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융통성과 녹음과 여유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3_작가 안대근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은 유례없는 팬데믹(pandemic) 시대, 어려움에 처한 문화예술계를 묵묵히 지켜온 작가들의 눈으로 코로나19를 이야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17명의 예술가가 바라본 코로나19란 무엇이며,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을 통해 일상 속에 새겨진 코로나19의 아픈 흔적을 함께 나누고 치유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며, 나아가 상처를 회복하고 포스트코로나를 향해 한 발짝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은 7월 24일(금)부터 8월 28일(금)까지 매주 월,수,금요일 지지씨(ggc.ggcf.kr)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
융통성과 녹음과 여유
안대근(작가)
언젠가 친구와 지방 소도시의 조그만 놀이공원에 간 적이 있다. 놀이기구라고 해봐야 고작 대여섯 개뿐이라 놀이공원이라고 하기에도 조금 민망한 곳이었다. 그중에서도 겨우 바이킹 앞에만 손님이 몇몇 서 있었다. 나와 친구는 입구에 있는 마트에서 아이스크림을 한 개씩 사서 나란히 손에 들고 바이킹을 타기 위해 기다렸다. 공중에서 좌우로 요동치던 배가 조금씩 잠잠해지다가 이내 멈췄고, 우리는 바이킹을 타려고 막대에 조금 남아 있는 아이스크림을 호로록 삼켰다. 친구가 내 손에 들린 아이스크림 봉지와 막대를 갑자기 집어 가며 말했다. “쓰레기통에 얼른 버리고 올게.” 10미터 정도 떨어진 쓰레기통으로 뛰어간 친구는 그 앞에 멈춰서 잠시 고민하는 듯했다. “야, 뭐 해. 얼른 와. 이제 입장한다!” 내가 외쳤고, 친구는 가져간 쓰레기를 손에 그대로 쥔 채로 총총 돌아왔다. 나는 바이킹 맨 뒷자리에 앉아 물었다.
“왜 안 버리고 다시 들고 왔어?”
“버리려고 했는데 가보니까 일반 쓰레기통이 없었어. 플라스틱, 유리, 캔, 종이만 있고.”
“뭐야, 그냥 아무 데나 넣고 오지. 융통성 없기는.”
친구는 괜찮다고, 이따가 버리면 된다고 말하며 웃었다. 맨 뒷자리는 무서워서 싫다는 친구를 꼬드겨 겨우 맨 뒷자리에 앉혀 놓고 나는 친구가 손에 쥔 쓰레기를 가져와 내 주머니에 넣었다. 조심한다고 했는데도 아이스크림 봉지에서 흐른 끈적끈적한 액체가 바지에 살짝 묻었다. 달고 시큼한 과일 향이었다. 나는 친구에게 말했다.
“야. 출발한다. 안전바 꽉 잡아.”
친구는 끼리끼리라고 했던가. 융통성 없는 이 친구와 오랜 시간을 함께할 수 있던 이유는 아무래도 나 또한 융통성 제로인 사람이기 때문일 것이다. 주변에서 융통성 없다는 말을 자주 들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다. 예를 들면 이런 것들. 알바할 때 마감 시간 1~2분 남기고 손님을 받아 동료들의 퇴근 시간을 늦춘다든지, 회사 컴퓨터로는 정말 회사 일만 해야 하는 줄 알고 할 일이 없을 때도 회사 홈페이지만 계속 들여다본다든지. 물론 그건 신입 사원 때 아주 잠깐이긴 했다.
나는 그런 게 너무 어려웠다. “쉬는 시간이 따로 없으니까 적당히 눈치 봐가면서 쉬면 된다.”는 선배의 말에서 ‘적당히 눈치를 본다’는 건 도대체 얼마큼의 눈치일까. “원래 환불은 절대 불가인데 고객이 너무 유별나다 싶으면 특별히 봐주기도 한다.”는 상사의 말에서 ‘너무 유별난’ 고객의 기준은 뭘까. “교수님이 지난주에 과제 내주신 거 까먹으신 것 같으니까 우리 이번 한 번만 다 같이 모른 척하고 넘어가자.”는 친구의 말에서 ‘이번 한 번만’은 정말 이번 한 번에서 끝나는 걸까.
융통성을 발휘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때마다, 나를 그런 상황 속에 내던진 사람들을 원망하기보다는 자책하는 편을 택했다. 그건 융통성 부족에 대한 내 콤플렉스 때문이기도 하고, 나 역시 융통성이 현대인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덕목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법과 규칙, 그리고 모두가 합의한 기준을 지키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안 걸리면 그만인 일, 굳이 나에게 책임을 지우지 않는 일, 순간마다 요리조리 유용한 판단을 취하면 효용이 더 커지는 일이 세상에는 많으니까. 애매한 선택의 상황에서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재빠르게 판단하는 사람들을 보며 나는 존경심 반, 질투심 반을 느꼈다.
그런 내가 요즘 다시 고민에 빠졌다. 지금이야말로 융통성을 발휘해야 하는 날들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코로나 이후 융통성을 발휘해야 하는 순간이 더 많아졌다. 명확한 지시를 내리기 어려운 시기다 보니까, 이건 하지 말라고, 또 저건 해도 된다고 기준을 하나하나 정해주기보다는 개인의 자율적인 판단에 맡기게 되는 것이다. 사람들이 밀집하는 곳은 피해야 한다고 지침이 내려오지만, 사람들의 밀집까지는 그 누구도 완벽히 막지 않는다. 예전과 다름없이 영화관에 가는 사람들을 보고는 눈살을 살짝 찌푸렸지만 영화 산업 전반이 흔들리게 되자 국가 예산을 써 다시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한다. 지난봄 제주에서는 자꾸 몰리는 관광객을 어찌할 도리가 없어 유채꽃밭을 갈아엎었지만, 그러는 사이에도 다른 여행지 곳곳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새 단장이 한창이다. 바깥에서는 마스크를 안 쓰면 죄인이 되지만, 오히려 사람들이 밀집한 실내에 들어오면 어느새 답답함을 견디지 못하고 쉽게 마스크를 벗게 된다.
