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나비처럼 훨훨" 우리 나비가 되어 봐요!
2018-04-06 ~ 2018-04-27 /
"어머님, 우리 아이는 다른 아이와 달라요. 내 아이가 느리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내 아이의 잘못이 아니에요. 틀린게 아니고 다른거니 천천히 기다려 주세요."
영유아들은 월령에 따라 발달의 차이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단 1개월의 차이인데도 말이지요.
또 부끄러움이 많은 아이부터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 차분한 아이 등 그 성향에 따라 수업에 참여하는 방법이 다른 아이들이 있어요. 그런 아이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조금 기다려 볼까요?
엄마와 스킨쉽도 하고, 콩콩콩 뛰기도하고, 또 친구와 손을 잡고 빙글빙글 돌아보고, 비눗방울도 날리는 활동을 통해 아직 낯선 선생님과 낯선 공간에서 우리 친해져 봐요!
"쉿! 친구들~ 이리로 가까이 모여 봐요~ 선생님이 애벌레를 데리고 왔어요!!
애벌레는 어떻게 태어날까요? 우리 다 같이 애벌레를 만나 볼까요?"
"애벌레가 배 하나를 냠냠냠냠냠, 딸기 네 개를 냠냠냠냠냠, 음~ 맛있다!
맛있는 과일을 먹으니 내 몸이 쑤욱~!"
4월의 수업은 내가 나비가 되어 나비의 성장 과정을 몸으로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아이들이 활동하기 전, 모두 같이 빙 둘러 앉아 재미있는 그림책을 보며, 나비의 성장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동화책에서 과일을 먹은 애벌레 모형이 쑤욱! 하고 빠지니 아이들의 눈이 휘둥그레 변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에 이야기를 하는 선생님도 신이 났어요.
"친구들, 우리 나뭇잎 속에 자는 애벌레 친구들을 깨워 볼까요?"
나뭇잎 작은 구멍 속에 숨어있는 애벌레를 쑤우우욱 빼는데
긴 끈이 돌돌돌 풀리며 빨간 애벌레가 쑥 나와요.
꺄악! 소리를 지르는 아이, 신기해하며 구멍을 들여다보는 아이,
작은 교구에 아이들의 반응도 제각각이에요.
각각 느낌이 다른 애벌레 몸통을 만져보고, 긴 끈을 들고 애벌레를 데리고 다녀 봐요. 애벌레가 뒤를 따라가는 모습에 아이들도 신이나서 총총총 작은 발로 뒤를 돌아보며 다니는 모습이 너무 귀엽답니다.^^
이처럼 애벌레가 나뭇잎도 먹고 나뭇가지에서 잠도 자고, 긴 끈을 돌돌돌 말아보는 활동은 유아들의 소 근육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우리 친구들 애벌레가 번데기가 될 시간이에요.
애벌레 친구와 번데기 터널을 통과해서 나비가 되어 볼까요?"
애벌레가 나비가 되는 과정 중에 번데기의 과정이 있어요. 아이들이 아직 나비의 성장 과정을 완벽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터널을 이용해 번데기의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활동이에요.
알록달록 터널을 통과해보며 놀이를 한 후, 짠! 날개를 등에 달고 나비가 된 나의 모습을 관찰했습니다.
훨훨 줄지어 날아보고, 꽃을 찾아 폴짝 앉아 보기도 하고 나비가 꿀을 먹는 것처럼 엄마 꽃을 찾아가 요구르트를 쪽쪽 빨아 먹어봤어요.
아직은 어설픈 날개 짓이지만 선생님이 하는 행동을 모방하며 열심히 활동 놀이를 하는 아이들의 모습에 어머니들의 휴대폰 카메라 소리가 찰칵! 너무나 사랑스럽고 귀여운 모습에 저절로 카메라를 들게 되는 것 같아요.
꽃밭에서 꽃잎이 하늘하늘 날리니, 아이들의 얼굴에 만개한 미소가 마치 천사 같았어요.
활동놀이가 끝난 후, 고사리 같은 손으로 꽃잎을 한 장 한 장 주워 모아 정리 해주는 모습이 정말 대견하고 예뻤답니다.
"과자를 내 입 속에 쏙! 엄마 입에도 쏙! 봉투 속에도 쏙!"
활동놀이 후, 마지막 활동은 바로 먹을 수 있는 유기농 간식으로 나비를 만들었는데요.
우리 친구들은 과자를 집어 입 속에 쏙! 엄마 입 속에도 쏙! 봉투에도 하나 쏙!
봉투에 과자를 한 알 한 알 담는 운동은 소 근육 발달에도 좋다고 해요. 과자를 쉴새 없이 입에 쏙쏙 넣는라 봉투에 넣는 과자의 수가 적어 엄마를 당황스럽게 하는 친구도 있었지만, 천천히 아이들이 직접 할 수 있게 도와주다 보니 어느새 예쁜 나비가 완성됐어요. 스스로 만든 나비를 선생님께 가지고 나와 친구들에게 보여주면서 성취감을 얻은 친구들의 얼굴에는 뿌듯함이 그려져요. 이것을 지켜보는 담당자의 마음도 뿌듯했답니다.
이렇게 예술 활동까지 마무리하니 40분이라는 긴 시간이 금방 지나갔어요.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특성상 감각 발달에 도움을 주는 놀이 위주의 수업을 기획해야 해요. 아이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교구를 제작하고 그 월령에 따른 반응과 행동들을 살펴 보고 그에 맞게 보완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어설픈 교구에도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감동과 뿌듯함을 느꼈답니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서 매주 금요일 13시 30분 월마다 다양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만나 보실 수 있어요~^^
5월에는 <요리해 봐요!>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