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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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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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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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일상이 삶이다: 외상 후 성장을 위하여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6_명지병원예술치유센터장 이소영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은 유례없는 팬데믹(pandemic) 시대, 어려움에 처한 문화예술계를 묵묵히 지켜온 작가들의 눈으로 코로나19를 이야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17명의 예술가가 바라본 코로나19란 무엇이며,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을 통해 일상 속에 새겨진 코로나19의 아픈 흔적을 함께 나누고 치유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며, 나아가 상처를 회복하고 포스트코로나를 향해 한 발짝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은 7월 24일(금)부터 8월 28일(금)까지 매주 월,수,금요일 지지씨(ggc.ggcf.kr)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
일상이 삶이다: 외상 후 성장을 위하여
이소영(음악평론가, 명지병원예술치유센터장)
코로나19 확진자가 국내에 처음 발생한 이후 약 5개월 반이 지났다. 두세 달 전만 해도 초기 코로나 충격을 흡수하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할 것이라는 희망이 있었다. 그러나 여름이 와도 확진자가 줄기는커녕 다시 증가 추세로 돌아섰다. 전문가들도 가을에 더 큰 2차 팬데믹이 온다고 한다. 전 세계가 이제 포스트 코로나가 아닌 ‘ing코로나’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렇듯 코로나 장기화로 마음고생이 심해지면서 ‘코로나 블루’와 ‘마음 방역’에 대한 관심도 높다. ‘코로나 블루(corona blue)’란 ‘코로나 19’와 우울감을 뜻하는 ‘블루(blue)’가 합쳐진 신조어다. 코로나 감염 위험의 우려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상황으로 인한 스트레스 증가, 경제적 위기 및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이 코로나 블루를 유발한다.
공연예술가들도 코로나 블루에서 자유롭지 않다. 오히려 이들이 겪는 마음고생은 다른 업종에 비해서 더 심각해 보인다. 코로나 이전 대비 95% 이상의 공연이 취소 혹은 연기되었고 이와 함께 수입 감소의 직격탄도 맞았다고 한다. 장기적으로는 현장성과 관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성이 중요한 공연예술의 존재 방식에 대한 근본적 변화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영세한 자본과 기술을 바탕으로 온라인 중계 시장에서 무한 경쟁에 돌입해야 하는 대부분의 민간 예술인들은 더욱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예술계의 생태계가 파괴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실정이다. 삶의 터전이자 생존의 통로였던 연주회나 연행이 뿌리째 뽑히는 현실 앞에서 문화예술인의 소외감, 외로움, 무기력함, 분노 등 부정적 감정의 크기도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안타깝게도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 등 타 업종의 직업군에 비해 문화예술계는 국가 경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는 생각에 상대적으로 사회적인 관심은 덜하다. 공연예술계의 경제적 손실과 수입 감소는 예술가들의 생존이 걸린 매우 엄중한 문제다. 그러나 예술가 대부분이 비조직화된 프리랜서이고 문화예술을 사치품 정도로 생각하는 국민 인식 때문에 정치권이나 언론에서 사회적인 이슈가 되지 못하는 듯하다.
