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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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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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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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님의 침묵 시대와 님을 향한 사랑의 노래
문학-현대-산문 분야 『님의 침묵』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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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의 침묵』
한용운 지음, 미래사, 2016
님의 침묵 시대와 님을 향한 사랑의 노래
우찬제 - 서강대 국문학과 교수
1920년대 한국문학은 잃어버린 시대에 대한 상상적 대응의 소산이다. 일제는 1910년 강제로 한국을 합병한 이후 10년 동안 식민지 지배의 기반을 확립했다. 그 결과 1920년대가 되면 정치·경제·사회·문화 모든 면에서 나라 잃은 고통이 구체화됐다. 1920년대 시에서 나라 잃은 설움은 흔히 ‘고향 상실’과 ‘님 상실’로 형상화된다. 그 상실감을 각기 다른 측면에서 부각시킨 대표적인 시인이 김소월과 한용운이다.
그중 만해 한용운은 한국 근대시사를 빛낸 서정시인이자 독립운동가요, 불교의 선사였다. 만해의 시는 어려운 시대를 견디는 서정시의 역설적 힘과 지혜를 보여준다. 한국문학의 전통 속에서 불교적 명상과 형이상학적 인식의 자리를 새롭게 찾아준 시인이 바로 한용운이다. 불교사상과 민족, 민주사상 그리고 문학사상이 그의 시적 영혼 안에서 미학적으로 빚어졌다. 그는 식민지라는 잃어버린 시대 혹은 그의 비유대로라면 침묵의 시대에 저항의 노래를 불렀다. 님이 침묵하던 시대를 살면서 님의 부활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님을 위한 사랑의 노래를 불렀던 그는 식민지 시대에 민족의 정신을 지킨 민족시인이다. 시집 님의 침묵은 불교를 통해 깨달은 정신의 깊이가 감각적 실체로 탁월하게 변용된 시편으로 짜여 있다. 「님의 침묵」 전문을 살펴보자.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숲을 향하여 난 적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서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에 날아갔습니다./ 날카로운 첫 ‘키쓰’의 추억은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 나는 향기로운 님은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그러나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源泉)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의 정수박이에 들어부었습니다./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한용운의 대표작 「님의 침묵」은 침묵하는 님의 주위를 휩싸고 돌며 부르는 시적 화자 ‘나’의 ‘사랑의 노래’이다. 님은 갔다.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다. 그런데 화자는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다고 호소한다.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는 지향 의식 때문이다. 이 믿음과 지향 의식이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도는 사랑의 노래를 가능케 한다. 시인 한용운이 살았던 일제강점기는 모순의 시대요, 침묵의 시대였다. 곧 님이 침묵하는 시대였다. 그러나 침묵한다고 하여 님이 아주 사라진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만해는 그 님의 실체를 발견하고, 그를 향한 사랑의 노래를 불렀던 것이다. 즉, 만해는 님이 침묵할 수밖에 없었던 식민지 시대에 불멸의 민족혼을 깨닫고 이를 고양시켜, 가장 넓고 높으며 깊은 인간성을 절실하게 표현한 시인이다. 또 한국 민족의 전통적인 정신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하여 가장 빛나는 형상을 창조한 시인이다.
침묵으로 가장 뜨겁게 저항한 시인 한용운에게 ‘님’은 핵심 어휘다. 님의 내포는 심원하다. 조국, 애인, 불교의 진리, 보다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관점에서 생명의 근원적인 가치 등으로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다. 아울러 님은 한용운 시의 창작 원리와 본질을 포함한다. 그러니까 『님의 침묵』은 ‘내가 사랑하고 그도 또한 나를 사랑하는’ 님에 대한 한없는 그리움을 표현한 시집이다. 그런데 그 님은 이별을 통해서 더욱 그리움으로 승화되는 창조적 존재이다. 그래서 만해는 「이별은 미의 창조」라는 시를 노래한다. 이별이 아름다운 것은 본질적인 의미를 새롭게 창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눈물에서 죽었다가 웃음에서 다시 살아나게” 하는 것이 이별이라고 적는다.
이러한 이별의 노래 속에는, 이별을 계기로 더욱 깊어지는 사랑의 역설적 의미가 들어 있다. 이별을 통해 사랑하는 님의 모습과 님의 본질뿐만 아니라, 사랑하고 사랑받는 나 자신에 대한 인식도 훨씬 깊어진다는 의미다. 「당신을 보았습니다」라는 시는 당신 곧 님을 이별한 상태에서 당하는 능욕의 절정에서, 님을 다시 보게 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다시 본 님을 통해 ‘영원한 사랑’을 확인한 화자는, 새로운 삶과 역사를 시작해야 한다는 강력한 지향 의식을 표출한다. 그러면서 시인은 침묵하는 님을 향해 “오셔요, 당신은 오실 때가 되었어요, 어서 오셔요”라고 강력하게 외친다. 「오셔요」라는 시에서 이렇듯 자신 있게 님을 부르는 나는 이제 님을 맞이할 모든 준비를 다 갖추었다. 님을 침묵케 하는 모든 장애 요소들, 님과 나를 이별케 하는 모든 억압 요소들을 해소할 수 있는 지혜를 깊이 쌓아 두었다. 이는 님이 기쁘게 와서 앉을 수 있는 아름다운 꽃밭이 될 수도 있고, 내게 오는 님이 당할지도 모르는 위험이 있다면, 그것을 막아줄 강철 같은 방패가 될 수도 있다. 심지어 님을 오게 하기 위해서라면, 님을 위해 목숨까지 바치겠다는 의지까지 다진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님을 향한 무한한 사랑을 바치려 한다.
이렇게 한용운의 시는 ‘님과의 사랑―이별―사랑의 회복’ 과정을 변증법적 고양의 단계를 통해 형상화한다. 이는 불교에서 진정한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는 과정과 비슷하다. 요컨대 한용운의 시는 님이 침묵하던 시절에 님을 향해 부른 뜨거운 사랑의 노래다. 또 진정한 깨달음의 한 경지를 보여주는 노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진달래꽃』
김소월 지음, 미래사, 2016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이상화 지음, 미래사, 2003
『향수』
정지용 지음, 미래사, 2016
우찬제 - 서강대 국문학과 교수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국문학과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했다. 현재 서강대학교 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팔봉비평문학상, 김환태평론문학상, 소천이헌구비평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저서로 『욕망의 시학』 『상처와 상징』 『불안의 수사학』 『나무의 수사학』 『애도의 심연』과 공역서 『서사학강의』 편저 『오정희 깊이 읽기』, 공편저 『한국문학선집: 소설2』 『4.19와 모더니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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