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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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아직은 음성인,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9_작가 한수희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은 유례없는 팬데믹(pandemic) 시대, 어려움에 처한 문화예술계를 묵묵히 지켜온 작가들의 눈으로 코로나19를 이야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17명의 예술가가 바라본 코로나19란 무엇이며,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을 통해 일상 속에 새겨진 코로나19의 아픈 흔적을 함께 나누고 치유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며, 나아가 상처를 회복하고 포스트코로나를 향해 한 발짝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은 7월 24일(금)부터 8월 28일(금)까지 매주 월,수,금요일 지지씨(ggc.ggcf.kr)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
아직은 음성인,
한수희(작가)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견되고 중국의 한 도시가 봉쇄되었다는 믿어지지 않는 소식을 들었다. 나는 아들과 좋아하는 영화를 다시 봤다. 브래드 피트가 주인공인 <월드워Z>였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좀비 바이러스가 퍼지자 전직 UN 조사관인 브래드 피트가 이 바이러스에 대항할 방법을 찾기 위해 세계 곳곳을 다니는 이야기로, 내가 좋아하는 좀비 영화와 재난 영화의 모든 것이 들어 있다. 그때만 해도 강 건너 불구경하는 마음이었지.
바이러스가 퍼진 후부터 외출을 자제하게 되었다. 여행도 한 번 못 갔다. 하필이면 이때 이사를 해야 했고, 새집과 사무실을 구해 수리하러 오가느라 정신없이 바빴다. 어딜 돌아다닐 여력도 없었다. 나가봤자 돈이나 쓰고 허튼짓이나 하니 차라리 다행인지도 모른다.
전부터 나는 사람과 사람 간의 거리는 1미터 이상이어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 가끔 그 1미터의 선을 함부로 넘어서는 사람이 나타나면 뒷걸음질을 쳤다. 이거 이거, 좀 떨어지라고요. 그런데 이제는 2미터의 거리가 권장된다. 공원에 산책을 나갔다가 누군가가 나타나면 불량배라도 만난 것처럼 슬슬 피한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사람들이 너무 가까이 붙어 있는 장면을 볼 때면 움찔하고 놀란다. “떨어져!” 외치고 싶다. 타인의 타액이야말로 가장 공포스러운 것이 되었다.
병에 걸린다는 것, 치명적인 병에 걸린다는 것, 일상이 올스톱한다는 것, 세상과 격리되어야 한다는 것, 나 또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아프거나 심지어 목숨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것, 그런 것들을 생각하면 아찔해진다. 나는 거리에서 마스크를 쓰고 걷는 수많은 타인들을 바라본다. 진정한 재난이란 이런 것이었군요.
그러나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재난이 나의 삶에 끼친 영향은 그 정도다. 어차피 나는 집과 사무실만을 오가는 생활을 하고, 집에서 사무실까지는 걸어서 10분 이내, 만나는 사람이라고는 가족과 친구 겸 직원 한 명 정도다. 인간관계가 좁고 집단에 속해 있지 않은 것이 이럴 때는 꽤 괜찮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는 것이 좀 당혹스럽지만 사람은 어떤 상황에건 결국 적응하기 마련이라서, 이제는 아이들이 매일 학교에 가는 것이 이상하게 느껴질 지경에 이르렀다. 이렇게 되고 보니 학교는 필요한 곳 같기도 하고 불필요한 곳 같기도 하다. (근대식 교육이라는 것은 이런 식으로 서서히 막을 내릴 것인가.) 당연하다고 여기던 것을 ‘아니, 어쩌면 당연하지 않은 건가?’ 하고 의심하게 되는 데는 이만큼이나 극적인 계기가 필요하다.
아아, 기약 없어진 해외여행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나는 지금껏 내가 다닌 모든 장소들을 생각하는 동시에 가본 적 없는 모든 장소들을 생각한다. 인생의 큰 즐거움을 잃어버린 느낌이다. 하지만 나는 비행기 타는 것을 무서워하는 사람이지. 비행기 타는 것이 무서워진 후부터 여행은 스트레스가 되었다. 그런데 나는 왜 비행기 타는 걸 무서워할까?
돌이켜 보면 나는 어린 시절부터 재난 영화를 좋아했다. <포세이돈 어드벤처>, <타워링>, <딥 임팩트>, <데이라잇>, <투모로우> 같은 영화들을 눈물을 흘리며 보곤 했다. 위험이 닥쳐오고, 사람들이 달아나고, 서로를 챙기고, 서로를 내팽개치고, 결국 구조되는 이야기를 좋아했다. 그 모든 위험을 극복하고 끝내 주인공들이 살아남는 이야기를 좋아했다.
