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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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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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미술관
《이면 탐구자》
2017-12-15 ~ 2018-03-25 / 참여 작가 노승복 작업 연구
풍경이 된 몸, 몸이 된 풍경
임종은(독립기획자)
노승복 작가는 사진과 영상을 통해 작업세계를 확장해 왔으며, 특히 최근 사진으로 죽음과 묘지와 관련된 소재로 몇 차례 의미 있는 작품을 선보였다. 그리고 연속선 상에서 이 주제와 관련해 선감도, 제주도, 여수, 순천 등 지역에서 발생한 사건과 흔적을 현재까지 연구조사 하고 있다. 애도하기 위해 공원묘지 앞에 놓인 조화가 자아내는 정서, 버려진 묘지의 다양한 장면과 일상, 미제 사건 속에서 사라진 이야기, 비극적인 역사 속 사연 있는 사람들의 지워진 흔적 등으로 작가는 수년 전부터 탐구하던 죽음과 묘지와 관련된 주제를 몇 가지 키워드로 수렴하기도 하고, 자신에게 다가온 복잡해지는 심경이나 질문으로 확장하면서 집요하게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으로 연결된 작품 <풍경이 된 몸_바디스케이프>는 안성시 미양면 배나무 과수원에 작은 산처럼 솟아 있는 몇 개의 무연고 무덤에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번에 다루는 묘지에 대한 작품은 주인이 누구인지도 모르고 아무도 살피지 않는 무연고 무덤과 그 주위로 무심히 자리 잡은 과수원 풍경으로 비롯되었다. 다시 말해, (원래는 이유가 있었겠지만) 이제는 정체불명의 뜬금없는 무덤이 있는 ‘과수원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겠다. 전작인 개인전 <풍경의 가장자리>(2015년)는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는 죽음이라는 것에 대한 각성과 작가의 당시 현실적인 상황, 삶과 죽음에 대한 철학적 물음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작가가 삶을 스스로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노승복 작가는 전국의 공동묘지 17개 소를 직접 찾아갔다. 여기서 풍경과 대비되거나 생경한 조화를 이루는 묘지를 기록했고, 이 과정에서 추모의 의미를 담고 있는 가짜 꽃이 주는 낯선 기분을 회화적이면서 극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그리고 <풍경의 가장자리> 작업을 마무리하면서 안성시 미양면의 과수원을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는데 묘지라는 소재를 다루는 공통점과 연속성은 있지만, 작가가 지금까지 본 묘지 풍경과는 다른 점을 직관적으로 느꼈다고 한다. 작가의 이전 작품에서 보았듯이 우리는 무연고 무덤이 매우 드문 것은 아님을 알고 있다. 하지만 농업생산 활동이 왕성한 과수원이라는 삶과 밀착된 장소와 묘지가 동시에 공존하기 때문에 느껴지는 낯선 기분도 부정할 수는 없다. 이 풍경이 펼치는 이야기는 작가에게 무덤 작업 시리즈를 다시 확장하고 탐색하도록 하는 계기를 제공해 주었다. 작업을 진행하면서, 그는 2015년부터 이곳을 수시로 찾아가서 시간이 지나 계절이 바뀌고 풍경이 변할 때마다 충실하게 이곳을 촬영했다.
배밭 주인 농부 윤 씨는 평생 낮은 구릉을 깎아내고 개간하며 배나무를 심었고 과수원을 일구었다. 농부는 개간 과정에서 넓은 구릉 사이에 있는 몇 개의 무연고 무덤을 그대로 남겨두었고, 배나무 과수원은 50년의 세월을 지나면서 조금씩 넓어져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다. 성실한 농부가 만든 이 장소는 한눈에 담기에 상당히 넓은 범위로 조성되었다. 게다가 과수원 경작에 편리하도록 파고 깎아 땅의 높이를 낮게 해서, 결과적으로 나머지 공간인 무덤이 사람 키보다도 훨씬 높게 마치 작은 동산처럼 솟아나게 되었다. 그리고 예외 없는 자연은 자신의 생명력을 뽐내듯 한시도 쉬지 않고 이곳의 표정을 바꾸었고, 그 속에서 드러나고 또 숨겨졌다 나타나는 묘지의 이미지를 우리는 보게 된다.
