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판교 신혼부부와 돌방무덤
판교신도시와 판교박물관을 돌아보며
얼핏 판교신도시는 새 아파트와 번화가로 단장한 제2의 분당신도시처럼 보인다. 서로 이웃하기 때문에 생활권을 어느 정도 공유하지만, 판교는 여러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유치해 초대형 업무지구를 갖춘 경제적 자립도시라는 점에서 분당과 다르다. 매끈하고 세련돼 보이는 빌딩들이 모여 있는 판교테크노벨리는 판교신도시의 대표적인 이미지이기도 하다. 대규모 아파트단지를 먼저 떠올리게 되는 다른 신도시와 다르다.
판교신도시는 도시 개발 단계에서부터 개발 면적의 60%를 업무지구로 계획했다. 그래서 인구 분산을 위해 조성한다는 신도시 개발 목적에 부합하지 않게 주거지가 부족하다는 비판도 있다. 그럼에도 판교신도시는 판교테크노밸리를 통해 이루어 낸 IT산업 집적화와 일자리 창출 효과, 상대적으로 작지만 녹지 비율을 38%대로 끌어올려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살린 주거단지를 들어 국내에서 가장 성공적인 신도시 개발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판교 사람들은 판교에 산다고 말한다. 분당구 안에 판교동이 있고 판교가 포괄하는 백현동, 삼평동, 운중동이 있다. 그런데 판교에서 살거나 일하는 사람들이 분당을 먼저 말하는 경우는 드물다. 성남시 분당구에 살지만 성남시에 살지 않는 분당구민들은 판교 거주 여부로 그 안에서 또다시 분화한다. 판교 사람들은 판교를 안고 있는 성남에도, 그리고 분당에도 살지 않는다. 심지어 판교동 안에서도 동판교와 서판교로 거주지를 구분 짓고 짐짓 경제적, 사회적 입지의 우열을 가린다는 것이다. 서판교에는 소위 재벌들이 사는 고급 타운하우스들이 있다.
핵개인의 시대라지만 개인의 고유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풍토는 없다. 획일적인 욕망을 좇아 그 안에서 서열을 정하고 너와 나의 다름을 구분한다. 그리하여 열등감과 우월감이 팽배해져 정신적으로 멍든 사회를 분당과 판교로 대표되는 신도시 일면에서 본다. ‘성남이 아니라’고 말하는 동네들을 끌어안은 성남시의 정체성을 무엇이라 할 수 있을까.
같은 욕망 아래 분화된 지역들을 마주하면서 이 도시의 정의는 욕망이 꿈틀대는, 아니 욕망으로 들끓는 도시가 아닐까.
소비와 과시로 점철된 자본주의 욕망의 총체, 백화점은 판교에서 유일하게 이방인을 끌어당기는 장소다. 2015년 문을 연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줄여서 ‘판교 현백’으로 불리며 성남뿐만 아니라 서울과 경기 남부권 전역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경기도 소재 백화점으로는 최초, 최대의 명품 매장들을 입점시키고 경기도 및 일반시 소재 백화점으로는 최초로 연매출 1조 원을 기록했다. 1조 원이 얼마나 큰 금액인지 나는 가늠하지 못한다. 잘 먹고 잘사는 동네에 장사 잘되는 백화점이 있다는 사실이 새삼스러울 일은 아니다.
욕망은 수직으로 뻗어 차등을 두고 침묵은 수평으로 드리워 고르게 평등하다. 아파트도 백화점도 수직이다. 판교박물관은 대지에 낮게 드리워져 얼른 눈에 띄지 않는다. 내가 살던 동네 아파트단지 사이에 있던 고인돌이 떠오른다.
판교박물관 안에는 무덤이 있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다. 박물관으로 들어서면 1층을 전망대 삼아 지하 1층의 무덤 11기를 내려다볼 수 있다. 고구려인, 백제인들의 돌방무덤이다. 무덤은 2002년부터 2008년 사이 판교지구 택지개발사업 예정부지에서 발굴되었다. 건물을 세워야 하므로 이들을 2012년에 박물관으로 ‘이장’했다. 삼국시대 고분을 국내 최초로 발굴 상태 그대로 이전한 사례라고 한다. 고구려 돌방무덤은 부재 하나하나를 해체하는 아나스틸로스 공법을 적용해 이전했고 백제 돌방무덤은 축조기법이 정교해 무덤을 통째로 옮겨왔다. 무덤은 300톤 크레인에 들려 박물관 천장을 통해 건물 지하에 들어갔다. 1,500년 전 사람이 묻힌 무덤이 다시 박물관에 묻혔다.
IT산업의 중심지이자 자산가와 젊은 인재가 모여 사는 미래지향적 도심 판교에서, 판교박물관은 유일하게 과거로 향하는 하강의 공간이다. 선사시대부터 수만 년에 걸쳐 현재까지 이어진 판교 주민의 세월은 통조림처럼 압축되어 있지만 밀도가 높진 않다. 모아 놓은 무덤 위에 지붕만 씌워놨다고 해도 과장이 아닐 만큼 박물관을 차지하는 대부분 영역은 돌방무덤이다.
택지 개발 전 판교 땅에서는 구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다양한 유적과 유물이 나왔다고 하나 전시된 유물은 그리 많지 않다. 1층에는 시대별로 분류한 유물 몇 점, 가령 신석기의 빗살무늬토기, 삼국시대의 금꾸미개, 고려시대의 작은 청동불상들이 있다. 판교 역사는 간략하게 스케치 되어 있고 그 증명은 퍽 간소하다.
판교는 용인에서 발원해 성남을 거쳐 서울로 흘러드는 한강의 지류인 탄천과 가까워 구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이 살았다. 한편 지명 판교板橋는 분당구 운중동과 판교동을 지나는 운중천을 건너기 위한 널다리에서 유래했다. 운중천은 탄천으로 흘러든다. 반달돌칼, 찌르개 등 선사시대 유물이 탄천과 가까운 붓돌마을에서 출토되었고 판교박물관 일원에서는 다수의 백제토기가 출토되었다. 특히 한성백제의 중심지에 가깝고 인근의 용인, 안성 등 내륙지역의 주요 교통로에 위치해 군사적 요충지였기에 한성백제의 돌방무덤이 밀집했다. 백제에 비해 수가 적은 고구려의 돌방무덤은 고구려가 백제를 밀어내고 한때 이 지역을 지배했을 때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각 돌방무덤의 가장 큰 차이는 천장의 형태로 백제는 둥그스름한 아치형의 궁륭형이고 고구려는 반듯한 돌들을 걸쳐 쌓아 천장의 공간을 줄여 쌓는 모줄임형이다. 그러나 박물관에 이전된 돌방무덤들은 천장과 돌방 상부가 세월이 흘러 없어졌고 개방된 형태로 전시되어 있다. 박물관이 이들 무덤의 천장이 된 셈이다.
분당 1세대가 그러하듯 판교 신혼부부도 늙어갈 테고 ‘최첨단’이란 수식을 십수년째 붙이고 다니는 IT산업도 예상보다 가까운 미래에 청동기 반달돌칼보다 무딘 사양사업이 될 것이다. 수백, 수천 년 후 우리 후손은 판교의 무덤에서 무엇을 볼까.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5권 『너머의 도시들- 경기 중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성남시 : 도시의 트렌드세터>에서 발췌했습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