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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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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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이것저것 백운호수
봄날의 의왕 백운호숫가 산책
사실 의왕에서 호수는 왕송보다 백운이 첫손에 꼽혀왔다. 백운호수는 왕송호수에서 북쪽인 안양 방면으로 약 12km 떨어져 있다. 요즘은 레일바이크 덕분에 왕송호수의 인기가 더 많은 것 같지만 백운호수는 오랫동안 드라이브와 데이트코스의 대명사였다. 백운호수 역시 1956년(백운호수 설립기념비 기록)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준공한 인공저수지다.
왕송호수보다 호수 면적은 작지만 산과 인접해 좀 더 아늑하면서도 자연과 가까운 분위기다. 호수 주변에는 ‘레이크뷰’를 자랑하는 식당과 카페가 많아서 저마다 자가용을 끌고 호숫가에 놀러 온 이들은 호수를 바라보며 밥 먹고 차 마시길 즐긴다. 백운호수는 모락산과 바라산을 담장으로, 청계산을 병풍으로 두르고 있기에 동선상 산행을 겸하기에도 좋다.
레일바이크 덕분에 인기가 많은 왕송호수의 해질녘 풍경
한차례 변신을 꾀한 왕송호수처럼 백운호수 역시 최근 몇 년 사이 변화가 있었다. 사실 의왕은 개발제한구역의 면적이 90%에 다다를 만큼 도심 면적이 작고 백운호수 일대도 한동안 그린벨트에 속해 있었다.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왕송호수와 가까운 원도심과는 거리가 있어서 도시라기보단 한적한 시골 마을의 인상을 주기도 했다.
의왕 번화가에서 거리가 떨어진 백운호수는 그 주변에 경작지가 많아 한가로운 농촌 분위기를 가졌다.
그런데 의왕백운지식문화밸리라 명명한, 줄여서 백운밸리 개발사업이 추진되면서 2011년 그린벨트가 해제되고 백운호수 남쪽에는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섰다. 나름 이름에 걸맞게 비즈니스센터, 전문의료기관, 특성화 교육시설, 지식정보교류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라고는 하는데 현재로선 젊은 기혼자들이 선호하는 전형적인 ‘초품아(초등학교 품은 아파트)’ 단지다. 아파트 장사를 한두 번 본 게 아니라 새삼스럽지도 않지만, 제아무리 ‘산 아래 호숫가 전원 아파트’를 표방해도 내가 살 집이 아니라서인지 떨떠름하다. 아파트단지와 호수 사이에는 대형아웃렛도 있다. ‘프리미엄’이 붙은 아웃렛 덕분에 전보다 호수 방문객이 부쩍 늘었다는 얘기도 들었다. 운하(경인아라뱃길) 옆 아웃렛에 이어 호숫가 아웃렛도 장사가 잘되는 모양이다.
백운호수 남쪽 멀찍이 보이는 대단지 아파트
아라뱃길은 몰라도 김현아(김포 현대프리미엄아웃렛)는 아는 사람들이 많듯 철도특구는 몰라도 의왕 타임빌라스(롯데프리미엄아웃렛 타임빌라스)는 아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 같다. 비약일 수도 있고 꼰대 같은 소릴 수도 있겠지만 앞으로 지역성과 애향심은 점점 더 희미해질 것 같다. 사람도 도시도 획일화되어 가는 세상은 위태하다. 다양성의 기반이 없으면 비슷한 것끼리 과열되고 경직된 채 꺾이거나, 있으나 마나 한 것으로 전락하기 쉽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체제에 따른 귀결이 아니라 장기적인 비전 없이 눈앞의 이익에 다수가 함몰되어 빚은 비극이라고 생각한다.
백운호수 둘레길은 목재 데크 보도가 설치되어 산책하기 좋다.
백운호수와 아웃렛 사이에는 새 공원도 들어섰다. 2023년 개장한 ‘의왕무민공원’이다. 무민은 핀란드에서 탄생한 희고 하마처럼 생긴 캐릭터인데 현재는 미키마우스만큼 국제적으로 유명해졌다. 그렇다 해도 백운호숫가에 무민을 테마로 한 공원이 들어선 것은 생뚱맞다. 공원에는 무민 캐릭터 조형물이 곳곳에 설치되고 잔디밭과 놀이터, 영상이 재생되는 아트볼(구형의 스크린) 등이 들어서 있다. 아트볼에서는 매일 저녁 무민 영상이 나온다는 데, 의왕시가 직접 계획해 만든 공원의 주제가 왜 무민이었는지는 물음표다. 의왕이 핀란드의 한 도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것도 아니고 무민을 만든 작가 토베 얀손과의 인연이 있는 것도 아니다. 2025년이 무민 탄생 80주년이라서 그때까지 공원 마케팅을 하겠다는데 무민이 국산 캐릭터인 뽀로로도 아니고 더욱이 호수에 사는 캐릭터도 아닌데 이렇게까지 내세우는 이유가 있나 싶다. 그저 캐릭터 인지도에 기댄 시선 끌기에 불과해 보인다. 무민이 싫다는 얘기가 아니라 의왕시, 백운호수와의 연계성이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제주도에 이미 ‘무민랜드’가 존재한다.
차라리 우리나라에서 탄생한 버스 캐릭터로 인지도가 높은 ‘타요’를 주제로 하거나 세계적인 기차 캐릭터 ‘토마스와 친구들’의 라이선스를 가져와 꾸몄으면 일관되게 ‘철도특구’ 이미지를 챙겼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그러지 못한 이유와 사정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백운밸리 개발사업 덕분에(?) 좋아진 점도 있다. 이름도 거창한 ‘백운밸리 도시개발사업 훼손지 복구사업’을 통해 백운호수 둘레길을 새롭게 정비하고 기존에 없었던 500m 구간을 개통한 것이다. 이전에는 길이 끊겨 호수 전체를 완전히 돌아볼 수 없었는데 생태탐방로의 확장으로 단절된 구간이 연결되어 총 2,900m의 호수 순환로가 갖춰졌다.
백운호수의 호수 순환로는 총 2,900m에 이른다.
백운호수에선 매년 가을에 축제도 열린다. 2003년에 시작해 의왕의 오랜 지역 축제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관록 있는 축제치고 특색이 없다는 혹평을 받고 있다. 낮에는 아마추어 실버 뮤지션들의 색소폰 무대, 밤에는 유명 가수들의 무대가 주요 콘텐츠로, 백운호수라는 장소에서만 선보일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그래도 과거에 비하면 우리나라 지역 축제가 각기 개성 있는 모습으로 많이 발전했다고 생각하는데 백운호수축제는 아직 저만의 색깔을 찾지 못한 것 같다.
왕송호수의 철도축제도 사실 이러한 비판에서 자유롭진 않지만 그럼에도 철도라는 뚜렷한 테마가 있고 가까이에 철도박물관이 있어 의왕을 대표하는 특색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니 백운호수도 호수라는 장소의 특징을 살려서 관 주도의 관람형 행사가 아니라 인근 거주자들과 타지 방문객들이 두루 주체가 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하면 좋을 것 같다. 물론 말이 쉽지 실제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행하기까진 까다로운 과정이 수반됨을 모르진 않는다. 그러나 모든 ‘좋은 결과’들이 나오기까진 지난한 시간과 다양한 생각들을 거쳐야 한다는 사실도 모르지 않는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5권 『너머의 도시들- 경기 중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의왕시 : 기찻길 옆 호숫가>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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