풍경이 된 몸 Bodyscape , 2017, 디지털 비디오 설치 digital video installation, 8' 36"
작가는 이제 무덤일 수도 있고 과수원일 수도 있는 풍경을 조망하고 원경의 장면을 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했다. 먼저 넓고 높낮이가 다른 시점을 촬영할 수 있도록 여러 최신 장비인 드론. 오스모 .디에스엘알. 달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오랜 기간 만들어진 과수원 풍경과 기묘하게 생긴 무덤을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영상은 편집을 통해 5개의 채널로 만들었다. 5개의 화면은 시간의 흐름과 계절의 변화를 담아 풍경을 교차하기도 하고 한 번에 보여주기도 한다. 다양한 촬영 방식과 다섯 개의 채널로 구성된 영상 작품은 묘지에서 전작과는 다른 느낌을 받은 작가의 인상을 감각적으로 드러내는 장치이기도 하다. 이것을 통해 과수원의 전경과 무덤으로 사이로 흘러가는 시간의 흐름, 시점의 변화, 거리감의 교차와 인간의 시야를 넘어선 확장된 장관 등을 역동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사람의 생애를 기준으로 볼때 오랜 세월의 흔적과 노고를 목격하고, 자연의 무심한 이치를 인간의 척도를 초월하여 조망하게 된다. 이것은 전시장에서 풍경과 몸의 접점을 구현하고자 하는 시도로 한 번 더 성취된다. 영상이 상영되는 화면이자 커다란 오각형 전시공간이 관람객의 몸을 둘러싸게 된다. 그들은 풍경을 관찰의 거리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감각의 장소로 느끼게 될 것이다. 관람객들은 배나무와 묘지가 보이는 풍경을 감상하기도 하고, 영상 속에서 하얀 배꽃의 추상적이고 장식적인 화면을 보며 시각적인 유희를 느끼고 매료될 것이다. 순간적으로 추상화처럼 보이다가 화면은 곧 과수원의 생생한 이미지로 환원된다. 이 장면은 노승복 작가의 사진 작업 <1366프로젝트>를 떠올리게 한다. 이 작품은 폭력에 시달리고 매를 맞아 상한 여성의 몸을 색면추상처럼 보여준 것인데, 사회 고발적인 주제를 우회적인 이미지로 표현했다. <풍경이 된 몸_바디스케이프>도 과수원의 생생하고 구체적인 장면이 순간 추상화되고 마치 패턴처럼 보이면서, 사계절을 미적이고 반복적으로 보여준다. 첨단 장비는 높고 먼 풍경을 한눈에 보기 위한 거리를 제공했지만, 우리는 어느덧 노승복 작가와 작가가 발견한 과수원 속으로 좀 더 가까이 다가게 된다. 이 풍경의 이면에는 자신의 일생을 바쳐 과수원 가꾼 윤 씨 농부 부부의 삶이 있기 때문이다. 농부는 배나무 과수원을 개간하는 수고로운 일생을 보냈고, 그 속에 그의 삶을 채웠다. 누군지 모르는 죽은 이의 누운 자리를 고스란히 남겨두고 배나무로 나머지 자리를 채워갔다. 그리고 이제 세월이 흘러 농부는 늙고 병들었으며, 이번 가을에는 그의 장성한 아들이 그 과수원에서 탐스러운 배를 수확하고 있다.
풍경이 된 몸 Bodyscape , 2017, 디지털 비디오 설치 digital video installation, 8' 36"
사실 죽음은 항상 우리 곁을 배회하지만 우리는 철저히 삶과 경계를 가르고 살며, 무덤을 만들어 추방했다. 그렇게 만들어진 봉분은 죽음을 기억하게 하고 한편으로 그 삶을 지운다. <풍경이 된 몸_바디스케이프>는 죽음이라는 금기의 주제를 다루면서 생경하거나 자극적인 이미지를 보여주지 않는다. 다만 평범한 농촌에서 볼 수 있는 배나무 과수원의 풍요롭고 아름다운 풍경이 등장한다. 죽음에 대한 선정성 없는 영상장면은 죽은 자의 장소가 숨겨졌다가 드러나는 것으로 전개된다. 무덤을 함부로 훼손하지 않고 남겨두는 죽음에 대한 금기가 만든 풍경은 자연스러울 뿐이다. 삶과 죽음의 경계의 장소인 무덤은 영상 작품 속에서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담담하게 드러나고 숨겨진다. 그것은 배꽃을 피워 찬란하고 여름 녹음으로 빈틈없이 빽빽하게 우거지며, 배나무에 열매가 달리고, 사람들이 열매의 효율적인 성장을 위해 종이로 정성스럽게 싸고 덮어주는 장면이다. 잎사귀가 떨어지고 흰 눈이 내려, 앙상하게 나뭇가지만 남은 곳에 고라니가 총총 지나가기도 한다. 당연한 시간의 흐름 속에서, 자연 만물의 변화만이 이 무덤을 엄폐하고 드러내기를 반복한다. 꽃으로 뒤덮이거나 무성한 초록색 잎사귀에 가려진 무덤과 배나무 과수원의 생명력을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보인다. 다만 자연이 동식물의 생태를 통해 은유로 보여주는 생의 주기는 우리 관념 속에서 상정된 삶과 죽음 사이 표식으로써 무덤을 드러냈다 감출 뿐이다. 이 풍경은 농부의 평생의 삶과 그 과정으로 높게 돋우어진 무덤이 드러낸 역설의 장면이다. 시선에 따라 삶과 죽음을 나누는 것이 얼마나 무의미한지 또 이 오묘한 무덤이 얼마나 자연스럽게 만들어졌는지조차도. ■ 임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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