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게릴라 거리 공연 “ 춤추는 시장 ”

2020-05-20 ~ 2020-08-11 / 김소은



코로나 19로 인해 침체되어 있는 경기도 시장의 소상공인들과 시민들을 위해 게릴라 플래쉬 몹 거리 공연을 경기도 도민들과 함께 진행하였다. 이 "춤추는 시장" 공연을 통해서 시장에 긍정적이며 활기찬 원동력을 제공하여 거리예술의 공공성과 광장성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공연은 부천 남부역과 북부역 광장 및 지하철 역사 안, 골목 등에서 진행되었다. 쓰러지지 않는 우리의 삶을 떠올리며 김수영 시 “풀”을 모티브로 삼아 생활방역지침을 내용으로 하는 안무로 구성하였다. 계속되는 우천으로 인해 광장에 사람들이 모이기 어려워서 지하철 역사 안과 골목에서 추가 공연을 진행하였다. 공연 내용은 드레스 코드를 맞춘 6명의 퍼포머들이 광장에서 간격을 유지한 채 시장 소상공인들을 위한 “이겨내요. 코로나 19. 힘을 내요 .다 같이 손잡아요. 우리 모두 생활방역지침을 지켜내요.” 의 주제 아래 안무와 노래를 부르는 것이었다. 



비가 많이 오는 날씨였지만 시민들은 함께 사진을 찍거나, 흥얼거리는 등 참여를 하였다. 특히 코로나 상황에 맞춰 퍼포머들이 비대면 온라인 SNS로  연습한 것이 이 프로젝트에서 주목할만한 점이다. 비대면 온라인 연습을 통해 코로나19의 상황에서 공연연습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라는 담론을 이끌어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공연에서 중요한 것이 참여자들 사이에 지속적으로 창작 과정을 공유하고 연습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런 과정에 대해서 공연계의 이야기가 필요한 시점이다. 더불어 실시간 송출과 관련해서 어려움을 느끼며 기술적인 기반이 탄탄해야 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고민들을 좀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였다. 









세부정보

  • 김소은/ 다수의 공공 공연을 기획한 예술가이다.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