무책임한 말로 들릴지 모르겠으나, 이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막대기를 하나 들고 운동장 바닥을 절반으로 가르듯,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구분 지을 수 없는 일. 책임지겠다는 말로 상대의 자율성을 제한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책임지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누군가에게 이래라저래라 하는 건 더욱 쉽지 않다는 것을 나도 이미 잘 알고 있다. 언젠가 그런 답답함을 지닌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코로나가 잠잠해지길 기다리면서 자기는 지인들과의 만남도 다 미루고 최대한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살고 있는데, 거리, 가게, 술집에 넘쳐나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만 바보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든다고. 불편함을 기꺼이 감수하는 성실함은 요즘처럼 시시각각 재편되는 시대에 융통성 없는 고집일지도 모르겠다고.
▲ 안대근, 〈융통성과 녹음과 여유〉, 2020. ⓒ경기문화재단
그들에게 나도 조금은 미운 사람일까. 요즘 나는 가끔 가던 대중목욕탕엔 가지 않지만, 헬스장에서는 마스크를 쓰고 운동을 한다. 좋아하는 노래방엔 가지 않지만, 영화를 보러 극장엔 발걸음을 한다. 조금 어색한 사람들에게 연락이 오면 코로나가 잠잠해진 뒤에 보자고 만남을 미루지만, 보고 싶은 사람들과는 시간을 내서 만나 밥을 먹고 술을 마신다. 왜 저긴 안 가고 거긴 가냐고 물으면 사실 뭐라고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다. 마음속 죄책감의 마지노선에서 힘겹게 쥐어짜내고 있는 희미한 융통성이라고 해야 할까.
“그때그때의 사정과 형편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재주”라는 뜻의 융통성은 종종 ‘여유’라는 말로 대체되기도 한다. 그렇게 보면 융통성은 여유에서 나오는 걸까 싶기도 하고, 융통성이 있어야 여유를 누릴 수 있는 것 같기도 해서 융통성 없는 내 모습에 괜히 더 주눅이 들지만 나는 이제 내 나름의 융통성을 발휘해 보려 한다. 놀이동산에서 쓰레기를 버릴 곳이 마땅히 없을 땐, 쓰레기통을 찾을 때까지 지저분한 것들을 내 양손으로 감싸고 걷는 일 같은 것. 융통성이 있지만 융통성 없고, 융통성 없지만 그래서 어느 정도는 융통성이 있는 일들.
여느 질병이 다 그렇겠지만 코로나19는 특히 고령자일수록, 그리고 기저질환이 있을수록 치사율이 높다. 그래서 건강한 이들이 걸려 약한 사람들이 죽어가는 병이라는 꼬리표가 붙기도 한다. 지난달 강연 일정이 있어 남쪽의 지방에 다녀왔는데, 멀리 내려간 김에 하루 더 머물다 온 그곳에서 관광객을 제외하고는 내 또래의 사람들을 거의 만나지 못했다. 시간이 흐르면 점점 더 어르신이라 부를 사람들만 남게 되는 곳에 머물면서 나는 몇몇 친절을 마주했다. 무심한 듯하지만 다정한 인사들, 바다의 잔잔한 파도처럼 나른한 일상의 여유들. 한번은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있는데 비가 세차게 쏟아지기 시작했다. 식사를 마친 할아버지가 자리에서 일어나려 하자 주인아주머니가 말했다. “버스 시간 다 됐는교? 시간 남았으면 좀 더 쉬다 가시지예.” 빗소리를 들으며 아주머니가 내준 수정과를 마시는 할아버지의 시간이 느리게 흘렀다.
안 되는 이유만을 찾는 융통성 없는 시선들이 주인아주머니의 여유를 앗아가지 않았으면 좋겠고, 원칙이라면 무시하고 보는 속이 텅 빈 융통성이 할아버지의 여유를 앗아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작가 소개] _ 안대근
작가 소개 _ 안대근 부천에서 학창 시절을 보내고, 경희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했다. 마음속 작은 방에 머문 사람들에 대한 기억을 투박한 손글씨로 썼다가 첫 책을 내게 됐다. 글을 통해 순한 사람이 순하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소망이 있다. 《웃음이 예쁘고 마음이 근사한 사람》, 《보고 싶은 사람들 모두 보고 살았으면》을 펴냈으며, 비정기적으로 메일링 서비스 ‘매일메일근’을 연재하고 있다. |
더 많은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이 궁금하다면? [바로가기] |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2020 ggc special feature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
기간/ 2020.07.24(금) ~ 2020.08.28(금)
참여필진/ 박준, 이억배, 안대근, 사이다, 스튜디오 김가든, 이소영, 김정헌, 계수정, 안상수, 한수희, 원일, 장석, 강은일, 허남웅, 김영화, 김도균, 유열
책임기획/ 노채린(경기문화재단), 김채은(어라운드)
기획총괄/ 황록주(경기문화재단 통합홍보팀장)
제공/ 경기문화재단 지지씨, <예술백신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