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참여기관/DMZ다큐멘터리영화제DMZ사무국갤러리위갤러리퍼플경기관광공사경기국악원경기도 문화유산과경기도문화원연합회경기도미술관경기도박물관경기도어린이박물관경기도자원봉사센터경기문화나눔센터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경기문화재단경기문화재연구원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경기상상캠퍼스경기상상캠퍼스그루버경기아트센터경기안성뮤직플랫폼경기창작캠퍼스경기천년경기콘텐츠진흥원경기현대음악협회경희대학교고양문화재단고양시해움새들광명문화재단광명시청년동광주시문화재단국립농업박물관군포문화예술회관군포문화재단군포시평생학습원극단날으는자동차나폴레옹갤러리단원미술관두루뫼사료관디마갤러리만해기념관맥아트미술관미리내마술극단미메시스아트뮤지엄백남준아트센터부천문화재단부천아트센터서해랑서호미술관설미재미술관성남문화재단세계민속악기박물관소다미술관수원광교박물관수원문화재단수원시립미술관수원시립합창단시서화시흥시청시흥에코센터실학박물관아트경기아트센터화이트블럭아트스페이스어비움안산문화예술의전당안양문화예술재단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양평문화재단엄미술관여주박물관영은미술관영집궁시박물관옆집예술용인시청유리섬미술관의정부문화재단이풀실내정원전곡선사박물관파주문화재단평택시문화재단포천문화재단포천아트밸리풀짚공예하남문화재단한국도자재단한국등잔박물관한국카메라박물관해움미술관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혜정박물관화성시문화재단

경기관광공사

철망 너머 평화로, 평화누리길 1코스 ‘염하강철책길’

붉고 푸른 끈으로 염하를 묶다

대명항 - 1.4km - 덕포진 - 8.8km - 김포CC - 3.8km - 문수산성남문


평화누리길은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에 설치된 철책을 따라 걸으며 분단의 현실을 되새기고 평화를 소망하는 길이다. 염하강철책길은 평화누리길의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코스로, 김포와 강화 사이를 흐르는 염하를 따라 이어진다.




염하강철책길은 김포 대명항에서 문수산성까지 총 14km에 달하는 구간으로, 도보로 이동시 네 시간 정도가 걸리는 제법 긴 코스다. 평화누리길 시작점에 설치된 조형물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돌아서면 우체통 모양의 스탬프 함이 설치된 것을 볼 수 있다. 이 우체통은 평화누리길 곳곳에 비치되어 있으며, 패스포드에 도장을 모두 찍어 보내면 완주 인증서와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평화누리길 패스포트 1코스란에 염하강철책길 스탬프를 찍는다. 이제 본격적으로 트레킹을 시작된다. 철책 너머로 보이는 염하강의 물결과 강화도의 풍경을 감상하며 걷는 내내 시원한 서해의 바람이 불어오니 절로 기분이 좋아진다. 이정표가 잘 정비되어 있어 길을 잃어버릴 염려가 없다. 더불어 길 여기저기에 평화누리길을 기념하는 다양한 조형물과 벽화를 만날 수 있어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철책을 따라 걷다 보면 군 초소가 나온다. 초소를 기점으로 삼십 분 가량 더 걸어가면 덕포진이다. 덕포진의 언덕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트레킹에 운치를 한층 더해준다. 이후로는 낮은 언덕과 평지가 번갈아 나타나다가, 고양리에 들어가면서부터는 넓고 평탄한 평화누리 자전거길과 이어진다. 김포CC를 지나며 만나는 쉼터 고양정은 1코스의 마지막 휴식 포인트다. 문수산성 남문에 다다르면 염하강철책길을 완주한 것이다.


