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관광공사

역사와 자연을 잇다, ‘평화누리길 8코스 반구정길’

임진강의 물길을 따라 자연 속으로

반구정-2.6km-임진강역-1.1km-임진각 평화누리-8km-화석정-2km-율곡습지공원


평화누리길은 북한 함경북도 마식령에서 시작해, 황해도를 거쳐 흘러내리는 임진강을 따라 걷는, 63.7km에 달하는 긴 길이다. 오늘 걸을 곳은 그중 8코스에 해당하는 반구정길이다. 반구정에서 평화누리길 8코스를 알리는 문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트레킹이 시작된다.




자유로 바로 옆으로 이어지는 한적한 길을 따라 걷다 보면 푸근한 농촌의 풍경을 마주하게 된다. 이곳은 자연생태가 잘 보존되고 있어 주변의 논과 수로에서 백로와 원앙이 뛰노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임진강역 건널목을 지나면 반구정길은 통일로, 장산1리 방향으로 이어지지만, 가는 길 중간에 있는 임진각평화누리에 들러 쉬었다 가는 것을 추천한다. 화석정까지는 야트막한 언덕과 탁 트인 들판으로 이루어져 있어 먼 곳의 지평선을 바라보며 여유롭게 페달을 밟을 수 있다. 율곡1교에서 화석정으로 이어지는 좁은 길로 올라가면 굽이쳐 흐르는 임진강의 물길과 산의 풍경이 어우러져 절로 경탄을 자아낸다. 화석정 주위에는 넓은 그늘을 가진 큰 나무들이 많으니 트레킹 중간에 쉴 곳으론 제격이다. 율곡습지공원까지 가는 길을 따라 이어지는 말끔한 전원마을 또한 인상적인 풍경이다.


트레킹 코스 정보

13.7km /난이도: 중 / 평균고도·최고점 : 25·103m / 자전거 2시간, 도보 4시간 소요

트레킹 경로

트레킹 시작 지점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반구정로 85번길 3

트레킹 종료 지점 :  경기도 파주시 파평면 율곡리 산 105-1 율곡습지공원

문의

031-378-1261

홈페이지

http://farm.gg.go.kr

대중교통

경의선 문산역 한진 1차 아파트 앞, 053 마을버스 (반구정 행) / 031-954-0708 (선유콜택시)

트레킹 추천 계절

봄, 여름, 가을


[추천 관광 코스 #1] 황희선생유적지

조선 초기의 명재상이자, 세종대왕을 곁에서 내내 보필한 일등 공신이며 청백리의 표상이었던 황희 정승을 기리는 곳이다. 황희 정승이 낙향한 후 갈매기와 벗하며 지냈다는 '반구정‘은 임진강 하류의 경치가 한 눈에 들어오는 위치에 세워진 정자이다. 허목의 반구정기(伴鷗亭記)에서는 "조수때마다 백구가 강위로 몰려들어 모래사장 벌판에 가득하다" 는 문장이 적혀 있다. 분단의 흔적, 철조망이 반구정 언덕에서 임진강으로 향하는 길목을 가로 막고 있어 석양이 질 때면 더 없이 처연한 느낌을 주는 풍경이 있는 곳이다. 이외에도 황희정승의 사상과 일대기는 물론, 삶에 교훈을 준 유명한 일화를 소개하는 '방촌 황희 기념관' 유림과, 후손들이 제사를 지내는 '방촌 영당' 등 황희 정승과 관련된 유적들이 모여 있다. 한옥이 주는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유적지를 한 바퀴 돌고 나면 임진강의 풍경이 새삼 달리 보일 것이다.


주소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반구정로 85번길 3
문의 031-954-2170
이용시간 09:00~18:00 (매주 월요일 휴무)
이용정보 대인 1,000원, 소인 500원


[추천 관광 코스 #2] 임진각평화누리


임진각평화누리는 남북 분단 상황의 긴장감이 흐르는 임진강을 화해와 상생, 평화와 통일의 공간으로 환기하기 위해 조성된 복합문화공간이다. 곳곳에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어 둘러보는 재미도 있고, 고향을 두고 온 실향민들이 차례를 지내는 망배단과 지금은 운행이 중단된 경의선 철도의 흔적, 지하벙커 전시관 등을 통해 분단의 아픔을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외에도 넓은 잔디광장과 바람의 언덕에서 낮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고, 그 아래에 위치한 ‘카페안녕’에서는 연못을 바라보며 여유로운 한 잔을 즐기거나 특별한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다.


주소 경기도 오산시 경기대로 742
문의 031-377-1625
이용정보상시 이용 / 무료


[추천 맛집] 삼거리식당

문산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모두 알 정도로 오랜 역사를 지닌 부대찌개 전문식당이다. 쑥갓을 잔뜩 올린 생소한 모습의 부대찌개지만 얼큰한 국물에 쑥갓의 향긋한 냄새가 제법 어울린다. 자칫 느끼할 수도 있는 국물을 쑥갓이 깔끔하게 마무리해주고, 속도 편하다. 부대찌개 전문점답게 햄과 소시지를 아낌없이 주는데, 이곳 부대찌개는 어묵과 비슷한 모양의 '모닝햄'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또 독특한 맛이 난다. 보글보글 끓는 부대찌개에 따뜻한 밥을 한 그릇 배불리 먹고 나오면, 다시 한 번 가뿐히 달릴 수 있는 활력이 생긴다.


주소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선유1리 950-19
문의 031-952-3432
이용시간 09:00~21:00
이용정보 부대찌개 7,000원
글쓴이
경기관광공사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