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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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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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로 '뿌리내림'하는 우리의 삶
삶의로서의 문화예술교육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으로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도민들과 공유합니다. |
이효순 / 상상놀이터 대표
가평군 설악면은 인구 8,637명, 4,165세대, 세대 당 평균 2.07명, 141,51㎢ 면적을 가진 농촌지역이다. 신천리를 포함하여 모두 15개의 리로 나누어져 있다.(2015년 12월 기준)
경기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된 설악중학교는 2016년 3월 기준 225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고, 이 중 96명이 다문화가정의 친구들이다. 전교생 대비 다문화 친구들의 비중이 43%가 된다.
프랑스의 철학자 시몬 베유(Simone Weil 1909~1943)는 인간에 대한 의무 선언의 서곡 <뿌리내림>에서 뿌리를 잃고 방황하는 시대의 문제 원인을‘ 뿌리 뽑힘’으로 보았다. 프랑스 공장의 노동자나 농민들이 그랬으며, 또한 나치의 침략으로‘ 나라’‘, 민족’의 뿌리가 뽑혔다고 보았다.
우리 역시 ‘뿌리 뽑힘’을 겪었으며 지금도 뿌리내리지 못하고 부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정체성을 갖기 어렵고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기 대하기 힘들어진 것이다. 사람 사이의 기본적 관계망이나 유대감이 기계적, 기능적 관계로 대체되었다. 농촌지역 다문화가정의 친구들은 관계 형성에 더욱 취약하다.
설악면은 어떤 의미의 공간이며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을까. 설악면의 친구들은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그 뿌리의 근간에 설악면은 있을까. 설악면에서 태어났거나 설악면으로 이사를 왔거나 혹은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더라도 친구들의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채운 설악면에 대한 생각이 궁금했다.
자신의 정체성을 세울 근간에 ‘우리’가 있는지 알고 싶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친구들에게 설악면에 대해 물었을 때, 영화관도 없고 쇼핑몰도 없으며 마땅히 놀 수 있는 장소가 없는 ‘시골’이라는 답변을 했다. 설악면은 고향도 아니고 부모님의 선택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뿌리내림’하는 장소와 공간은 일상적 삶의 근간이 된다. 최병두는 Urban Archives에서 최근 많은 지역에서 이런 일상적 삶의 장소가 ‘상실’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새로운 장소의 창출을 통한 삶의 장소성의 복원을 시도하고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논의의 발단은‘ 장소’를 공간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치환하여 체험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의 기반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단순한 사건이나 활동이 펼쳐지는 현장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의‘ 장소의 뿌리 내림-Rootedness'을 통해 스스로의 정체성과 더불어 존재론적 안정감을 보장받는 토양으로 간주하였다.
설악면을 대상지로 잡고 최병두가 말한 장소의 '뿌리내림'하기 위해 관계 프로그램 '인사'를 기획하였다. 사람 사이에 지켜야 할 예의인‘ 인사’는‘ 인사’를 나눌 만큼의 관계 형성이 전제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안녕하세요”라는 말 속에 내포된 의미와 서로에 대한 관심을 공유함으로써 설악면이라는 공동체를 의미 있게 인식하고 그 속에‘ 뿌리내림’하길 바랐다.
공동체를 뜻하는 커뮤니티(community)는 라틴어로 같음을 뜻하는
communitas에서 왔으며, 이 말은 또한 communis, 즉, '모두에게 공유되는'에서 나온 뜻이다. communis라는 말은 라틴어 접두사 con-(함께)와 munis(서로 봉사한다는 뜻과 관계있다)의 합성어이다. 공동체는 함께 봉사한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친구들과 마을에서 공동체, 일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설악면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곳에서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함께함으로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자 했다.
미국의 실용주의 철학자, 존 듀이(John Dewey, 1859~1952)는 우리의 삶을 이루는 무수한‘ 경험’을 능동적 측면과 수동적 측면으로 나누고 있다. 경험은 ‘해보는 것-행함/trying'과 ’겪는 것/undergoing', 이 두 요소가 결합되고 상호작용하며 우리의 경험을 형성하게 된다. 설악중학교 학생들에게 어떤 ’겪는 것-겪음/ undergoing'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해보는 것/trying'이 달라지리라 생각했다.
친구들이 마을에서 경험한 것을 단어로 도출해 내면서 마을에 대한 사고의 단어가 가지고 있는 질감, 느낌, 감정, 정서를 표현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더하여 ‘나’ 와 ‘너’ 그리고‘ 가족’을 표현하는 수업을 했다.‘ 나’를 중심으로 친구, 가족, 마을 사람들까지 이해의 폭을 확대함으로써 마을을 이루는 사람을 이해하고자 했다. 이런 수업 과정에서 설악면 인구의 절반을 이루는 어르신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업에 참여하는 15명의 친구 중 할머니, 혹은 할아버지와 함께 사는 아이들이 3명이다. 이 친구들이 살고 있는 천안 2리와 신천리에서 활동하기로 하고, 그
마을의 이장님을 만나 마을 조사를 실시했다.
몇 곳의 집을 방문해보니 밭에 각종 채소를 심고 모내기로 바쁜 때에, 청소, 빨래 등 집안일이 뒷전으로 밀려 어찌 손써볼 수 없는 상황인 것이 확인되었다.
혼자 사시는 할머니는 몇 년째 청소를 하지 못해 각종 쓰레기로 집안이 엉망이었다.
이후 아이들과 이야기를 하며 어르신들의 집에 찾아가 빨래 대신해드리는
프로그램이 1차 수립되었다. 실행 방식은 봉사의 형태를 취하며 기대효과는 어르신과 인사를 나눌 수 있는 관계형성에 두었다. 이는 존 듀이가 말한 능동적 측면의
경험과 수동적 측면의 경험이 상호작용함을 나타낸다. 시키는 ‘일’이 아닌 ‘찾아’
하는 공동의 작업과정을 통해 사람과 사람이 연결됨을 의미한다.
또한 존 듀이는 경험의 연속적인 이어짐은 시간적 차원으로 설명되며 경험과 경험이 연결되며 이전의 경험이 이후 경험의 성질을 바꾼다고 했다. 이를 눈덩이 굴리기에 비유했는데 눈덩이가 클수록 굴러가면서 한 번에 묻는 눈의 양이 많아지는 것처럼, 많은 경험을 할수록 이전의 경험들로 인해 이어지는 후속 경험은 더욱 풍부해지고 또한 경험이 상호작용하며 양적, 질적으로 변하는데 이것이 '성장'이라고 보았다.
미국의 알린 골드바드(Goldbard, Arlene)는 <새로운 창의적 공동체>에서 예술프로젝트는 유형학을 만들기 쉽다고 했다. 연극, 발레, 콘서트, 개인전 등 최종 산물로 설명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이나 마을만들기사업처럼 공동체 문화개발 사업에 대한 명확한 유형학은 아직 없다. 이는 문화예술의 즉흥적인 특성과, 과정에 대한 강조 그리고 광범위한 사회적 무대 (지역적 특성과 대상의 상이함, 인구구조의 차이 등)의 영향력이 아주 많은 변수를 만들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존 듀이의 말처럼 개인의 능동적 경 험/행함의 확대를 통한 개인의 성장이 마을의 성장을 이끌어 내리라 믿는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설악면에‘ 뿌리내림’하는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고 정서적 공유지 를 확대해 나감으로써 아이들이 마을과 함께 성장하길 기대한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