트레킹 코스 정보

14km /난이도: 중하 / 평균고도·최고점 : 30·100m / 소요시간 : 도보 4시간

트레킹 코스

시작 지점 :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명항로1로 97 대명항

종료 지점 :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문수산로 8 문수산성 남문

문의

031-980-2741 (김포시청 문화예술과)

홈페이지

http://cafe.daum.net/ggtrail

대중교통

김포시청에서 60-3버스이용, 1시간 20분 소요 / 1899-3040 (김포콜택시)

트레킹 추천 계절봄, 여름, 가을


[추천 관광지 #1] 대명항 & 김포함상공원



대명항은 김포와 강화도를 잇는, 초지대교 인근에 위치한 항구다. 바다와 접해있어 이곳 어판장에서는 연근해에서 잡아온 싱싱한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가을을 맞아 살이 오른 꽃게와 오동통한 대하는 물론, 신선한 활어 회를 맛볼 수도 있다. 그중 서해는 못생긴 생김새와는 대조적으로 빼어난 감칠맛을 지닌 ‘삼식이’ 회가 특히 유명하다. 젓갈용 생새우도 질이 좋고 비린내가 거의 없어 인기가 좋다.




대명항 바로 옆에 있는 김포함상공원은 대명항과 함께 둘러보기 좋은 곳이다. 소액의 입장료를 지불하면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후 한국해군에 인계됐던 퇴역 군함, ‘운봉함’의 내부를 관람하는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재밌는 조형물들이 많아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


주소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명항1로 97
문의 대명항 031-988-6394, 김포함상공원 031-987-4097
이용시간 김포함상공원 09:00~19:00
이용정보 김포함상공원 어른 3,000원, 청소년군인 2,000원, 어린이 1,000원


[추천 관광지 #2] 덕포진

덕포진은 조선시대 무렵 수도로 통하는 중요한 바닷길을 지키던 군영이다. 종삼품 수군참사가 삼백 명이 넘는 병사를 지휘하던 곳으로, 총 열 다섯개의 포대가 있었다. 1980년부터 발굴 작업을 시작해 현재는 복원을 마쳤다. 발굴 작업 중 발견 된 중〮소포 6문은 현재 국립중앙박물관과 전쟁기념관 등에서 보관 중이다. 포대주변의 경관이 빼어나 한숨 돌릴 겸 천천히 한 바퀴 돌기에 좋은 곳이다. 덕포진 한편에 마련된 전시관에서는 당시 전시상황과 관련된 자료들을 보존, 전시하고 있다.


주소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덕포진로 103번길 130
문의 031-989-9794 (덕포진사적관리사무소 )
이용정보상시이용 / 무료이용


[추천 맛집 #1] 옛날닭계장


차가운 바람을 맞다 보면 뜨거운 국물이 간절해진다. 그런 맥락에서 옛날닭계장의 닭계장은 트레킹으로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음식으론 제격이다. 맵싸한 냄새, 후끈한 온기, 손으로 찢어 결이 살아있는 닭고기. 칼칼하고 감칠맛 있는 국물을 한 수저 떠먹으면 기운이 절로 솟는다. 이곳의 닭계장은 일인분에 닭 반 마리 양의 고기가 들어가니 성인 남성이 먹어도 넉넉한 양이다. 매운 음식을 못 먹는 아이들과 어른들을 위한 하얀 닭계장도 준비되어 있으니 부담 없이 든든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다.


주소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명항로 416
문의 031-981-3309
이용시간 06:00~22:00

이용정보

옛날닭계장 7,000원, 하얀닭계장 7,000원, 닭칼국수 7,000원


[추천 맛집 #2] 수철이네왕새우튀김


새우를 주재료로 삼은 다양한 요리들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찾아라 맛있는 TV>, <파워매거진> 등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방송되었던 맛집으로, 지금도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현재는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곳곳에 분점을 두고 있다. 주력 메뉴로는 왕새우튀김이 있다. 한 입 베어물면 바삭한 튀김옷 너머로 두툼한 육질이 씹힌다. 새우 요리 외에도 곁들여 먹기 좋은 부수 메뉴들이 많아 입맛에 맞춰 골라먹을 수 있다. 메뉴가 대체로 저렴한 편이라 가벼운 주머니로도 한 끼를 든든히 해결하기에 좋고, 튀김을 안주 삼아 가볍게 술잔을 기울이기에도 좋은 곳이다.


주소경기 김포시 대곶면 대명항1로92번길 39
문의031-983-9292
홈페이지

http://sucheol.com/wordpress/

이용시간 09:00~20:00(평일), 07:30~20:00(주말)
이용정보 왕새우튀김 1,500원 (마리 당), 국물떡볶이 4,000원 통새우완탕 6,500원
글쓴이
경기관광공사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