍게도 ‘판타지fantasy’였다. 판타지란 무엇인가. ‘착각으로 보이는 것’이란 뜻의 프랑스어 ‘fantaisie’에서 유래한 이 단어는 오늘날 현실과 다른 왜곡된 요소, 공상 혹은 상상의 산물을 뜻한다. 보통 소설, 만화, 영화, 게임 등의 매체에서 하나의 장르로 분류한다.
부천의 공식 슬로건은 ‘판타지아 부천’이다. 판타지아fantasia의 사전적인 뜻은 형식의 제약을 받지 않고 악상의 자유로운 전개로 작곡한 낭만적인 악곡으로 환상곡을 가리킨다. 실제 쓰임은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무드를 표현하는 ‘판타지’와 비슷한 맥락으로 폭넓다. 부천은 어쩌다가 환상성의 도시가 되었는가.
사진=부천시
2023년, 제27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ucheon International Fantastic Film Festival)는 총 51개국 262편의 작품이 출품돼 부천시청 잔디광장·어울마당, 판타스틱큐브, 한국만화박물관, CGV소풍 등에서 11일간 14만여 명의 관객들을 만났다. 온라인을 통해서도 축제에 ‘로그인’해 상상력이 발휘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어 영화마니아들의 호응이 잇달았다.
혹자는 상영 장소만 부천에 모여 있을 뿐 부천의 정체성은 알기 어려운 행사라고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프랑스의 작은 휴양도시 깐이 깐느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의 무대로 얻은 세계적 명성을 상기하면 판타스틱영화제, 나아가 영상예술 그 자체를 곧 부천의 정체성으로 봐도 좋을 것이다.
더욱이 예술 도시로서 그 입지를 단단하게 다져주는 또 하나의 대형 이벤트,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ucheon International Animation Festival)도 있다.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은 2023년 제25회를 맞이했고 10월 21일부터 25일까지 닷새간 부천만화박물관과 부천시청 잔디광장 등을 중심으로 36개국 118편의 애니메이션 작품을 선보였다. 보다시피 두 영화제 모두 20대 중반을 훌쩍 넘긴 청년의 나이가 되었다. 아장아장 성장하던 시기는 이제 지났고 이제 온전하게 자리를 잡고 도약하는 시기에 접어든 것이다.
사진=부천시
1997년 시작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와 1999년 시작한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 국내를 대표하는 영상 축제로 안착한 시기는 2000년대 후반이다. 그 명성이 매년 높아져서 장르영화에 관심이 없던 나 같은 사람들도 ‘피판(PiFan, Puchon International Fantastic Film Festival의 줄임말)’은 알았다. 피판은 부천의 로마자 표기가 바뀌면서 2015년 ‘비판(BiFan, Bucheon International Fantastic Film Festival)’으로 바뀌고 공식 호칭은 ‘비팬’이 되었지만 여전히 피판으로 부르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연혁을 되짚어 보면 부천은 꽤 오랜 시간, 부단하게 도시 브랜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고 그 결실로 ‘판타지아 부천’을 새롭게 창조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과거 원미동으로 상징되는 부천 소시민의 일상과 오늘날 영화제로 대표되는 스크린 속 판타스틱한 가상현실은 간극이 크다. 따라서 부천이 물리적으로 눈에 보이는 장소를 ‘판타스틱’하게 연출하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이를 사람들도 당연하게 수긍한다. 눈에 보이지 않기에 판타지다. 눈에 보이지 않아서 상상할 수 있다. 눈에 보이는 순간 현실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천이 할 수 있는 것은 왈순아지매 동상을 자유시장 입구에 세워두고 송내역 로데오거리에 둘리 동상(현재는 철거되었다)을 세워두는 정도다. 2017년, 송내대로 주변 아파트 외벽에 선보인 만화벽화는 꽤 신선한 볼거리이긴 했다. 천편일률적인 아파트 외관은 만화책의 한 페이지를 보는 듯 순정만화 속 주인공이 채색되고 웹툰 속 귀여운 얼굴이 ‘만화도시 부천!’을 외치는 말구름이 그려지기도 했다. ‘판타지아 부천’을 홍보하는 일종의 광고판이다.
