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어린이박물관
5-6월에는 이렇게 주말을 보냈어요
나만 가질 수 있는 내 몸의 고유한 특징, 지문과 목소리
5월과 6월의 주말,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상설전시장 '우리 몸은 어떻게?'와 연계한 2개의 주말 가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주말 가족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한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 '리소스 센터'의 '학습자료실'에서 교수학습지도안을 내려받을 수 있는데요, 리소스 센터를 찾기 전, 5~6월 프로그램은 어떤 프로그램이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토요일 <아? 아! 아~ 목소리 모양이 보이네?!>
"목소리가 동그라미 모양이 나올 거라고 생각했는데, 해보니까 선 모양이 나왔어요"
토요일에는 소리의 원리를 학습하고, 목소리를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장치인 간이 오실로스코프를 만들어 가족의 목소리를 관찰해보았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님들께 '오실로스코프가 뭔가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요, 오실로스코프는 전기 진동처럼 시간적 변화가 빠른 진동 현상을 눈으로 불 수 있도록 표시하는 장치입니다. (출처: 국립중앙박물관 'e뮤지엄')
엄밀히 따지면 이번 수업시간에 만든 간이 오실로스코프는 '소리를 눈으로 보는 장치'로, 소리의 떨림을 눈으로 볼 수 있게 돕는다는 공통점이 있어 '간이 오실로스코프'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수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간단한 게임을 먼저 진행했습니다. 어린이들이 안대를 쓰고 뒤를 돌면, 부모님들이 차례로 "사랑해~"라고 외치는데요, 이때 우리 엄마나 아빠의 목소리인것 같으면 손을 번쩍 들어 맞히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통해 소리의 원리를 알아볼 수 있었어요.
우리 엄마 목소리가 들리면 손을 번쩍!
소리의 원리 1. 저 뒤에 계신 부모님의 목소리가 어떻게 내 귀에 들릴 수 있었을까요?
→ 소리는 떨림이에요. 공기, 물, 땅 등의 물질을 통해 이동하는데 부모님의 목소리도 떨림이 공기를 타고 와서 내 귀에 닿은 거랍니다.
소리의 원리 2. 우리 부모님의 목소리인지 나는 어떻게 알 수 있었을까요?
→ 리코더와 피아노로 같은 음악을 연주해볼까요? 악기의 소리가 다르지요? 목소리도 마찬가지예요. 목소리의 떨림이 각자 다르기 때문에 눈을 감고서도 우리 가족의 목소리를 맞힐 수 있었던 거랍니다.
소리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눈으로 직접 보고 관찰해볼까요? 우리 함께 간이 오실로스코프를 만들어 관찰해 봅시다.
<간이 오실로스코프 만들기 과정> 1. 바닥에 구멍이 뚫린 플라스틱 컵을 준비한다. 2. 풍선을 잘라 컵 입구에 씌우고 중앙에 거울을 붙인다. 3. 빨대를 컵 옆면에 붙이고 각도 조절장치와 레이저 포인터를 붙인다. 4.크레용으로 목소리의 모양을 따라 그린 뒤, 액자에 넣고 꾸며준다. ※'소리를 눈으로 보는 장치'를 검색하시면 키트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아↗ 아↘ 아→"
검은 종이에 대고 소리를 내면 레이저 포인터로 떨리는 모양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낮은 음에서 떨림이 넓고 크게 보이기 때문에 성인 남성의 목소리가 훨씬 관찰하기 쉬웠답니다. 어린이나 여성의 경우 다양한 소리 모양을 만드는 것이 조금 어려웠기 때문에 소리의 크기와 높낮이를 자주 바꿔가며 관찰했어요.
초등학교 고학년이라면 충분히 혼자 만들 수 있지만, 이 수업은 주로 6-8세 어린이들이 참석하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아이들의 참여도 중요하므로 주강사, 보조강사 선생님들은 아이들이 활동할 수 있는 부분(오실로스코프 꾸미기 등)을 상세히 안내하고, 2인 가족은 특히 적극적으로 보조하여 소외되는 참가자가 없도록 세심하게 신경 써주셨습니다.
일요일 <우리 가족 지문을 액자에 담아보자>
이제 일요일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볼까요? 일요일에는 우리 몸의 고유한 특징인 지문에 대해 알아본 후, 가족 모두의 지문을 활용하여 그림을 그리고 액자를 꾸며 지문 액자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가 소풍 가는 거를 그렸어요. 가족이랑 초원에 가서 고기를 먹고 싶어요"
세상에 나와 똑같은 지문을 가진 사람은 없다고 합니다. 때문에 지문은 신원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쓰여 과학수사의 증거로 활용하거나 지문을 찍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목걸이나 팔찌를 만들기도 하지요. 주말 가족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도 퀴즈를 통해 지문의 활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퀴즈의 내용은 재미있는 범인 찾기로 구성되었어요.
<누가 주스를 마셨을까?> 어느 더운 날 토끼가 파티를 준비하고 있었어요. 앗! 그런데 누군가 토끼의 부엌에 몰래 들어왔다 간 것 같아요. 파티 준비를 마치고 마시려고 했던 주스도 다 마셔버렸네요. 다행히 컵에 지문이 남아있어요. 토끼가 파티 준비를 하러 간 사이 토끼의 집에 들어온 친구들은 이 세 명이예요. 누가 몰래 주스를 마셨는지 찾아볼까요? |
"누가 토끼의 주스를 마셨을까?"
범인은 누구일까요? 어려운 퀴즈가 아니었기 때문에 모두 쉽게 정답을 맞혔답니다.
퀴즈를 통해 지문이 개인의 고유한 특징이라는 점을 알아본 뒤, 가족의 지문을 활용한 지문 그림을 그렸습니다. 수채화 물감을 팔레트에 짜고 손가락으로 문질러서 지문을 찍는 간단한 활동입니다. 사자, 돼지, 원숭이 등 예시를 보여줬는데 회차를 거듭할수록 태양계나 좋아하는 캐릭터 등 원하는 형태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예시는 지문 아트-fingerprint art-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참여 인원에 따라 만들어지는 그림이 다 달랐습니다. 2~4명이 함께 온 가족은 화면에 이야기 한 컷을 담는 반면, 5인 이상 가족은 각자 그리고 싶은 대상을 한 가지씩 종이에 담곤 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셨던 보조강사 선생님은 한 가족이 유독 기억에 남는다고 하셨는데요, 바로 3,9,11세 3명의 아이와 부모님이 함께 온 가족입니다. 부모님들이 막내의 손가락을 잡고 함께 도장을 찍어 꽃을 완성했는데, 2달간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협동심이 강했던 팀이라고 말씀해주셨어요.
막내의 손가락을 꾹!
이 프로그램은 종이와 수채화 물감만 있다면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물감을 적당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른 뒤에 볼펜으로 눈, 코, 입을 그리면 더 멋진 그림이 완성되는데, 물감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바람에 빨리 마르지 않고 여기저기 묻을 수도 있으니까요.
이렇게 5-6월의 주말 가족 교육 프로그램은 우리 몸의 고유한 특징인 목소리와 지문과 함께 했습니다. 5-6월 프로그램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이 계신다면 경기도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 '리소스 센터'의 '학습자료실'에서 교수학습지도안을 다운로드해 주세요.
9월은 경기도 군포시와 이천시의 옛이야기를 담은 <둥둥!! 달을 닮은 북에 소원을 담아보자>와 <언 발을 녹이는 별과 다리 이야기>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선한 가을바람과 함께 매주 토요일, 일요일에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의 주말 가족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주세요!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