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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2022 동시대미술의 현장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 개막

- 2022.06.29~2022.10.30 / 경기도미술관 -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관장 안미희)은 6월 29일부터 10월 30일까지 2022년 ‘동시대미술의 현장’으로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을 개최한다.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은 디지털 네이티브 작가들의 작업을 중심으로 온라인에 익숙한 세대의 일상에 새롭게 등장한 다양한 욕망을 살펴본다. 참여작가들은 모험담과 판타지물에 등장하는 괴물, 영웅, 천사 등 비현실적인 소재를 통한 초월적 공간의 생성(김한샘), 감각 차단장치를 통해 경험하는 인간의 새로운 감각의 발현(김희천), 도자인형의 매끈한 질감 속에 감추어진 사람들의 텅 빈 욕망(최지원), 주체적인 사이보그에 대한 열망(추수), 가상공간에서 구축하는 공공영역 확장의 욕구(박윤주), 소외된 자들을 위한 안식의 공간으로 설계된 게임(안가영), 친밀한 가족관계에서 일어나는 숨겨진 감정의 교차지점(스테파니 모스하머), 하늘의 신과 동일시되고픈 인간의 욕망(쉬어 헨델스만) 등을 이야기한다. (좌), 김한샘, <리츄얼 매직 오브 펜타그램> 2019, 비디오게임, 640 x 448px, (우) 김희, <탱크> 2019, 단채널 비디오, 스테레오사운드, 컬러, 42:00 (좌) 박윤주 <룬트마할> 2022, 3D 건축설계 모션그래픽, 3:01 (우) 스테파니 모스하머  <당신과 나 - 각각의 해로움, 하나의 베개 연작으로부터> 2022, 16채널 비디오, FHD, 컬러, 0:20 이 전시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가진 정서-팽배해진 불안, 권태, 외로움, 혐오-를 ‘배설’, ‘카타르시스’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그들의 삶에 좀 더 다가가고자 한다. 가상과 현실의 구분이 사라진 잉여현실의 세계에서 추구되는 ‘잉여쾌락’이 오히려 인간을 포함한 다양한 종에 대한 감각을 더욱 농밀하게 구체화시킨다고 보며 관객들이 이 세계에 함께할 것을 제안한다. 실제 현실보다 더 풍부하고 극적인 가상에서 젊은이들의 욕망을 들여다보고 그 욕망이 공통의 감각으로 전유되는 부분에 주목한다. 쾌락의 정점을 모른 채 욕망을 향해 달려가는 우리의 시간이 과연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이 될 수 있는지 역설적으로 질문한다. (좌) 쉬어 헨델스만 <레차타티브> 2019, HD 단채널비디오, 컬러, 4:57(우) 안가영, 2021~2022, 시뮬레이션게임, 2채널 프로젝션, 윈도우PC, 터치스크린, 15:00~8:00:00, 사운드 (좌) 추수, <틴더> 2022, 3채널 비디오 프로젝션, 컬러, 5:40 (우) 최지원, <새를 보는 마음> When looking at birds 2022, 캔버스에 유채, 112.1 x 162.2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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벵누둥 고양이 삼남매 이야기

지구와 함께하는 상상 ESG 캠페인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서식하고 있는 ‘벵누둥’ 남매 고양이 아시는 분 계신가요? 🖐 벵갈이, 누렁이, 흰둥이는 경기상상캠퍼스에 서식하고 있는🐾귀여운 고양이 남매 🐾인데요~ 벵누둥 삼남매가 경기상상캠퍼스에서 걱정 없이 머물 수 있도록 직원들이 뒤뜰에 집도 지어주고 🍼밥도 챙겨주고 있답니다!최근에는 아직 중성화가 되지 않은 벵갈이를 위해 수원시청에 연락하여 🩺중성화(TNR)수술도 예약했습니다. 이처럼 경기상상캠퍼스는 자연과 동물, 사람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아름답고 푸른 숲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은 물론 🌏‘지구와 함께하는 상상’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푸른 숲을 지키기 위한 5가지 행동 수칙🌳 1.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해주세요. 2. 내가 만든 쓰레기는 가져가 주세요. 3. 잔디를 아프게 하는 행동은 지양해주세요. 4. 취사는 불가합니다. 5. 흡연은 지정 구역에서만 가능합니다. 🏘️경기상상캠퍼스를 방문해주시는 분들도 벵누둥 남매가🐈️ 오래오래 걱정 없이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아름다운 숲과 푸른 지구를 위해 🌏 ESG캠페인에 동참해주세요! 상캠 고양이들 이야기는 SNS채널에서 지속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벵누둥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경기문화재단은 2021년 8월 문화예술기관 최초 ESG경영 선포를 통해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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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이뮤지컬 <목수장이 엘리>