세상은 위험으로 가득 찬 것이었다. 우리 집이 불에 타면 어떻게 할지를 생각하고 또 생각했고, 전쟁이 나거나 지구 멸망이 도래하면 어떻게 도망쳐야 할지도 생각했다(일단 이웃집 아저씨 오토바이를 훔쳐서…). 나도 재난 영화 속 주인공들처럼 살아남고 싶었다. 생존자가 되고 싶었다. 방금 전까지는 멀쩡히 살아서 돌아다니다가 순간의 실수, 방심, 부주의, 아니면 불운에 의해 물살이나 불길에 휩쓸리거나, 무너진 건물에 깔리거나, 괴수에게 잡아먹히거나, 좀비에게 물어뜯겨 곧 남들을 물어뜯으려 달려드는 불쌍한 단역은 되고 싶지 않았다. 어쩌면 그런 강렬한 열망이 자라면서 강박이 되었는지 모른다. 비행공포증이 생긴 것, 건강염려증이 갈수록 심해지는 것, 남들의 고통에 지나치게 감정이입해서 병에 걸린 사람들이 나오는 다큐멘터리 같은 것도 볼 수가 없는 것, 버스를 타고 가다가도 죽을까 무서워 다리가 떨리는 것, 그런 것들. 이 무시무시한 세상에서 나는 뒤꿈치를 들고 팔을 뻗어 행운의 밧줄을 끌어당기려 안간힘을 쓴다. 생존자가 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한다.
삶은 크고 작은 위험으로 가득 차 있다. 눈에 잘 띄지 않을 뿐이다.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처럼 그것들은 숨어서 우리를 기다린다. 하루아침에 소중한 사람들을 잃을지도 모른다. 알거지가 될 수도 있다. 중병에 걸려 사경을 헤맬지도 모른다. 창문을 닦다가 과욕에 발을 헛디뎌 추락할 수도 있다. 길을 걷다가 과속하던 자동차가 덮칠지도 모르고, 강도를 만나거나 사기를 당할지도 모르며, 지하철역 플랫폼에서 누군가에게 등 떠밀려 전동차에 치일지도 모른다. 내가 탄 비행기가 추락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아직 나는 감염되지 않았다. 나는 (아마도) 음성이다. 코로나뿐만이 아니라 세상의 모든 위험에서 나는 아직 생존자 역할을 하고 있다. 자연재해도, 전쟁도, 사고도, 병도, 아직 나에게는 찾아오지 않았다. 아직, 아직이다.
아직 살아 있는 나는 선반 위에 해골을 올려둔 옛 사람의 기분으로 매일 죽음에 대해 생각한다. 지금도 고통, 공포에 맞서 고독한 싸움을 벌이고 있을 수많은 이들을 생각한다. 내 소중한 이들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대해 생각한다. 생존자의 무리에 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한다.
창 너머로 오늘의 하늘이 보인다. 인생의 모든 운을 다 당겨 쓴 것처럼 아름다운 하늘이다. 그리 오래 남지 않았을 나의 삶이 어떤 것이어야 할지 생각한다. 내가 더는 생존자가 아닐 때 그 운명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도 생각한다. 그렇게 어느 정치학자가 쓴 대로 나는 아침이면, 아니 아침과 점심과 저녁마다, 죽음을 생각한다.
[작가 소개] _ 한수희
작가 소개 _ 한수희 《우리는 나선으로 걷는다》, 《온전히 나답게》,《여행이라는 참 이상한 일》, 《아주 어른스러운 산책》,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를 썼습니다. 《AROUND》 매거진에 책과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쓰고 있습니다. 일은 많이, 글은 조금 쓰고, 끼니를 거르지 않으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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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2020 ggc special feature <예술가의 코로나 처방전>
기간/ 2020.07.24(금) ~ 2020.08.28(금)
참여필진/ 박준, 이억배, 안대근, 사이다, 스튜디오 김가든, 이소영, 김정헌, 계수정, 안상수. 한수희, 원일, 장석, 강은일, 허남웅, 김영화, 김도균, 유열
책임기획/ 노채린(경기문화재단), 김채은(어라운드)
기획총괄/ 황록주(경기문화재단 통합홍보팀장)
제공/ 경기문화재단 지지씨, <예술백신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