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생활코딩
WEB1-8. 통계에 기반한 학습
[생활 코딩]은 생산자와 사용자들에게 자유롭고 개방된 오픈 라이선스 콘텐츠를 지원하는 ‘오픈 튜토리얼스’ (www.opentutorials.org)에서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오프라인 교육을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만나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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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통계에 기반을 둬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오늘날의 HTML은 약 150개가 넘는 태그가 존재합니다.
그럼 그 많은 태그를 다 외워야 할까요?
앞에서 우리가 살펴본 혁명적인 변화로 인해서 태그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면
여러분은 모든 태그를 다 알고 있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1분이면 찾을 수 있거든요.
그런데도 여러분이 태그를 하나도 모르고 있다면 코딩하는 것이 너무 불편해요.
여기서는 여러분에게 통계를 보여드리면서 어떤 방향으로 공부하면 좋을지를
스스로 결정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밑천으로서 알고 있으면 편리한 태그가 무엇인지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해드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구글에서는 전 세계에 있는 수많은 웹페이지를 분석합니다.
그 분석 결과를 공개했었는데 그 결과를 보기 좋게 잘 정리 정돈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s://advancedwebranking.com/html/
아래 그래프는 전 세계에 있는 웹페이지들이 몇 종류의 태그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26개 정도의 태그를 사용하는
사이트가 제일 많군요.
출처 : https://advancedwebranking.com/html/
여러분은 지금 몇 개의 태그를 알고 있나요?
strong / u / h1 ~ h6
벌써 8개의 태그를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웹이 처음 세상에 나온 1990년에는 약 20개의 태그가 있었을 뿐입니다.
그중에 몇몇 태그는 오늘날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미 충분히 많은 것을 공부한 상태입니다. 축하드려요 :)
아래 그래프는 태그별 인기도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1등은 head 태그예요. 슈퍼스타입니다. 곧 배우게 됩니다.
우리가 배운 태그들의 인기는 어떤가요?
h1 태그와 strong 태그가 순위권에 들어있는 것이 보이죠?
오늘날 태그 전체가 약 150개 정도라는 것을 고려하면 이 정도 순위로도 꽤 잘 나가는 태그인 셈입니다.
통계를 보니까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가 눈에 보이시죠?
통계를 보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공부하실 때 통계에 기반해서 학습하시길 바래요.
이 수업은 이 정도에서 마무리해도 됩니다만, 통계와 관련된 저의 사례를 하나 소개해드릴게요.
넘어가셔도 됩니다.
저는 최근에 중국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면서 제가 제일 처음에 한 일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엔진에서 아래와 같이 검색해본 것입니다.
" frequency of Chinese words"
frequency는 빈도수라는 뜻입니다.
즉 중국어의 빈도수라는 의미로 검색을 한 것이죠.
검색결과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왔어요.
http://lingua.mtsu.edu/chinese-computing/statistics/char/list.php?Which=MO
이 사이트는 중국어 1만 단어의 사용빈도순에 따른 랭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등이 누구인가요? 的자입니다. 화학적, 과학적, 프로그래밍적에서 쓰는 적자입니다.
적자 혼자서 무려 4%의 빈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1만 개의 글자 중에서 4%를 쓴다는 것은 엄청난 인기죠.
또 상위 6등까지를 합치면 빈도수가 10.31%입니다.
적자가 가지고 있는 빈도수와 1000번째 단어의 빈도수를 비유적으로 비교해봤습니다.
1000번째 단어가 2미터 키를 가진 사람이라면,
적자는 세계에서 10번째로 높은 빌딩의 높이와 비슷합니다.
8000번째 단어가 2미터 키를 가진 사람이라면 적자는 지구의 지름보다 3000km 더 깁니다.
한편, 잘 들여다보면 앞에 있는 단어들은 자체적으로 의미가 있다기보다
의미가 있는 단어들을 결합해서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단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말을 만드는 말입니다.
뒤에 있는 어렵고 복잡한 단어들의 어버이면서 신인 것입니다.
아마도 중국어를 처음 배운다면 처음에는 물론 빈도가 높은 단어를 먼저 배울 것입니다.
진도가 나감에 따라서 곧 쉬운 단어들에 대한 관심은 멀어지고,
모를 법한 단어들이 시험에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런 상태에 오래 노출되면 어려운 것은 중요한 것이고,
쉬운 것은 사소한 것이라는 해로운 인식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사실은 쉽고 단순한 것들을 합성해서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수련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닙니다.
같은 말이지만, 이 수련을 충분히 한다면 어느 순간 실력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배우고 있는 것들을 쉽다고 무시하지 마세요.
1990년부터 지금까지 복잡해진 거대한 웹은 지금까지 배운 것들의 토양 위에 서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것이 없다면 뒤에서 배우는 것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뒤에서 배우는 것이 존재하지 않아도 지금까지 배운 것들은 잘 지낼 수 있습니다.
공부하실 때 통계를 기반으로 공부 방향을 스스로 설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가야 할 길 보다, 거쳐온 길을 보면서 자기에게 유리하게 상황을 해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기만큼은 자기의 편이 되어야죠!
생활코딩, 그 시작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예술가의 그림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어떠세요?" 콘텐츠를 읽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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