2025년 제29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포스터
영리한 도시 브랜딩이다. 도시 안에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볼거리가 부족해도 ‘판타지아 부천’은 상관없다. 부천이 지향하는 이미지는 핸드폰이든 극장 스크린이든 이북이든 ‘ON’ 버튼만 누르면 재생할 수 있는 콘텐츠가 무궁무진하게 생산되는 판타지아다. 꼭 결과물이 있어야 할 필요도 없다. 상상하기 좋은 도시, 공상이 자유로운 도시로 대중에 인식된다면 그것만으로도 성공적이다. 문득 평범한 사회 일원으로 일상생활을 하다가 사건·사고가 일어나면 남몰래 변신해 초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슈퍼히어로가 떠오른다. 슈퍼히어로는 원미동 연립주택에 거주할 수도 있고 부천역 앞 광장에서 버스킹을 하고 있을 수도 있다.
판타지는 리얼리티를 기반으로 창조되기 마련이다. 해마다 열리는 영화제는 숨어있던 슈퍼히어로에게 스크린과 무대에 설 기회를 주고 슈퍼히어로의 활약을 상상하던 관객들을 모으는 장으로 이 도시가 ‘판타지아 부천’임을 한 번씩 일깨운다. 영화제는 또한 판타지아 부천이 단지 슬로건에 그치지 않는 문화적 실체로 존재함을 증명한다.
사진=부천시
다른 도시들이 역사와 전통에서 정체성을 찾고 관광자원을 개발할 때 부천은 무형의 자원을 도시 안으로 들이는 과감한 시도를 했다. 원미동을 문학으로 옮긴 것은 작가 개인의 선택이었고 소설의 인기로 도시 지명도가 상승한 것은 우연의 산물이었지만, 장르영화와 애니메이션의 판을 깐 것은 도시의 적극적인 의지였다. 더욱 주목할 만한 부분은 종합영화제가 아닌 판타스틱영화제를 내세워 고유성과 특수성을 가져왔다는 점이다. 더욱이 부천시가 안목이 있었는지 시대가 흐를수록 영화는 물론 여러 예술 장르에서 판타지, SF의 인기는 더욱 올라가고 있다. 더욱이 판타지에 만화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장르다. 영화 이전에 만화가 있었고 컴퓨터 그래픽 기술로 구현한 판타지 세계 이전에 손으로 그려낸 네모 안의 판타지가 있었다. 실사 영화 속 장면에 갑자기 2D 만화 캐릭터가 튀어나와도 이상하지 않을 장르가 판타지 영화다. 오늘날 부천은 확실히 ‘원미동의 부천’보다는 ‘피판의 도시’, ‘판타지아 부천’으로 이미지를 굳혔다.
부천은 소위 특색 없는 도시들이 어떻게 도시 브랜딩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한 모범 사례가 되었다. 숱한 국내 도시들이 브랜딩을 한답시고 몰개성한 홍보에 집중하고 대규모 예산 대비 무용한 시설들을 설치하는 등의 아쉬운 사례를 많이 보아왔기에 부천의 사례가 자랑스러울 정도다. 혹자는 판타지 영화와 만화를 내세우는 부천을 일컬어 ‘오타쿠의 도시’로 부르기도 한다. 주로 만화나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등 특정 대중문화에 몰두하는 취미를 가진 사람을 일컫는 단어 오타쿠オタク는 일본에서 유래한 단어이지만 이제 ‘덕후’, ‘덕질’ 등의 신조어로 우리나라에 정착했다. 그러면서 특정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어떤 분야가 됐든 한 분야에 열중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단어로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명실상부 덕후의 시대가 도래했고 덕후가 성공하는 시대이기도 하다. 해서 나는 부천을 오타쿠의 도시라고 부르는 현상 또한 매우 긍정적으로 본다. 도시가 숨은 덕후들에게 ‘판’을 깔아주면 덕후들은 알아서 저들의 문화를 확장시켜 간다. 덕후들에는 당연히 영화와 만화를 만드는 예술인과 관련 제작자들도 포함된다. 말하자면 이 덕후판은 가물지 않는 샘물과 같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5권 『너머의 도시들- 경기 중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부천시 : 리얼리티와 판타지>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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