그렇다면 문화예술인의 슬기로운 마음 방역에는 어떤 대처법이 있을까? 트라우마 환자들을 치료해 온 전문가들은 지금의 팬데믹 상황을 이겨내는 마음 처방의 첫째 지침으로 ‘일단 잘 버티자’를 제시한다. 이번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겠다든가, 이번 손실을 한 번에 만회하기 위해 어떤 모험을 해보겠다든가 등의 공격적인 도전보다는 일단 ‘잘 버티자’, ‘살아남자’는 보수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잘 버틴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어떻게 하면 잘 버티는 걸까? 여기에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객관적 상황(=코로나)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황에서 어떤 계획을 세우고 뭔가 새로운 일을 도모하려는 노력은 자칫 헛수고가 되거나 자신만 들볶고 에너지를 소진하기 쉽다. 무기력증에 빠지거나 실패의 책임을 자신에게 돌릴 수도 있다. 이런 세계적 차원의 재앙을 통과해야 하는 불투명한 시기에는 먼저 자신이 훼손되지 않고 이 시간을 잘 견디는 게 필요하다. 자기 보존과 돌봄의 인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물리적으로 이 시간은 누구나 다 통과한다. 그러나 통과한 후 너덜너덜해진 자신의 멘탈을 마주하면 다시 일어서기가 쉽지 않다. 그러므로 자기를 최대한 아끼고 다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상의 평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이 곧 삶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일상을 지켜낼 것인가? 대부분의 불안은 확실치 않은 미래에 대한 걱정에서 온다. 그러니 우리의 시선을 불투명한 미래에 두기보다는 ‘오늘 하루’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오늘 하루를 잘 버티자는 마음으로 매일매일을 살다 보면 이 어려운 시기도 언젠가는 지나갈 것이다. 오늘 하루를 잘 보낸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규칙적이면서 환기가 되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코로나 초기에 코로나 관련 뉴스만 종일 반복적으로 듣다 보니 스트레스와 노이로제를 더 감당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나 역시 코로나 블루에 빠져 계속 악순환의 연속에 있다는 걸 깨닫고 이를 탈출하기 위한 마음 방역 백신 주사를 스스로 구상해 보았다. 내 마음 방역을 위한 첫걸음은 새로운 취미 리스트를 만드는 것이었다. 자전거 타기, 산책하기, 피아노 치기, 주말에는 집에서 영화 한 편씩 보기, 가족들과 야외에서 캠핑 테이블 놓고 식사하기 등등이 최대한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습관이 되도록 노력했다. 이는 일종의 ‘심리적 안전지대’를 구조화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핵심은 개인마다 자신에게 위로가 될 만한 작은 습관과 취미를 만들어 일상을 풍요롭게 바꾸어 가는 것이다.
그런데 이보다 더 나를 코로라 블루에서 탈출하게 만든 계기는 내 일터에서 생겼다. 내가 일하는 명지병원은 국가지정격리병상을 운영하기 때문에 1월 말 코로나 확진 3번 환자가 입원하면서 코로나 초기부터 비상 상황에 돌입하였다. 환자들의 발길은 뚝 끊겼고 주변 아파트 주민들은 병원 출입구 쪽을 다 봉쇄해 버렸다. 지역 아마추어 음악가들의 재능기부로 매일 1시에 열리던 한낮의 로비음악회도 일거에 중단되었고, 예술치료를 받는 소아 재활 환자들의 예약도 줄줄이 취소되었다. 병원이 마술에 걸려 시간이 일시에 정지된 것 같았다. 당시는 대구에서 확진자가 생기기 전이라 상대적으로 병원 밖 세상은 평화로워 보였다. 병원의 시간과 달리 세상의 시간은 따로 잘 돌아가는 듯했다. 상대적 소외감과 박탈감이 더해져 매일매일의 시간은 더디게 지나가고 비현실적으로 다가왔다. 우리 병원만 코로나 병원으로 낙인찍힌 것 같고 사람들이 나를 꺼리는 것 같아 위축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음악 소리도 끊기고 한산한 병원 로비를 바라보며 골똘히 생각해 보았다. 일상을 다시 살아낼 방법이 없을까. 끊긴 음악 소리가 로비에서 다시 울려 퍼지는 게 필요했다. 지나가는 환자들과 의료진이 잠시 그 음악을 들으며 스스로 살아 있음을, 버티고 있음을 상기하는 계기가 필요했다. 관중을 모으기 어려우면 무관중으로, 대신 핸드폰으로 촬영해서 페이스북에 올리기로 했다. “지역의 봉사단들이 못 들어오는데 누가 연주를 하지? 아, 나라도 피아노를 쳐야겠다.” 이렇게 재개한 로비음악회를 소셜 미디어에 올리면서 후속 릴레이 연주회를 위한 지인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이를 본 많은 이들은 지지와 격려의 마음을 담아 릴레이 음악회에 참여해 주었다. 고립된 섬 같던 우리 병원은 온라인 콘서트를 통해 여전히 세상과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상을 지켜낸다는 게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새삼 깨닫는 계기였다.
