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10월 경기도 문화의 날, 경기문화재단 문화 소식

2024-10-28 ~ 2024-11-03 / 10월 경기도 문화의 날을 맞아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유인택)은 10월 경기도 문화의 날을 맞아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경기도는 2019년부터 정부의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하여, 도민의 평등한 문화 환경 조성과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을 ‘경기도 문화의 날’로, 마지막 주를 ‘경기도 문화주간’으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이번 달 문화의 날은 10월 30일(수), 문화주간은 10월 28일(월)부터 11월 3일(일)까지 진행된다.


□ 경기문화재단 및 소속 문화기관 행사 소식





경기도미술관은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매월 마지막 주에 ‘문화가 있는 날’을 운영한다. 매월 다른 주제로 감미로운 선율을 들으며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10월에는 음악이 있는 미술관〈Autumn Serenade〉를 10월 26일(토) 오후 2시부터 경기도미술관 1층 야외데크에서 진행한다. 어쿠스틱 기타와 함께 발라드, 팝, 재즈를 차례로 선보이며, 서늘한 가을 공기를 따스한 감성으로 채울 예정이다.


미술자료실 관객참여 프로그램〈계단 위 아뜰리에〉는 경기도미술관의 전시, 미술자료실 내 도록, 미술 자료집을 통해 다양한 작품을 감상한 뒤, 아이패드를 활용해 드로잉 엽서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10월 26일(토), 10월 27일(일)에만 진행되는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미술 자료와 함께 가을의 정취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가을밤의 예술축제〈가을, 밤, 미술관〉이 11월 9일(토)까지 개최된다. 매주 토요일마다 경기도미술관의 ‘밤’을 경험할 수 있도록 오후 9시까지 야간 운영을 시행한다.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벼룩시장 〈오손도손 나눔장터〉는 10월 26일(토), 11월 30일(토) 총 2차례 개최되고, 2024 경기도자비엔날레 연계 프로그램인 경기도 도자기 공방 팝업스토어 〈느슨한 한 잔〉은 11월 30일(토)까지 진행된다. 그 밖에도 특별전시, 공연, 교육, 영화상영, 학술포럼, 이벤트 등이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다.


문의 경기도미술관 누리집 바로가기




실학박물관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공연〈실학연희(實學演戱)〉를 옥외전시장 다산정원에서 상연한다. 공연은 '옛것을 본받아 현재를 바라보고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는 실학의 정신을 담아, 우리 고유의 공연예술인 전통연희를 서양 음악과 접목하고 현대적으로 표현하였다. 10월 26일(토)과 10월 27일(일) 오후 2시, 실학박물관을 방문하는 누구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움직이는 천문과학전《똑딱똑딱! 해, 달, 별》을 2025년 2월 23일(일)까지 운영한다. 조선시대 시간과 계절을 계산할 때 사용했던 다양한 천문 관측 기기를 소개하는 전시로, 실학자들의 실용지식과 탐구 성과를 알아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실학박물관에서 〈해, 달, 별〉 통합 전시를 운영하며, 화봉초등학교〈해〉, 경의중앙선 운길산역〈달〉, 정약용도서관〈별〉등 남양주 관내 3개 기관에서 각 주제의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경기도 문화의 날,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실학박물관 발간도서를 추천하고 무료나눔하는 북큐레이션 행사〈간서치(看書痴) 책방〉을 진행한다. 천문, 지리, 과학 등 매월 다른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별로 교과서에 나오는 대표 실학자들을 소개한다. 10월의 주제는 '천문'으로 지구 자전설과 우주무한론을 주장한 실학자 홍대용과 관련 도서를 소개한다. 10월 30일(수) 오전 11시부터 로비 행사부스에서 선착순 30명에게 발간 도서를 나누고 소진 시 종료된다.


문의 실학박물관 누리집 바로가기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2024 특별무용교육프로그램〈가을바람 따라 살랑살랑〉을 11월 30일(토)까지 매주 토요일 진행한다. 성큼 다가온 추위에 어린이가 활발한 신체활동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겨울철을 준비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전문 무용수와 함께 신체의 움직임을 감각하고 몸을 활용하여 ‘가을바람’을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는 시간이다.


문의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누리집 바로가기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기획전《탱탱볼》이 10월 29일(화)부터 2025년 6월 22일(일)까지 2층 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어린이만이 가지는 액티브(Active)한 에너지와 다양한 감각으로 현대미술 작품을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전시이다. 참여 작가들은 퍼포먼스, 안무, 스포츠, 일상, 데이터 등을 키워드로 관람객의 액션(Action)을 유도한다. 어린이를 비롯한 모든 관람객은 몸을 움직이며 새로운 시각으로 규칙을 깨거나, 기존의 상식을 버리거나, 익숙한 듯 생소한 감각을 능동적으로 경험해 보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경기역사문화유산원은 ‘알고 보면 더 재밌는 경기도의 세계유산’이라는 주제로〈2024 경기문화유산학교+투어〉를 10월 31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총 4차례에 걸쳐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개별 진행하던 경기문화유산학교(강의)와 경기문화유산투어(답사)를 결합하여 경기도에 산재해 있는 세계유산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1회차 수원화성(10.10), 2회차 양주 회암사지 유적(10.17), 3회차 조선왕릉(홍유릉)(10.24), 4회차 남한산성(10.31)을 답사한다.


문의 경기역사문화유산원 누리집 바로가기 


이 외에 경기문화재단 소속기관 경기도박물관(musenet.ggcf.kr), 백남준아트센터(njp.ggcf.kr), 전곡선사박물관(jgpm.ggcf.kr), 남한산성역사문화관(gjicp.ggcf.kr/pages/Namhansanseong)에서도 도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상세 내용은 각 기관 및 지지씨멤버스 누리집(members.ggcf.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내 행사 소식

경기문화예술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ggc.ggcf.kr)’에서 다양한 경기문화재단의 문화 사업과 도내 31개 시군의 문화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지지씨에 소개된 주요 소식으로, 용인문화재단은 장사익과 함께하는 이브닝 콘서트〈만추〉를 상연한다. 소리꾼 장사익, 뮤지컬 배우 문채원, 첼리스트 조연우가 협연하는 팝스 앙상블로 다양한 장르를 감상할 수 있는 공연이다.용인시문예회관 처인홀에서 10월 30일(수) 오후 7시 30분부터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용인문화재단 누리집(yicf.or.kr) 참고.

구리문화재단은 장일범의 낭만음악회 시즌2〈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 with 피아니스트 문재원 콘서트〉를 상연한다. 세간의 주목을 받는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와 피아니스트 문재원이 ‘아침의 달빛’을 주제로 연주한다. 10월 30일(수) 오전 11시 구리아트홀 코스모스 대극장에서 전석 2만 원에 관람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구리문화재단 누리집(guriart.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소개된 내용 외에도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즐길 수 있다. 문화의 날 주간 중에 즐길 수 있는 주요 행사로, 벗이미술관은 아웃사이더 아트 특별전 《어쩌면 그건 정답이 아니었을지도》를 선보인다. 평택시문화재단은 2024 경기예술활동지원 ‘모든예술31’ 선정작 《앵그리버드 AngryBirds》를 mM아트센터 3관에서 개최한다. 자세한 내용은 각 기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