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시선의 자유, 변화의 기록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12_해금연주가 강은일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은 유례없는 팬데믹(pandemic) 시대, 어려움에 처한 문화예술계를 묵묵히 지켜온 작가들의 눈으로 코로나19를 이야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17명의 예술가가 바라본 코로나19란 무엇이며,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을 통해 일상 속에 새겨진 코로나19의 아픈 흔적을 함께 나누고 치유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며, 나아가 상처를 회복하고 포스트코로나를 향해 한 발짝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은 7월 24일(금)부터 8월 28일(금)까지 매주 월,수,금요일 지지씨(ggc.ggcf.kr)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
시선의 자유, 변화의 기록
도태되지 않는 마음으로 새로운 오늘을 꿈꾼다. 자신을 관통한 변화를 되새기며 지난날을 헤아리는 시간. 해금으로 어떤 소리를 내고 싶은지 오랫동안 궁리해 왔다. 대중에게 국악의 소리를 가깝게 들려준 사람, 해금 연주자 강은일. 코로나19로 급변하는 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도전과 변화를 기록하는 그녀의 삶에서 힌트를 얻어본다.
에디터 김지수 포토그래퍼 Hae Ran
Q. 만나 뵙게 되어서 영광이에요. 요즘 어떻게 지내셨나요?
A. 반가워요. 늘 여느 때와 같은 일상을 보내고 있어요. 해금 연주가로서 작업을 이어가면서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예술감독으로서 공연 기획도 하고 있죠. 해금플러스의 대표로 여러 가지 협동 작업도 함께 하면서요. 오늘 오후에는 가을에 있을 공연 연습 일정이 있어요.
Q.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네요. 서울돈화문국악단의 예술감독을 맡으신 지 벌써 한 해가 훌쩍 넘었어요. 그동안의 시간을 돌아보면 어떤가요?
A. 짧은 기간 동안 많은 가치를 배웠어요. 사실 처음엔 부담이 크기도 했지만요(웃음). 저는 예술감독 전에 해금 연주가이기 때문에 동시에 모든 일을 해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앞섰거든요. 하지만 젊고 다양한 예술가들과 함께 일하고 싶은 마음에 용기를 냈어요. 오랫동안 혼자서 해금을 연구하면서 이런 경험이 필요하다고 느껴왔으니까요. 나와 다른 연주가들이 어떤 생각으로, 또 어떤 목표를 가지고 연주하는지 궁금했죠. 실제로 예술감독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국악 연주가들뿐만 아니라 연출자, 작곡가, 기획자 등 새로운 분야의 예술가들과 부딪치면서 배움의 기회를 얻었어요. 생각의 확장도 이룬 것 같고요.
Q. 올해 2월 성공적으로 마친 공연 <오래된 미래: 내 엄마의 엄마의 엄마의 이야기>의 주제도 인상 깊었어요. 직접 기획, 감독하셨다고요.
A. 맞아요. 우리 딸과 저의 관계, 저와 저희 엄마의 관계에 관한 고민으로 시작했어요. 그러다 더 나아가서 할머니 세대까지 그 창이 넓어졌죠. 결국엔 엄마들의 이야기, 곧 ‘여성’의 이야기를 하고 싶었어요. 일제 강점기부터 한국전쟁, 급변하는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오늘까지 그 모든 시대의 시련을 겪으면서 하루하루를 살아내는 여성의 힘이 얼마나 크고 아름다운가를 말하고 싶었어요. 원초적인 관점에서 여성은 ‘창조자’라는 시선으로 세계의 작곡가들과 곡을 만들고 연주를 구성했어요.
Q. 이 공연은 선생님께서 이끄는 ‘해금플러스’와 함께 했어요. 2000년도부터 함께한 그룹이죠. 그 시작이 궁금해요.
A. 해금플러스는 말 그대로 해금과 다른 장르의 합을 이루는 작업을 하는 연주단이에요. 90년도 당시에 잘 이어가던 악단 생활을 그만두고 솔리스트로 전환하면서 시작하게 됐죠. 악단에 속해 있으면 정기적인 수입도 있고 다른 연주가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의지할 수 있다는 점이 안정적이어서 좋았지만, 해금으로 어떤 소리를 내고 싶은지 고민이 깊었어요. 그때는 정기적인 공연이 잡혀 있는 것도 아니고, 유명한 연주가도 아니었기 때문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했죠. 해금과 또 다른 장르의 조합을 믿고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었어요. 마냥 재미있게 느끼면서 무척 신났던 시절이에요(웃음).