2022.07.03 /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어린이예술제1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관장 문성진)은 2022년 7월 3일(일)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토이뮤지컬 <목수장이 엘리>를 공연한다. 2022년 《어린이예술제》 첫 번째 행사로 선보이게 될 <목수장이 엘리>는 우리 모두가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임을 일깨워주는 마음 따뜻한 가족뮤지컬로, 코로나19로 인한 긴 공백 끝에 관람객들과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첫 대면 공연이다. 《어린이예술제》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이 어린이의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성을 키워주기 위해 펼치는 예술 행사로 2020년에 처음 시작되었다. 그간 《어린이예술제》를 통해 <뒤죽박죽 어릔이 음악회> 등의 공연을 기획, 어린이들의 정서와 문화예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2022년을 맞아 어린이들이 더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예술 활동에 참여하고, 장르를 넘나들며 자유로운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공연과 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다. 다채로운 장르의 공연, 어린이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예술 활동, 어린이 예술교육을 주제로 한 전문가 라운드테이블(비공개) 등의 행사로 구성된 《어린이예술제》는 연중 지속적으로 열리는 예술 축제로서 경기도 문화의 날 주간에 하나씩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어린이예술제》의 첫번째 행사로 개최되는 토이뮤지컬 <목수장이 엘리>는 맥스 루케이도의 그림책 <너는 특별하단다>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 이 그림책을 뮤지컬로 창작한 극단 아트컴퍼니 행복자가 또다시 토이뮤지컬로 옮긴 <목수장이 엘리>는 스스로를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로 여길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감동적인 스토리를 인형극으로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 <목수장이 엘리>는 7월 3일 일요일 경기도어린이박물관 2층 공연장에서 오전 11시와 오후 3시, 총 2회 진행되며 45분간 이어진다. 공연 관람료는 무료이나, 해당 회차의 박물관 입장권을 반드시 별도로 예매해야 한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사전 예약할 수 있으며, 잔여 좌석에 한해 당일 현장 접수가 가능하다. 24개월 이상 전 연령층 관람가이며, 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문의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누리집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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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채색화 특별전 《생의 찬미》

