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옆집에 사는 예술가
사진과 스타일, 그리고 일상
파주_배병우 작가의 작업실
사진은 자연에서 시간과 공간을 끌어오는 것이다. 선택하고 압축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보는 눈에 따라 다른 사진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아무리 같은 곳에서 사진을 찍어도 사람마다 다른 사진이 나오는 건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다. 사진은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해석하는 것이다. 오랜 시간의 수련으로 장인이 된 사람들만이 자신의 해석을 자유롭게 카메라라는 기계를 통해 보여줄 수 있다.
- 배병우, <배병우, 빛으로 그린 그림> 중에서
사진에 대하여
사진가 배병우에 대한 이야기를 풀자면 가장 먼저 자연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겠다. 그의 작업은 자연에서 시작했고 자연에서 끝나게 될 것 같다고 감히 예측해본다. 전남 여수 출신인 그는 바다와 섬으로 둘러싸인 천혜의 환경 속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실제로 작가는 자신의 생태 감수성의 뿌리는 우리나라의 바다와 섬이라고 고백한 바 있다. 우리에게는 소나무 작가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그가 사실 가장 처음 사진을 찍은 것은 바다였다고 한다. 그러다 1984년 낙산사 앞에서 사진을 찍던 중, 소나무와 운명처럼 마주쳤고 그때 바로 배병우 작가와 소나무의 인연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그는 소나무에서 자신의 모습을, 한국인의 모습을, 나아가 현대인의 모습을 보았다. 소나무라는 자연에서 인간의 모습을 보았고, 바다, 섬, 오름, 꽃나무 등등의 온갖 자연물들을 통해서도 종국에 그가 마주한 것은 인간이다. 그런즉 자연을 재현하는 그의 작업 방식이 자연의 어떤 유일무이한 본질을 꿰뚫는 여정이라고 해석한다면 조금 곤란할 것 같다. 그에게 자연은 한 인간의 기술로는 포획될 수 없는 영역이기에 그저 다양한 관계 맺기만이 가능한 타자의 영역이다. 그러므로 배병우 작가의 사진 앞에서는 무엇을 찍느냐보다는 어떻게 찍느냐에 조금 더 방점을 두는 편이 나을 것 같다.
스타일에 대하여
어떻게 해야 사진을 ‘잘’ 찍느냐는 나의 우문에 배병우 작가는 뜻밖의 현답을 주었다. ‘잘’ 찍는다는 건 없다고, 자신만의 ‘스타일’이 구축될 뿐이라고. 그렇다면 스타일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물론 스타일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것과 상관없이 구축되는 탓에, 자발적으로 그리고 능동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무언가는 아닐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스타일은 일종의 습관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그러다보니 이 스타일이라는 용어를 정의하는 문제는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니겠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스타일은 그 무엇보다도 예술과 역사적으로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다. 본디 그것은 첨필(스틸루스, stylus)이라는 어원을 지니는데 문학에서는 ‘문체’라는 의미로 이해되기도 했다. 그런데 순수예술에 대한 제도적 규정이 이루어지던 18세기에 유럽에서 스타일은 예술을 이해하는 중요한 방법론으로 유용되기 시작했고 오늘날 그것은 우리가 예술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습관처럼 사용되는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다.
19세기 말, 미술사 방법론으로서 양식론을 정초한 이로 잘 알려진 하인리히 뵐플린은 “예술가가 무엇을 말하느냐보다 어떻게 말하느냐가 중요하다”는 말로 예술에 있어서 스타일이라는 개념이 갖는 중요성을 본격적으로 논하였다. 다만, 여기서 ‘말하는 방법’은 단순히 어떤 알맹이를 장식하는 거추장스러운 껍데기 정도로만 이해되어서는 안된다. 그것은 대상과 주체 간에 가로놓인 극복될 수 없는 간극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관계 맺기의 무한한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에 대한 논의는 20세기에 들어서 일상과 예술 간의 가로지르기가 빈번해짐에 따라 한층 더 확장되었다. 수잔 손탁(Susan Sontag)은 <스타일에 대하여>라는 소논문을 통해 한 예술작품 안에서 스타일은 필연적인 것임을 역설한 바 있다. 그에 따르면, 예술작품은 그것과 그 작품이 재현하는 실제 세계 간의 일정한 거리두기가 전제될 수밖에 없는데, 스타일은 바로 그 간극에서 발생하는 인간의 제스쳐들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스타일은 결코 과학적인 인과관계를 수반하지는 않는 임의성을 띠는 지극히 인간적인 행위의 흔적들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최근 미국의 철학자 리처드 슈스터만은 <스타일의 미학>이라는 소논문을 통해 바로 이 인간의 임의적인 행위들이 지니는 신체적 차원에 대해 논의를 개진하였다. 구체적으로 슈스터만은 ‘소마틱 스타일’이라는 개념을 제안함으로써, 스타일이라는 것이 ‘구현’됨에 있어서 결코 인간의 신체적 차원을 비껴갈 수 없음을 강조한다. 소마틱 스타일은 개인 혹은 집단의 신체에 깃든 깊은 습관과 감각을 통해 드러나 일종의 습관적 행동양식이다. 하지만 모든 습관이 창의적인 스타일이 될 수 없으며, 예술적 스타일로 이어질 수는 없다.