나는 지금 병원에서 일하지만 원래 음악을 전공했고 지금도 음악평론을 하고 있기에 내 지인 중 대부분은 음악가들이다. 대개는 프리랜서 음악가인데 지금도 언제 끝날지 모르는 팬데믹의 정지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주변의 문화예술인들이 무대에 서지 못하고 음악회를 하나씩 접는 모습을 옆에서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참 고통스럽다. 침몰하는 세월호를 그저 바라만 봐야 하던 무기력한 심정이 다시 되살아나는 듯하다.
그런데, 지인 중 프리랜서 피아니스트가 시도한 마음 방역 이벤트는 이 가운데 빛을 발한다. 이 친구는 학교 강의도, 공적 기금과도 거리가 먼, 완전 프리랜서 뮤지션이다. 때때로 들어오는 피아노 반주와 앙상블 연주 수입 등으로 생활하는데 코로나로 모든 연주 의뢰와 수입이 급감하여 생계가 걱정되는 친구다. 허탈한 웃음으로 차압 딱지를 걱정할 만큼 객관적인 상황은 이미 코로나 초기 때부터 안 좋았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누구보다 절망하고 있을 거라는 우려와 달리 그 친구는 예의 씩씩함을 잃지 않고 병원의 로비음악회에도 기꺼이 달려와서 연주해 주었다. 더 나아가 동료 음악가들과 의기투합하여 자기가 주관하는 작은 음악회를 스트리밍 무관중 콘서트 형식으로 열었다. 주변 사람들끼리 서로 품앗이를 하여 영상 촬영과 앙상블 연주, 대관, 뒤풀이 비용이 충당되었다. No 개런티, No 매출의 가난한 음악회였지만 그래도 살아 있다는 것, 음악을 한다는 그 자체에 대해 새삼 감사와 행복을 나눈 이벤트였다. 그 콘서트가 당장 생계비용을 해결해 주진 않을지라도 피아니스트로서의 정체성이 훼손되지 않고 음악가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한 효과적인 자가 치유법임엔 틀림없다. 또한 고립, 반목, 증오가 세계적인 현상이 되어가는 요즘 시대 약자들끼리의 연대와 지지가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가치를 환기해 주었다. 이런 방법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연예술 생태계를 재편하는 대안이라거나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전략이라고 섣부른 결론을 내리고 싶지는 않다. 다만 이 어렵고 고통스러운 시기를 버티고 통과했을 때 최대한 자신의 정체성과 존엄성이 훼손되지 않고 살아남는 방법의 하나일 수는 있을 것이다. 일상의 작은 습관을 기르고 타인과 연대하는 매뉴얼을 쌓아가는 것이야말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아닌, ‘외상 후 성장’으로 나아가는 지름길 아닐까.
[작가소개 _ 이소영]
작가소개 _ 이소영 피아노를 전공한 뒤 서양음악학과 한국음악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통합적 시각에서 한국음악 전반에 대한 음악학적, 평론적 글쓰기를 지속해왔다. 현재는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장으로 있으며, 음악의 치유성과 관련한 새로운 글쓰기 영역과 환우와 일반인을 위한 예술치유페스티벌, 힐링콘서트 등을 기획, 감독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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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ggc special feature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
기간/ 2020.07.24(금) ~ 2020.08.28(금)
참여필진/ 박준, 이억배, 안대근, 사이다, 스튜디오 김가든, 이소영, 김정헌, 계수정, 안상수. 한수희, 원일, 장석, 강은일, 허남웅, 김영화, 김도균, 유열
책임기획/ 노채린(경기문화재단), 김채은(어라운드)
기획총괄/ 황록주(경기문화재단 통합홍보팀장)
제공/ 경기문화재단 지지씨, <예술백신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