- 2022.06.01~2022.09.25 / 국립현대미술관 최초 한국의 채색화 특별전시 -

작자미상, <매화 책거리도>(8폭 병풍), 19세기, 종이에 채색, 118x292cm, 개인 소장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 한국의 채색화 특별전 《생의 찬미》를 6월 1일부터 9월 25일까지 과천에서 개최한다. 민화와 궁중회화, 종교화, 기록화 등을 아우르는 한국의 채색화는 우리의 삶과 함께하며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벽사) 복을 불러들이며(길상) 교훈을 전하고(문자도) 중요한 이야기를 역사에 남기고자 하는(기록화) 등 다양한 역할을 해왔다. 채색화는 전통 회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음에도 조선시대이후 문인들의 수묵 감상화 위주 미술사 서술이 주류를 이루면서, 그리고 장식과 기복의‘역할’을 지닌 회화를 순수예술로 보지 않았던 근대 이후 예술 개념의 형성으로 인해 오랫동안 한국 미술사에서 소외됐다. 《생의 찬미》는 국립현대미술관 최초로 채색화를 재조명함으로써 기울어진 한국미술사의 균형을 맞추고자 한다.(좌)스톤 존스턴, 〈승화〉, 2021, 4채널 영상, 사운드 설치, 12분 (우)신상호, 〈Totem(토템상)〉, 2004, 석기에 유약, (왼쪽부터) 75×75×210cm, 80×80×210cm, 70×75×210cm, 작가 소장 이번 전시는 한국 채색화의 전통적인 역할에 주목하고, 각 역할별로 19세기~20세기 초에 제작된 민화와 궁중장식화, 그리고 20세기 후반 이후 제작된 창작민화와 공예, 디자인, 서예, 회화 등을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 80여 점의 작품들로 구성된 특별전이다. 전시에는 제15대 조계종 중봉 성파 대종사를 비롯한 강요배, 박대성, 박생광, 신상호, 안상수, 오윤, 이종상, 한애규, 황창배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 60여 명이 참여한다. 송규태, 오순경, 문선영, 이영실 등 현대 창작민화 작가 10여 명도 참여하는데 그중 3인 작가의 커미션 신작을 포함하여 13점이 최초로 공개된다.문성&병문, <흥천사 감로왕도>, 1939, 비단에 채색, 159x292cm, 대한불교조계종 흥천사 소장 전시는 전통회화의 역할을 ‘벽사’와 ‘길상’, ‘교훈’과 ‘감상’등 네 가지 주제, 6개 섹션으로 구성했다. 첫 번째 ‘마중’에서는 가장 한국적인 벽사 이미지인 처용을 주제로 한 스톤 존스턴 감독의 영상 <승화>로 전시를 마중한다. 두 번째 ‘문 앞에서: 벽사’에서도 길상의 첫 역할인 벽사의 의미를 담은 도상들로 시작된다. 신상호 작가의 을 시작으로 <욕불구룡도>와 <오방신도>, <호작도>, 조계종 중봉 성파 대종사의 <수기맹호도>와 같은 전통적인 도상들이 한애규의 <기둥들>, 오윤의 <칼노래> 등과 함께 펼쳐진다. 세 번째 ‘정원에서: 십장생과 화조화’에서는 전통적인 길상화인 십장생도와 모란도 등 19세기 말 작품부터 길상 도상의 의미와 표현의 확장을 모색해 온 최근의 회화와 영상까지 ‘길상’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십장생도> 병풍과 함께 김혜경의 영상 작품 <길상>, 전혁림의 <백낙병>, 김종학의 <현대모란도>, 손유영의 <모란숲>, 홍지윤의 <접시꽃 들판에 서서> 등의 작품이 포함된다. 네 번째 ‘오방색’에서는 높은 층고의 열린 공간 중앙홀에 2개의 작품이 설치된다. 모두 오방색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김신일의 설치작품 <오색사이>와 이정교의 거대한 네 마리 호랑이 작품 <사·방·호>가 선보인다. 다섯 번째 ‘서가에서: 문자도와 책가도, 기록화’에서는 정원을 지나 들어간 어느 서가에서 만난 책과 기록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이 공간에서는 8명의 작가들이 선보이는 다양한 문자도와 이번에 최초로 공개되는 <매화 책거리도>(8폭 병풍)를 포함한 다양한 책가도, 그리고 우리나라 역사상 격변의 시기를 입체적으로 조명한 기록화들을 경험할 수 있다. 마지막 ‘담 너머, 저 산: 산수화’에서는 서가를 나와 다시 정원에 들어서며 보이는 담 너머 펼쳐진 산수화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채색화 분야와는 다르게 감상화로 분류되어 중앙화단에서도 크게 유행했던 산수화의 다양한 변주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생의찬미 디지털윈 미술관 바로가기  한편, 이번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최초로 온라인상에 현실과 동일한 디지털트윈전시 공간을 구축하여 실제 전시장 관람이 어려운 전국 각지의 관람객들이 집에서 PC나 개인 휴대폰으로도 전시를 실제처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단순한 온라인 전시 관람을 넘어 시공간에 제한이 없는 특화된 디지털 미술관으로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번 전시는 전통 채색화가 국내 현대미술계에서 자리하고 있는 위치와 근대 이전 전통 채색화의 역할을 조명해보고자 마련된 특별전시”라며, “이를 통해 향후 한국 채색화가 다시 도약하고 한국회화사의 균형을 찾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문의 국립현대미술관 누리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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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 원미동 사람들 <망각의 강>