첫째, 좋은 스타일은 습관을 기계적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습관을 특별한 상황이나 영감을 주는 충동에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개척하는 데 사용된다는 점이다.
둘째, 몇몇 습관은 본질적으로 창의적이라는 것이다. 창의적인 스타일을 지닌 이는 습관의 맹목적이고 기계적인 감상을 넘어섬으로써 자신의 습관을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나 습관이 있을 것이다.
- 리처드 슈스터만 외 <스타일의 미학> 중에서
그러니 배병우라는 한 예술가의 일상에 체화된 습관들을 추적한다는 것은 곧 배병우의 스타일을 오롯이 느끼는 것과 다름없다. 파주에 있는 그의 작업실을 오픈했던 날 비로소 우리는 배병우라는 한 인간의 습관들을 통해 그의 창의적인 스타일을 만나볼 수 있었다.
배병우의 작업실에서의 일상
실제로 작가를 처음 만났을 때 그는 자신이 신체를 단련하는 행위와 사진을 찍는 행위 간에 일정 정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 말한 적이 있다. 체력이 따라주지 않으면 그 많은 산과 바다를 돌아다니면서 사진을 찍을 수가 없다는 그의 고백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가 눈으로 사진을 찍는 것이 아니라 온몸으로 사진을 찍고 있구나를 실감케 하는 대목이기도 했다. 그리고 그의 일상적인 행위들을 추적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준비하자고 제안했다. 이런저런 거창한 수사들을 다 걷어내고 작가의 일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기로 했다.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이 조성되던 초창기부터 줄곧 이곳 작업실을 유지해오고 있다는 그는 조금 더 작업실이 크면 더 좋겠지만, 이곳만큼 조용하고 작업하기 좋은 환경이 없을 거라 충분히 만족하고 있다고 한다. 군더더기 없는 작업실 내부는 딱 필요한 물건들만이 제자리에 놓여있는 정갈한 공간이었다. 그 중에서도 어쩌면 지극히 부자연스러운 물체 하나가 이상스러우리만치 자연스럽게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바로 탁구대였다. 그것은 작업실의 한 가운데에 가장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그 모습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워서 처음에는 무심결에 흘려봤을 정도였다. 작가가 10대 시절부터 꾸준히 하고 있는 운동이라는 탁구는 그가 지금까지도 가장 즐기는 체육 활동이라 했다. 그리하여 오픈 스튜디오가 있던 날, 우리는 그 탁구대 위에서 배병우의 가장 자연스러운 일상의 한 단락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쌀쌀한 바람이 빗줄기 사이로 스치는 궂은 날씨 속에서도 삼삼오오 정성스러운 발걸음을 해줄 이들을 위해 작가는 행사가 시작되기 3시간 전부터 손수 저녁상을 준비했다. 아니, 이미 며칠 전에 그는 고향인 여수에 특별히 크고 싱싱한 삼치를 예약해두었고, 삼치는 당일 새벽 여수 앞 바다에서 뭍으로 올라오자마자 이곳 파주로 온 것이라고 했다. 적당한 시간 숙성된 삼치를 직접 손질하고 초밥을 만드는 그의 모습은 카메라 앞에 서 있는 모습만큼이나 익숙하고 즐거워보였다. 작업실에 있는 동안은 웬만하면 끼니를 손수 만들어 챙긴다는 그였다. 최근 한국의 맛 기행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는 그는 소문난 미식가다. 번거롭지 않냐는 질문에 그는 다 먹고 살자고 하는 일인데 요리하고 먹는 일만큼 즐거운 일이 더 어디 있겠냐며 나의 게으름을 꾸짖었다. 내 인생을 조금 더 창의적으로 만들어보겠노라며 부지런한 다짐을 했던 가을 저녁이었다.
글_김나리(독립기획자, 미술비평)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