Q. 크로스오버 장르를 시도하던 이야기가 궁금해요. 당시에는 엄청난 이슈였을 것 같아요.
A. 맞아요. 대학을 졸업하고 KBS국악단에 들어갔을 때 처음으로 재즈 피아니스트와 작업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어요. 단순히 즐기자는 마음으로 방송에 출연했는데, 국악계가 발칵 뒤집어졌죠(웃음). 당시 선생님들께 ‘이 신성한 악기로 그런 연주를 하면 안 된다’는 소리까지 들었으니까요. 지금은 너무 당연하게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때만 해도 한 번도 없던 새로운 시도였기 때문에 반대 의견이 있었어요. 그래도 대중의 반응은 무척 좋아서, 이후로도 계속 그런 작업을 이어가게 되었죠.
Q. 상반된 반응에 혼란스러우셨을 것 같아요.
A. 무척 당황스럽고 두려웠죠. 절대 하지 말자, 마음먹기도 했어요. 그런데 계속 생각해 보니 의문이 생기더라고요. 해금으로 어떤 음악을 연주해야 하는지, 처음으로 진지하게 고민하게 된 순간이었어요. 제가 하고 싶은 주체적인 이야기가 무엇인지, 저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음악이 무엇인지 고민을 거듭했죠.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의 혼란이 혼자서 자립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것 같아요. 후배들이 더 다양한 연주를 할 수 있도록, 길을 넓혔다는 데 자부심을 가지기도 하고요.
Q. 모두가 아니라고 할 때 변화와 새로운 도전을 거듭하셨다는 게 놀라워요.
A. 다른 분야의 예술가들과 소통하고 싶은 마음이 저를 여기까지 이끌어 온 것 같아요. 오래전, 국악을 처음 접했을 때의 순간이 떠오르네요. 고등학교 시절에 국악을 처음 접하면서 무척 놀랐어요. 이렇게 아름다운 음악이 있는지 몰랐거든요(웃음). 그 전까지 7년간 바이올린만 배워서 어릴 땐 서양 음악만 접해왔어요. 그것이 곧 우리의 소리인 줄 알았고요. 국악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던 시대였으니까요. 더구나 해금은 인기가 없던 악기였거든요. 계속 잡아오던 바이올린을 내려놓고 해금을 택한 순간이 아직도 생생해요. ‘국악을 모르는 내가 해금을 잡고 잘 해내고 말 거야.’ 하며 오기를 부리기도 했어요(웃음). 가까운 친구들에게 이 아름다움을 알려야겠다는 생각뿐이었죠. 그때의 심정이 계속 남아서 새로운 도전을 할 때 두려움을 걷어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그래서일까요? 코로나19를 말하는 키워드로 ‘변화’를 꼽으셨어요. 선생님께서 해금을 통해 이뤄온 행보와 어우러지는 말이에요.
A. 변화는 저에게 늘 중요한 화두였어요. 해금과 국악을 넘어 ‘예술’로 인한 변화는 저의 내적인 삶에 큰 영향을 줬죠. 온전히 나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으면서요. 지금까지 예술로 마음을 다듬어왔다면 이제 코로나19로 변하고 있는 주변을 가꿔가고 싶어요. 이제 코로나19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기는 어렵게 됐어요. 마냥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에도 한계가 있고요. 관습으로 박힌 삶의 방식을 한 번에 바꿀 수는 없지만, 오늘의 사회 모습을 인정하고 변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인지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천천히 알아가고 바뀌어 보는 것, 돌아갈 수 없다면 받아들이면서 긍정적인 모습으로 바라보는 시선을 다뤄가야겠죠.
Q. 이제 마지막 질문이에요. 해금 연주가로서 오랜 시간을 보내셨는데요. 훗날 어떤 연주가로 남고 싶나요?
A. 제 소리가 아주 오래도록 남길 바라요. 백 년, 이백 년이 흘러도 기억될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 싶어요. 지금은 누군가 만들어준 곡에 연주를 하고 있지만, 곧 스스로 작곡한 곡을 연주해서 온전히 저를 보여줄 수 있는 공연을 하고 싶어요. 지금은 그런 소리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계속 고민하는 단계예요. 변화를 계속 이어가면서, 훗날 오래 남을 음악을 완성하고 싶어요.
[ 인물 소개 ] _ 강은일
인물 소개 _ 강은일 1988년 동아국악콩쿠르 일반부 대상,
2005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올해의 예술상’ 등을 수상한
우리나라 대표 해금 연주자이다.
현재는 서울돈화문국악당의 예술 감독을 맡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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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2020 ggc special feature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
기간/ 2020.07.24(금) ~ 2020.08.28(금)
참여필진/ 박준, 이억배, 안대근, 사이다, 스튜디오 김가든, 이소영, 김정헌, 계수정, 안상수. 한수희, 원일, 장석, 강은일, 허남웅, 김영화, 김도균, 유열
책임기획/ 노채린(경기문화재단), 김채은(어라운드)
기획총괄/ 황록주(경기문화재단 통합홍보팀장)
제공/ 경기문화재단 지지씨, <예술백신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