- 2022.07.02~07.03 / 2022년 일제잔재 청산 및 항일 추진작 -

2022년 일제잔재 청산 및 항일 추진작 극단 원미동 사람들 <망각의 강> 올해 창립 33주년을 맞는 극단 ‘원미동 사람들’이 일제강점기 일본군에 끌려가 파란만장한 삶과 굴곡진 인생을 겪었던 ‘훈’ 할머니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 <망각의 강>을 올린다.1943년 꿈 많은 열여섯 살 소녀 ‘이남이’는 일본군에 의해 위안부로 끌려갔다. 일본이 점령한 싱가포르에서 그는 ‘하나코'라 불리며 수많은 일본군의 희생양이 됐다. 한 달의 시간이 흐르고, 캄보디아 프놈펜으로 끌려간 남이는 위안소에서 감당하기 힘든 일들을 겪는다. 이후 일본이 퇴각하면서 그는 일본군 장교의 딸을 낳고 캄보디아에 홀로 남겨졌다. 딸은 1994년에 사망한다.남이는 살기 위해 자신이 위안부였던 사실과 신분을 숨긴 채, 캄보디아 남자와 재혼해서 1남 2녀를 낳고 가정을 꾸렸다. 시간이 흘러 소녀였던 남이는 이제 캄보디아의 훈 할머니가 됐다.1996년 남이의 손녀는 우연히 만난 한국인 사업가에게 남이의 사연을 털어놓고, 그렇게 남이는 1997년 위안부로 끌려간 지 무려 55년 만에 고국인 한국에 돌아온다. 그는 여동생과 극적으로 재회하여 한국으로 영구 귀국하려 했지만, 말이 통하지 않아 외로운 나날을 보낸다. 쓸쓸함을 견디지 못해 캄보디아에 있는 가족들에게로 돌아간 남이는 따뜻한 봄날 다시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지키기못한 채 눈을 감았다. ‘망각의 강’의 이기석 연출은 “기꺼이 목숨을 내놓은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을 생각해서라도 일제 잔재 청산 및 항일 정신은 잊어서는 안 될 우리 민족의 지표이자 진정한 조국애일 것이다”고 작품의 의의를 설명했다. 덧붙여 그는 “역사적 아픔은 지워버리고 싶은 망각의 강이 아니라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우리가 반드시 회복시키고 지켜야 할 '기억의 강'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고 전했다.작품은 남이의 기구한 삶을 통해 우리민족이 다시 찾아야 할 정체성과 미래를 향한 올바른 가치관은 무엇인지를 살핀다. ‘망각의 강’은 경기문화재단의 2022년 일제 잔재 청산 및 항일 추천작으로 선정, 전석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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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이뮤지컬 <목수장이 엘리>

2022.07.03 /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어린이예술제1

2022 동시대미술의 현장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 개막

- 2022.06.29~2022.10.30 / 경기도미술관 -

극단 원미동 사람들 <망각의 강>

- 2022.07.02~07.03 / 2022년 일제잔재 청산 및 항일 추진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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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포문화재단 8樂八락음악회

한국의 채색화 특별전 《생의 찬미》

- 2022.06.01~2022.09.25 / 국립현대미술관 최초 한국의 채색화 특별전시 -

문화상품으로 지역사회 공헌활동 실천

'장애아동 가족나들이' 뮤지엄 피크닉 세트+뮤지엄 보드게임 후원

이젠, 경기바다!

- 2022.07.09~2022.07.17/ 2022 경기바다 여행 주간 -

국내에서 가장 이른 시기의 직금해치흉배 출토

안동김씨 익원공파 길안군 종중에서 경기도박물관에 출토복식 40여 점 기증

《짓다:LAMP-말랑말랑하고 단단한 LAMP 시즌2》 참여자 모집

경기문화재단, 2022 경기문화예술교육 매개자 연수과정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웃는 내 얼굴 그리기’ 공모전 수상작 전시

-2022.06.30~2023.04.30 /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웃음-빛⟫ 전시-

광주시 허난설헌문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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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7.1 - 7.2 양주문화예술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