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소식

실학박물관-다산한강초등학교 업무협약 “지역교육 네트워크 구축”

실학박물관

  • 등록일
    2023.03.13
  • 기간
    2023.03.08 - 2023.03.22
  • 조회수
    203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다산한강초등학교 업무협약 지역교육 네트워크 구축

 

찾아가는 실학박물관 이동전시설치 및 학교연계 교육프로그램 시범운영

하반기,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실학 관련 연수 추진 예정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관장 정성희)과 남양주 다산한강초등학교(교장 이상호)는 지역교육 네트워크 구축과 실학 교육 활성화를 위해 202338일 실학박물관에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실학박물관은 실학을 주제로 한 국내 유일의 박물관으로 실학의 집대성자인 다산 정약용의 생가(여유당)와 묘소가 있는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에 위치한다. 상설·기획전을 통해 실학자와 실학 관련 유물을 소개할 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문화행사와 학술연구로 실학 가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다산한강초등학교는 남양주시 다산신도시에 위치한 공립초등학교로, 2019년 개교한 이래 현재 2,000여 명의 재학생이 생활하고 있다.

두 기관은 작년부터 이어온 협력 논의 끝에 실학 교육 활성화를 위해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전시·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 인적 교류 등 박물관과 학교가 연계한 지역교육 네트워크 구축의 좋은 시범 사례가 될 것을 약속했다.

본 협약식 이후 실학박물관은 실학자 정약용과 홍대용을 주제로 한 찾아가는 이동 전시를 다산한강초등학교에 설치하여 일상에서 체험하는 실학 교육을 추진한다. 실학박물관 학교연계 교육프로그램 생생! 실학여행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함으로써 친숙하고, 재미있게 실학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참여 대상을 확대하여 교원 및 학부모를 위한 실학 관련 연수를 함께 개발·운영하고, 각종 문화행사를 기획하는 등 다각적으로 공동 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